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불면증 교통사고 후유증 대구외상후스트레스장애 원인

내일신문 전팀장 2016. 6. 15. 02:14

대구불면증 알고보니 외상후스트레스장애가 원인

 

 

1.교통사고 후 충격으로 인해 대구불면증이 시작되다.
B씨는 한 달 전에 겪은 자동차 사고 후 충격으로 인해 불면이 시작되었습니다. 교통사고로 신체 여러 부위의 뼈가 골절되는 심한 부상으로 수술까지 겪은 터라 마음의 충격이 엄청 컸습니다. 

 

 

수술을 한지 한 달이 지나도록 대구불면증으로 잠을 전혀 못 이루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폐해진 상태였습니다. 더욱이 본인의 실수나 쌍방과실이 아닌 전적으로 상대편 차량의 실수로 인한 사고이다 보니 더욱 현실을 받아들이기가 힘든 상황이었고 이로 인해 분노감과 불안함으로 잠을 들 수가 없었습니다.

 

 

대구불면증으로 잠을 전혀 못자니 수면제를 복용하고서 겨우 잠들어 4-5시간은 잠을 자지만 중간에 깨면 다시 잠을 이룰 수가 없다가 대구 수성구 불면증 치료를 하는 마음심 한의원의 한방 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2.대구 외상후스트레스장애
급작스런 큰 심리적 충격이후 마음과 몸에 이상이 오는 병을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라고 흔히 이야기 합니다. 요즘처럼 사건 사고가 많은 시절에는 대구불면증을 야기하는 외상후 스트레스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B씨는 교통사고를 당한 후 육체적 고통뿐만 아니라 갑작스럽게 닥친 현실을 받아들이기가 무척 힘들었습니다. 분노감이 주를 이루다가 대구불면증은 물론 불안함으로 이제는 허무함. 우울함까지 겹치게 되었습니다.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새벽이면 생각이 더욱 많아지다보니 더욱 마음은 깊이 요동쳐서 너무 괴로워하였습니다.

 

 

3.외상후 스트레스장애에 효과가 좋은 용골.모려
대구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는 용골, 모려가 주약으로 들어간 처방과 대구불면증 등 심리적 상처를 치유해 주는 EFT 치료로 상당히 효과적인 치료를 해낼 수가 있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라는 특정사건으로 놀란 기억(두려움)은 뇌의 편도체라는 부위에 저장되는데, 편도체를 조절하는 호르몬은 옥시토신과 바소프레신입니다. 용골 모려는 옥시토신. 바소프레신의 작용을 활성화시켜서 편도체에 작용하여 공포감을 낮춰줌으로써 대구불면증과 외상후 스트레스증후군을 치료하게 됩니다.

 

 

4.외상후 스트레스장애에 효과가 좋은 EFT심리치료
교통사고에 대한 공포스런 기억은 EFT 치료 중 TTT(Tearless Trauma Technique)요법으로 부드럽게 해결해주고, 교통사고 후 찾아오는 대구불면증 불안감과 분노감 등의 부정적인 감정은 EFT 치료 중 영화관 기법과 호우포노포노 기법으로 치료해 주면 됩니다.

 

 

EFT 심리치료는 다양하게 활용되지만 특히나 대구불면증 등 외상성 스트레스에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충격을 받은 그 사건을 생생하게 떠올리는 것이 힘들거나 괴로울 수 있지만 그 직면을 통해 부정적인 기억을 다시 변형시켜서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단시간에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첫회기에서 이 환자분도 그 순간을 떠올리면서 괴로워하였고 고통지수가 처음에는 9점정도로 높았으나 경혈점을 두드리면서 TTT요법으로 부드럽게 접근하며 치료를 함으로써 3회 정도 반복하여 대구불면증과 금방 고통지수가 1-2점으로 평안함을 찾게 되었습니다.

 

 

수술 받고 깨어날 때의 괴로움, 당장 일상에 복귀할 수 없다는 혼돈감, 자녀들을 돌봐주지 못하고 병원신세를 질 수 밖에 없다는 죄책감 등 여러 가지 감정들을 4회에 걸쳐 심리치료 중에 풀었고 용골.모려가 들어간 한약을 복용하면서 수술 후의 통증과 대구불면증과 불안 등 교통사고로 인한 대구외상후스트레스 장애 등이 한꺼번에 해소되었습니다.

 

건강칼럼_ 류광수 원장

마음심한의원 www.maeums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