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대구교육청 서부교육지원청 중1‘통계수업’한다

내일신문 전팀장 2016. 7. 4. 15:25

대구교육청 서부교육지원청 중1‘통계수업’한다
프로젝트형 통계수업으로 수학과 친해지다
- 중1‘통계수업’팀 프로젝트 방식으로 바꾼다 -



대구서부교육지원청은 7월 1일(금) 오후 4시부터 오후 8시까지 서부교육지원청 컴퓨터실습실에서 32개 중학교 1학년 수학교사 36명을 대상으로 ‘2016 서부 중등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방법 직무연수’를 했다.


이 연수는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중학교 1학년 ‘통계’단원 수업 시 강의식 수업에서 탈피하여‘팀 프로젝트’방식으로 바꾸기 위한 것이다. 자유학기제의 취지에 맞게 교실수업을 개선함으로써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좀 더 쉽게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대구 성화중 윤경숙 수석교사와 구암중 정성혜 교사가 강사로 나서 ‘통계’단원의 프로젝트형 수업 모델을 제시했다. 새롭게 도입될 팀 프로젝트 수업 방식은 통계와 실생활을 연관지어 학생들이 팀을 꾸려 스스로 자료를 수집하고 발표하는 형태다. 통계의 개념을 친숙하게 익히고, 학생의 토론 능력과 창의력도 키울 수 있다.



대구교육청 서부교육지원청 김상도 중등교육지원과장은 “이 연수는 기존의 문제풀이 위주의 수학 수업 방법을 팀 과제 형식으로 바꾸어 학생들의 흥미와 협동심을 높이고 토론식 수업을 유도함으로써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수학도 즐겁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