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구미이석증 어지럼증 두통 치료 남통동 세종한의원

내일신문 전팀장 2013. 11. 16. 00:45

구미이석증치료 어지럼증 두통치료 한의원인 세종한의원 이병희 원장은 “정확한 원인을 알기 어려운 이석증 등 어지럼증은 자가진단을 통해 쉽게 알아볼 수 있다”고 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 볼 수 있는 질환이지만 이것이 반복되어 자주 일어난 다면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아 보기를 권한다.

 

 

아침에 자고 일어 났을 때 머리가 핑 도는 느낌이 들고, 갑자기 땅이 꺼지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머리가 띵한 느낌이 나면서 속이 불편하기도 한경우가 생긴다. 또 마치 풍랑을 만난 배처럼 땅이 흔들거리기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면 한방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구미 세종한의원 이병희 원장은 “일반적인 어지럼증은 스트레스로 인하여 부신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발생한다. 어지럼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2차 질환으로 이어지는데 그렇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조기치료가 필요한 증상의 경우 자가 진단을 해볼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①다리를 나란히 붙이고 선 자세에서 눈꺼풀 떨림과 몸에 중심을 잘 잡을 수 있는지?

②두 팔을 앞으로 나란히 수평을 맞추고 눈을 감은 상태 손가락중 하나를 임의로 지정

③코끝에 대보라고 하면서 코끝을 제대로 집어낼 수 있는지를 체크

④앞 뒷발을 서로 붙여가면서 보행 이때 눈은 정면을 응시해야 한다.

⑤이렇게 걸을 때 몸이 기우뚱 한지를 체크 해 본다.

만약에 3가지를 측정했을 때 이상이 있다면 어지럼증 증상이 있다는 경우다.

 

 

어지럼증 자가 진단은 다음과 같다.

① 수줍음이 많거나 긴장을 많이 하게 된다.

② 자세를 바꾸면 아찔한 느낌이 든다.

③ 누웠다 일어날 때 어지러운 느낌이 든다.

④ 멀미가 심한 편이다.

⑤ 얼굴을 한쪽으로 치우치면 어지럼증이 심하게 느껴진다.

⑥ 어지럼증이 나타나면 뒷목도 아프고 두통이 온다.

⑦ 어지럼증이 나타나면 속이 울렁거리며 매스껍다.

⑧ 귀에 이명증세가 있는 것 같다.

⑨ 가슴이 쉽게 두근거리며 수면장애가 있다.

⑩ 어지럼증으로 마음이 항상 불안하다.

 

위 10가지 항목 중 6가지 이상이 해당이 된다면 어지럼증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이병희 원장은 설명한다.

 

 

한의학에서 어지럼증은 현훈이라고 하는데 그 원인은 ▲평소 기운이 약해서 머리로의 기운이 적절하게 공급되지 못하여 발생하면 기훈(氣暈), ▲체내 혈액의 부족함으로 인하여 발생하면 혈훈(血暈), ▲평소 고혈압, 당뇨의 관리를 잘못하여 혈액과 기운이 편중되어 발생하면 풍훈(風暈), ▲평소 기름진 음식이나 술을 많이 먹어서 발생하는 경우 담훈(痰暈) 으로 설명하고 있다.

 

 

구미 세종한의원 이병희 원장은 “어지럼증은 초기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날 때는 조기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또 잘 한다는 좋다는 민간요법에 의지하지 말고,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어지럼증의 한방치료는 ‘천마두풍탕’ 이 있다. 이 천마두풍탕으로 치료하면 3개월 이내에 어지럼증은 호전이 되고 좋아진다. 어지럼증의 원인이 귀의 구조적인 문제라면 이는 운동 교정술로 치료를 하기도 한다. 특히 이석증의 경우 몇가지 교정술로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재발이 될 가능성이 있어 한약처방을 얼마간 받게 된다.

 

 

구미 세종한의원 이병희 원장은 “한방의 치료는 기혈의 순환을 바로 잡고 몸의 약한 장부를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건강을 되찾을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어지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전했다.

 

 

도움말 구미 세종한의원 이병희 원장

구미 내일신문 전득렬 팀장 sakgnae@hanmail.net

세종한의원 문의 054) 4.5.5-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