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건국대 미대 합격기

내일신문 전팀장 2014. 7. 25. 03:13

원평동 르네상스 입시미술학원은 새롭게 변화된 실기에 대비해 실기경력 6개월만 건국대학교 미대에 합격한 전 구미여고 3학년 김현정 학생의 합격기를 소개합니다. 본인의 의지와 입시에 대한 최신정보 그리고 전문가의 멋진 지도가 만들어낸 좋은 사례입니다.

 

 

미술에 대한 진로에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면서 미술대 진학을 목표로 설정하게 되면서 그림을 시작하게 된 것은 고3 여름 르네상스 미술학원에서 시작되었다. 항상 마음속에 미술을 하고 싶다는 생각만을 가진채 도전은커녕 늦었다라는 생각과 이제해도 아예 안된다는 생각으로 시도조차도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뜨거운 나의 미술에 대한 열정은 친구의 권유로 용솟음쳤고 나의 마음은 움직이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입시전형으로 미대입시준비도 가능하다며 상담을 권유했고 친구는 나에게 합격이라는 너무나도 소중하고 큰 선물을 받게 해주었다.

 

 

상담을 받을 때에도 원장님은 저에게 맞는 맞춤식전형과 건국대 기초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실기전형을 권유해 주셨고 짧은 시간 안에 합격한 사례도 있다 하시면서 할 수 있다는 큰 자신감을 주셨다. 그래 해보지도 않고 포기하기엔 너무나 아까운 시간이다 그래 끝까지 해보자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한 덕분에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다.

 

 

나만의 합격 비결과 어떤 노력을 하였나?

다른 학생들보다 많이 늦게 시작했기에 그만큼 노력도 배를 더하여 최선을 다했다. 무엇보다도 수업시간 최대한 집중하여 실기에 임했고 선생님의 말씀을 잘 새겨듣고 지적된 부분은 최대한 고치며 나의 단점을 보완해 나가는 연습을 끊임없이 했다.

 

 

기초 디자인 단일과목으로 정하여 집중적으로 연습하였고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사물부터 관찰하고 그 사물의 특징을 달 드러나게 표현하였다. 림을 그리다가 내가 실수했거나 부족한 부분이 보이면 선생님께서 도와주시고 색감이나 질감 표현법을 익히기 위해 끊임없는 ‘연습 연습 연습’에 노력을 더 했다.

 

 

또한 건국대에서 요구하는 기초 디자인의 방향성은 다이나믹하게 잘 그린 그림이 아닌 제시된 대상에 대해 기본에 충실하게 표현해야 하며 기초에 충실하여야 한다고 항상 말씀을 해주셨다. 풍부한 경험의 선생님께서 다양한 문제를 풀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신 선생님이 큰 밑거름이 된 것 같다.

 

입시장에서는 어떤 문제가 나왔고 고사장분위기는 어떠했나?

출제문제 : 기초 디자인 실기

열려 있는 택배상자와 그 안의 물건을 자유롭게 이용하여 불규칙성과 다양함을 표현하시오

조건1- 화면을 자유롭게 2분할하시오

조건2- 나눠진 두 면이 색감, 재질감, 형태변화 등 여러 방법으로 차별화되도록 하시오

조건3- 배경 채색은 자유

조건4- 반드시 가로로 사용하시오

 

 

고사장 분위기는 살얼음판을 걷는 것처럼 긴장된 분위기였다. 수험생 모두 행동에 모든 신경을 곤두세우고 실기에 전념하는 모습이었다. 주어진 문제와 조건제시에 맞도록 자유롭게 표현, 기초디자인에서 요구하는 방향성을 최대한 맞추기 위해 시각적으로 안정적이게 그렸고 대상과 주제에 맞게 기본에 충실하였다. 항상 선생님이 늘 말한 패턴을 최대한 피해서 그렸고 평소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기에 즐겁게 그리고 입시장을 나올 수 있었다.

 

 

건국대 합격소감

고3학년 7월에 그림을 시작하게 되어서 솔직히 늦지 않았는가 불안감을 가지고 실기에 임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짧은 시간 입시기간에 여러 과목을 선택하여서 하기엔 위험부담이 컸기에 원장 선생님의 개인 맞춤식 상담과 실기의 조언을 받아 기초 디자인을 진행하여서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다.

 

 

만일 기초디자인이란 새 전형이 잘 활용하지 못했다면 저는 미술에 관심을 돌리려 다른쪽으로 노력했을 것이고 내가 하고 싶은 것에서 억지로 멀어지려했을 것이다. 늦게 시작하여 실패할수도 있는 용기를 내보았고, 내가 원하는 것에 도전할 수 있었다.

 

 

짧은 기간 입시를 준비하게 되는 경우라도 절대적으로 걱정보다는 자기만의 차별화된 장점을 살리고 성실하게 입시준비를 해준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고 ‘실기경력은 숫자에 불과’ 한 뿐 자기본인이 어떤 노력을 더 하는가에 결과는 분명 다르게 나올것이라고 후배들에게 말해 주고 싶다. 저의 꿈에 한발짝 다가갈 수 있게 큰 힘이 되어주신 담당 선생님, 원장님께 감사드린다. 

 

르네상스-내일신문기사-1010-10면.jpg

 

 

 

 

르네상스-내일신문기사-1010-10면.jpg
3.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