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맛집

[클로렐라 요리] 면역력도 높이고 식사로도 충분한 클로렐라 요리

내일신문 전팀장 2010. 11. 21. 08:31

[클로렐라 요리] 면역력도 높이고 식사로도 충분한  클로렐라 요리  
 
담수에서 서식하는 단세포 녹조류의 일종으로, 5대 영양소와 식이섬유를 비롯해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고루 함유된 클로렐라.
매일 3~6그램 섭취하면 면역성 강화의 지표 물질인 사이토카인의 발현량이 2.5배 넘게 증가한다고. 간식부터 한 끼 식사로도 손색없는 클로렐라 요리로 면역력을 키워보자. 
 
[클로렐라 요리]  클로렐라 머핀  

 

재료
박력분 150g, 클로렐라 가루 10g, 달걀 1개, 포도씨유 60g, 우유 80g, 설탕 100g,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달걀에 설탕을 넣고 저은 뒤 포도씨유를 조금씩 넣어 분리되지 않게 우유와 섞는다. 2 분량의 박력분, 클로렐라 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함께 체에 내린 후 ①에 넣고 섞어 반죽을 만든다. 3 ②의 반죽을 머핀 컵에 2/3 정도 담는다. 4 오븐을 10분 정도 예열한 뒤 180℃에서 20분 동안 굽는다.

이렇게도 만들어 봐요!
클로렐라(마트 판매 기준 180g에 1만8천 원)가 비싼 것처럼 보이지만, 요리에는 10g이내 소량이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한 번 구입하면 오랫동안 다양한 요리에 응용이 가능하다. 클로렐라 머핀이 아이들 간식이라면, 어르신들 좋아하는 ‘클로렐라 찹쌀 케이크’를 만들어보자. 찹쌀가루에 클로렐라와 우유, 클로렐라를 넣고 반죽한 뒤 각종 견과류를 넣어 오븐에 구우면 쫄깃한 식감과 담백함을 즐길 수 있다.  
 
[클로렐라 요리] 클로렐라 수제비  

 

재료
중력분·감자 200g씩, 클로렐라 가루 1/2큰술, 물 110ml, 소금 1/2작은술, 포도씨유·다진 마늘 1작은술씩, 대파 1/2뿌리, 모시조개 1봉지, 후춧가루·국간장·참기름 약간씩 국물 멸치 1·대파 뿌리·다시마 10g씩, 양파 50g, 청주 1작은술, 마른 고추 1개, 물 15컵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반 잘라 0.5cm 두께로 썬다. 2 밀가루에 클로렐라 가루를 섞고 물에 소금을 넣어 잘 녹인 뒤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 포도씨유를 살짝 첨가해 치댄다. 3 ②의 반죽을 비닐봉지에 넣고 냉장실에서 30분 정도 숙성시킨다. 4 달군 냄비에 멸치를 넣고 볶다가 국물 재료를 모두 넣고 중간 불에서 20분 정도 끓인 뒤 체에 밭친다. 5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감자를 볶다가 ④의 국물을 넣고 끓인다. 6 끓는 국물에 숙성시킨 반죽을 얇게 떼어 넣고 반죽이 떠오르면 모시조개, 대파, 다진 마늘, 후춧가루를 넣고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한 후 조개가 입이 벌어지면 불을 끈다.

이렇게도 만들어 봐요!
‘클로렐라 칼국수’도 만들어보자. 담백하고 시원한 맛을 원한다면 오징어나 낙지를 추가하고, 얼큰하게 먹고 싶다면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섞어 만든 양념을 첨가한다.  
 
 
[클로렐라 요리] 클로렐라 영양밥  
 


 재료
멥쌀·찹쌀 1과 1/2컵씩, 참기름 1작은술, 밤 50g, 생표고 2장, 당근·은행·잣 10g씩, 대추 20g, 물 500ml 양념장 간장 1/4컵, 국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고춧가루 1작은술씩, 부추 50g, 풋고추 1개·홍고추 1개씩

만들기
1 멥쌀과 찹쌀은 3시간 이상 물에 불려서 채반에 건진다. 2 밤, 생표고, 당근, 대추는 은행 크기로 썬다. 3 은행은 끓는 물에 데쳐서 껍질을 벗긴다. 4 부추와 홍고추는 잘게 송송 썬다. 5 ①의 멥쌀과 찹쌀을 참기름으로 버무려 쌀알이 투명해지도록 볶은 뒤 불을 줄이고 밤, 표고, 은행, 분량의 물을 넣고 뚜껑을 덮는다. 6 밥이 끓으면 당근과 잣을 넣고 밥물이 잦아들면 대추를 넣은 뒤 10분간 뜸을 들인다. 7 불을 끄고 살살 섞은 뒤 그릇에 담고 양념장을 곁들인다.

이렇게도 만들어 봐요!
클로렐라 영양밥에 ‘클로렐라 어묵국’을 곁들여보자. 언뜻 보면 매생이국 같지만, 맛은 향긋함 그 자체. 단 클로렐라를 처음부터 넣고 끓이는 것은 금물. 자칫 비릿한 맛이 날 수 있으니 먹기 직전 살짝 뿌린다.  
 취재 심정민 리포터 request0863@naver.com 사진 김재윤 요리·스타일링 이수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