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다이어트/동구다이어트] 체중감량보다 몸을 먼저 생각하세요

내일신문 전팀장 2013. 7. 8. 12:59

[대구 동구 다이어트] “체중감량보다 몸을 먼저 생각하세요”

 개인 맞춤 처방 한방 다이어트, 요요현상 줄이고 건강하게 체중감량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다. 요즘은 거기에 하나를 더 추가할 수 있겠다. 바로 ‘비만’이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 심혈관계질환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건강의 적. 따라서 요즘의 다이어트는 단순히 체중을 줄이는 ‘관리’ 차원을 벗어나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건강한 몸으로 탈바꿈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이에 따라 요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 ‘한방 다이어트’. 체중감량은 물론 건강을 생각하는 한방 다이어트에 대해 대구 동구 하하호호한의원 허강석 원장의 설명을 들어본다.

 

 

다이어트, 체중이 아닌 몸을 생각해야

 

살을 빼려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단식이나 운동, 체중조절식품 등을 고려한다. 심각한 수준의 고도비만이라면 식욕억제제나 위절제술, 위밴드수술까지 고려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건강을 해칠 위험성이 높고 다양한 부작용과 요요현상 등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치료의 목적이 ‘건강’보다는 ‘체중’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

 

 

하하호호한의원 허강석 원장은 “다이어트를 고려할 때는 반드시 본인의 건강을 최우선에 두고 생각해야 한다.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생활환경이나 질병력, 체력 등이 모두 다른데, 이런 부분을 세심하게 고려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유도하는 것이 한방 다이어트의 장점”이라고 설명한다.

 

 

치료 후 쉽게 살찌지 않는 체질로

 

한방 다이어트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개인별 맞춤 처방에 있다. 이러한 개인별 처방은 체중감량은 물론, 본인이 가진 질환과 비만관련 질환들을 동시에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또 저마다 다른 비만의 원인을 파악 이를 바로잡음으로써 치료 후에도 다시 살이 잘 찌지 않는 건강한 몸으로 만드는 것에 한방 다이어트 치료의 핵심.

 

 

허 원장은 “대량으로 만들어진 다이어트제품이나 일시적으로 식욕을 떨어뜨리는 식욕억제제로는 근본적으로 비만을 해소하기 힘들다. 한방 치료 역시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없다”며 “비만은 개인별 체질, 나이, 질병력, 체력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 분석하고 치료법을 처방해야 하는 질환이다. 또한 요요를 방지하기 위해서 개인에 맞는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 형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지속적인 상담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한약 및 운동 침치료 등 개인별 맞춤 치료 눈길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개인차가 있지만 1~2개월 치료로 5~10kg의 감량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체중감량의 수치보다는 요요현상을 최소화하고, 몸에 해가 되지 않는 건강한 체중감량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시작단계에서부터 환자별 상태를 최대한 고려한 섬세한 진단 과정이 필요하다.

 

 

하하호호한의원의 경우 비만으로 환자가 내원하면 체성분검사, 스트레스검사, 혈관노화도검사, 30개여개 문항의 설문조사를 먼저 시행한다. 그 뒤 맥진과 문진을 거쳐 개인별 체질을 파악하게 된다.

그 뒤 개인별 체질과 다양한 요소를 감안해 맞춤 한약이 처방된다.

 

 

하하호호한의원의 경우 개인별 체질, 나이, 질병력, 출산력, 체력 등 다양한 요소를 감안해 ‘하하호호 감비탕’을 처방한다. 감비탕은 체내 기초대사율을 높여 지방이 빨리 분해·연소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고도 비만일 경우는 3일간의 절식기간을 거치는 데, 이 기간에는 감비탕과 함께 정화수(디톡스 발효주스), 다이어트 보조환을 함께 복용하며 힘들이지 않고 몸 속의 독소를 제거하고 다이어트에 적합한 몸상태를 만들어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시작한다.

 

 

이와 함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노폐물 배출, 지방연소에 도움을 주는 한방뜸을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뜸은 여성에게 더욱 좋은 치료법으로 다이어트 뿐 아니라 냉증, 부종, 생리불순, 불임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이 밖에 환자의 체질과 체력을 고려한 운동처방, 식욕을 억제하는 이침,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지방분해 전기침 및 약침, 다이어트로 떨어진 피부탄력을 개선하는 매선 등 다양한 치료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추가 할 수 있다. 특히 하하호호한의원은 원내에 따로 운동치료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필라테스와 서킷트레이닝 등 환자별 맞춤 운동 처방까지 함께 실시하고 있다.

 

 

이어 허 원장은 “비만 치료 시 의학적 치료나 운동 및 생활관리 등은 물론 비만으로 인한 스트레스나 우울증 등 정신적인 문제도 함께 다뤄야 한다”며 “비만 환자의 대부분은 높은 스트레스지수와 우울증 등의 증세를 보인다. 이런 부분을 상담하고 치료해야 비로소 진정한 다이어트라 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일반진료 문의: 053-744-6975

다이어트 문의: 053-759-5582

도움말 : 하하호호한의원 허강석 원장

취재 김성자 리포터 saint05310@hanmail.net

사진 전득렬 팀장 papercup@naver.com

하하호호한의원 블로그 바로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