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대구시 온라인 마케팅으로 중국 개별관광객 유치한다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0. 7. 14:35

중국 왕홍(網紅, 온라인 파워유저), 웨이보어(파워블로거) 대구 초청

 

대구시는 최근 중국 온라인 여론을 주도하는 온라인 파워유저 왕홍(網紅)과 웨이보어(파워블로거)를 초청해 여행객 입장에서 대구관광지 소개, 맛투어, 야경, 쇼핑 등 개별관광객을 위한 맞춤형 관광 콘텐츠를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국경절 연휴기간인 10월 7일부터 8일까지, 온라인과 SNS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로 중국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왕홍 2명을 초청해 대구의 전통시장 먹거리, 한류드라마 촬영지, 놀이기구 체험, 앞산전망대의 대구야경, 쇼핑천국 동성로 등의 대구 매력을 촬영하여 온라인으로 공유 확산시키는 ‘왕홍 마케팅’을 추진한다.


왕홍이란 ? 왕루어홍런(网络红人)의 준말
중국어로 인터넷을 뜻하는 "왕(网)"과 유명하다는 홍(红)이 합쳐져 만들어진 신조어로,  "온라인 상의 유명인사"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보통, 자신이 운영하는 SNS 매체에 50만 이상의 구독자 혹은 친구를 보유한 사람들이 이 왕홍에 해당


대구시는 ’16년 대구경북 방문의 해에 이어 ’17년 중화권 관광객 재방문이 이어지도록 유도하기 위해 파급력이 큰 중국 온라인 파워유저 ‘왕홍’ 2명을 초청하여 대구 관광의 매력을 알릴 예정이다


이번에 초청된 왕홍은 중국 내 한류통으로 웨이보 구독자수가 약 1,900,000명에 이르고 있는 양하얀(杨阿妍, 女)과 KPOP 아이돌 중국인 멤버 출신으로 많은 현지 팬을 보유하고 있으며 웨이보 구독자 수가 약 1,000,000명인 앤디A47 (男)이다.

 



         
대구시는 초청된 왕홍들이 중국시장의 관광취향과 욕구를 가장 정확하고 빠르게 알려주는 온라인 활동을 통해 팔로워들의 대구 방문 유도를 위한 FIT(개별관광객) 상품개발 및 홍보로 개별관광객 대구 방문에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7일 첫날에는 서문시장역의 모노레일을 시작으로 서문시장의 쇼핑, 먹거리를 촬영해 한국시장의 활기찬 분위기를 전달하고, 이어 한류스타 장근석과 소녀시대 윤아가 열연한 드라마 ‘사랑비’를 촬영했던 계명대학교 대명동 캠퍼스에서 드라마 장면들을 따라 하는 ‘패러디영상’을 찍으며, 저녁에는 중국인들도 좋아하는 안지랑 곱창골목의 먹방 진행과 함께 생기 넘치는 밤풍경을 전달하여 중국인들의 입맛을 유혹하는 홍보를 하게 된다.


둘째 날인 8일에는 젊음이 넘치는 이월드에서 롤러코스터 등의 놀이기구를 타며 즐겁게 노는 장면을 연출해 테마파크를 좋아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을 유혹하고, 저녁에는 대구의 전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앞산 전망대 야경, 매력 도시락(都市樂)코스인  동성로에서 젊음, 낭만, 쇼핑 영상을 전달하는 등 온라인 중국 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대구만의 다채로운 여행경험들을 소개한다.


또한, 10월 중순에는 웨이보어(파워블로거) 10명을 초청해 대구관광 홍보영상 제작 미션을 주어 각자 2편씩 제작 온라인 홍보를 할 예정이다.


미션은 1)가자 대구 매력속으로! 2)대중교통의 천국 대구 3)신나고 화끈한 대구 미각여행 4)대구의 핫플레이스는 어디? 5)영상의 미학 대구 6)대구의 밤은 화려하다 7)오감을 느껴라 ! 대구 8)나도 연예인!
   9)예술 축제의 도시-대구 10)낭만 도시락 체험여행 11)한국 최대의 바리스타가 있는 커피의 도시 - 대구12)미인의 도시 - 대구 등이다.


대구시는 온라인 홍보 이후 본격적으로 중화권 개별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을 펼치게 된다. 에어텔 특가상품, 특가항공권, 특가 숙박권, 대구 원데이투어(One Day Tour) 상품 개발(가이드 포함) 등 ①특가상품 출시와 ② 프로모션 페이지 개설 및 특별이벤트로 10월~12월 기간 중 대구 방문객 픽업서비스(대구공항→숙소) 이벤트, 온라인 확산 이벤트 ③ FIT패키지 및 특가상품 이용객 무료 키트 제공서비스로 대구관광 홍보물, 기념품, 면세점 할인쿠폰 등을 제공하고 ④ 대구관광 커뮤니케이션 센터(주야간 콜센터) 운영을 통해 개별관광객의 문의 사항이나 항공권, 숙박시설 사전예약 대행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대구시 정풍영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요즘 중국 소비자들은 해외상품이나 관광에 대한 정보를 대부분 온라인에서 얻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이 큰 ‘왕홍’의 관광지 소개나 추천에 대한 신뢰도와 충성도가 매우 높은 점을 고려, ‘왕홍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중화권 개별 관광객의 대구 방문이 늘어날 수 있도록 홍보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