내일신문 교육

[구미불임/갱년기치료] 콩과 석류 그리고 한약

내일신문 전팀장 2012. 12. 31. 00:13

[구미불임/갱년기치료] 콩과 석류 그리고 한약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 남들이 간섭하는 것도 싫어요. 가슴이 답답해요. 우울해지고, 잠도 오지 않아요”

구미 형곡동의 한 40대 후반의 여성이 갱년기 증상이 의심된다면서 한의원을 찾았다. 최근 들어 사춘기 소녀도 아닌데 민감해지고 감수성도 예민해 졌다는 것이다. 예전보다 기력이 떨어지고 집안 청소나 설거지조차 하기 싫어진다는 것이다. 체질검사와 한방 맥진 등 여러 검사를 해보니 ‘갱년기’가 시작된 것으로 판단되었다고 한다. 갱년기는 육체의 나이가 있듯 사람에 따라 차이가 나므로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하고 한약 복용의 경우도 그 처방강도와 복용량을 조절한다.

 

ⓒ구미갱년기/불임치료 메리디안한의원

 

갱년기 장애의 진단

①얼굴이 화끈거리며 잘 달아오르고 ②가슴이 이유 없이 두근거린다 ③얼굴이나 등에서 땀을 많이 흘린다 ④머리가 자주 아프고 맑지 못하다 ⑤잠이 오지 않아 고통스럽다 ⑥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이 있다 ⑦호흡을 길게 하지 못하고 짧은 숨을 몰아쉰다 ⑧손발이 저리거나 쑤신다 ⑨쉽게 피로하고 전신에 힘이 없다 ⑩어깨 걸림, 손, 발, 등 관절에 통증이 있다. ⑪건망증이 심해진다 ⑫이유 없이 불안해진다 ⑬우울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⑭혼자 있는 것이 두려워진다 ⑮소변을 자주 본다. 특히 야간에 심하다 ⑯질 내의 정상적인 분비물이 줄어든다 ⑰성욕이 감소된다 ⑱부부관계 시 통증을 느낀다 ⑲기침을 하거나 뛸 때 소변이 저절로 나온다 ⑳피부나 모발이 건조해지고 거칠어 진다.

위의 증상 중 10개 정도가 해당된다면 갱년기 장애(노화현상)의 시작이라고 보면 된다. 10~15개에 해당 될 경우 경미한 갱년기 장애이고, 16개 이상이면 심한 갱년기 장애이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구미갱년기/불임치료 메리디안한의원

 

콩 석류 그리고 한약

나이가 들면서 인체의 모든 부분은 노화현상과 직면하게 된다. 특히 여성 노화의 주된 원인은 나이가 들수록 여성호르몬의 농도가 차츰차츰 낮아지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갱년기 방지를 위해 콩이나 석류추출물을 섭취하는 경우도 있다.

 

ⓒ구미갱년기/불임치료 메리디안한의원

 

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유도체인 이소플라본이 들어 있기 때문인데 노화방지를 하기에는 극히 소량이다.

하지만 이소플라본과 똑같은 구조인 미나리아재비과나 콩과식물에 속하는 한약재에는 그 활성도가 훨씬 높고 부작용 없는 성분으로 되어 있어 체질과 증상에 맞게 잘 처방하면 훌륭한 항노화 한약이 될 수 있다.

 

 

구미 메리디안한의원 김영표 원장은 “갑작스런 갱년기는 마음에 깊이 남고 당황스럽기까지 하다. 그러나 잘 준비하고 잘 받아들인다면 오히려 더 건강하고 활력적인 삶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에 따른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구미 메리디안한의원 김영표 원장

사진 전득렬 팀장 papercup@naeil.com

 

메리디안한의원

구미시 형곡동 854-2 동우빌딩 2층

(차병원 입구 해피맘산부인과 옆)

문의: 054)455-8275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메리디안한의원 홈페이지 바로가기(클릭)

www.emeridian.com

 

구미 메리디안한의원 공식블로그

불임치료 관련 내용 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