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국립대구과학관, 여름방학 특별기획전 ‘슈퍼로보월드’ 개최

내일신문 전팀장 2016. 7. 12. 14:31

8월 31일 까지…30여종 로봇 체험·특별강연·STEAM컵 대회 눈길
 
국립대구과학관(관장 김덕규)이 다가오는 여름방학을 맞아 에듀테인먼트* 로봇과 인공지능 로봇을 주제로 한 특별기획전 ‘슈퍼로보월드’를 개최한다.


○ 7월 15일부터 8월 31일까지 개최되는 ‘슈퍼로보월드’는 이세돌과 알파고와의 바둑대결로 전세계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인공지능(AI) 기술의 중요성을 알리고 로봇산업이 몰고 올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며 비전을 제시하기위해 기획됐다. 


○ 총 11개의 전시프로그램과 2개의 특별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이번 특별전은 평소 만나보기 힘들었던 30여종의 다채로운 로봇들의 향연이 펼쳐져 방학을 맞아 과학나들이에 나선 가족단위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계획이다.


○ 높이 3M의 초대형 장군 로봇을 만나볼 수 있는 ‘로봇 연대기’에선 로봇의 정의와 역사를 한눈에 알아보며 각 연대기에 맞춘 로봇을 전시해 로봇과학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를 돕는다.

○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로봇과 인간의 대결도 눈여겨 볼만하다. ‘인공지능 로봇 체험’ 코너가 바로 그것. 미로찾기, 큐브맞추기 등 관람객이 직접 참여해 벌이는 로봇과의 한판승부는 체험객들의 인기를 독차지할 전망이다.


○ 미래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직업 체험존’도 빠질 수 없는 볼거리 중 하나. 직접 로봇을 디자인해보는 ‘나도 로봇디자이너’, 로봇조종사가 되어 폭발물을 제거하는 ‘폭발물을 제거하라’, 드론을 직접 날려볼 수 있는 ‘드론 조종사’는 단순 전시체험에 그치지 않고 미래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학생들에게 특별한 추억과 진로교육을 제공한다.


○ 뿐만 아니라 반주에 맞춰 드럼을 연주하는 연주로봇, 대형 휴머노이드와 소형 로봇의 합동 댄스공연, 로봇 물고기, 날아다니는 물고기 등은 대구의 무더위를 한번에 날려줄 재미있는 전시물이다.


○ 특별프로그램으로 마련된 로봇천재 한재권 박사가 진행하는 특별강연과 ‘2016 STAEM CUP 로봇 경진대회’* 도 이번 기획전에서 놓쳐선 안 될 볼거리이다.


○ 국립대구과학관 김덕규 관장은 “국립대구과학관은 국내최초 산업과학기술관인만큼 우리 지역의 주력 산업인 로봇산업을 주제로 로봇과학에 대한 대중의 친근한 접근을 위해 이번 특별기획전을 마련했다”라며 “여름방학을 맞아 많은 분들이 과학관을 방문해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미래로의 여행을 즐겨보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 ‘슈퍼로보월드’는 국립대구과학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 및 예약방법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www.dnsm.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문의 : 국립대구과학관 전시기획실 김상미 행정원 053)670-6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