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대구시, ‘원스톱기업지원시스템(기업애로119)’ 오픈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0. 19. 14:47

대구시, ‘원스톱기업지원시스템(기업애로119)’ 오픈
- 기업애로119를 통해 기업 지원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 -
- 기업의 고민? one-Stop으로 해결해 드립니다 -

  대구시는 기업하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원정책 및 사업정보를 제공하고, 기업 애로사항을 온라인으로 접수 ․처리하는 원스톱기업지원시스템인 ‘기업애로119’(http://onestop119.
daegu.go.kr)를 구축하여 10월 20일 오픈한다.

○ 대구시는 민선6기 출범과 더불어 경제발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전력을 다해왔다. 2014년 9월에는 원스톱기업지원센터를 발족했으며, 기업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기업환경을 조성하고자 기업현장방문, 원포인트 기업애로 상담실, 기업애로해결박람회 등을 마련하여 현장에서 느끼는 기업애로를 적극 발굴․해결하는 등 맞춤형 기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그러나 기업지원정책과 지원사업정보가 기업지원기관별로 산재되어 있어 개별사이트 검색에 따른 시간소요 및 접근성 애로로 기업이 불편을 겪어왔었다. 또한 지역 기업은 전담인력 부재와 지원기관 산재로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정보를 지원받을 수 없었다.
○ 이에 대구시는 원스톱기업지원시스템(기업애로119)을 구축해 각 기관의 기업지원 정보 통합제공, 기업지원 유관기관 지원사업 수집 및 DB구축, 기업애로사항 온라인 접수․처리 및 진행사항 공유, 기업애로사항 온-오프라인 처리현황 관리, 기업애로사항 관련 통계관리 등을 통해 기업 중심의 맞춤형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 원스톱기업지원시스템(기업애로119)은 원스톱기업지원센터 소개, 분야별 기업지원 정보, 기업애로 신청, 기업애로자문단 자문사업, 기업지원기관 현황, 알림마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업애로 119의 최신소식 및 주요 콘텐츠 정보인 기업애로 유형과 기업애로 신청 바로가기, 공지사항, 기업애로 해결 사례 및 경영애로 자문 링크를 제공하는 등 기업들에게 꼭 필요한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 아울러, 기업들이 시스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웹주소(http://onestop119.daegu.go.kr)외에 다음, 구글 등 포털사이트에서 ‘기업애로 119’로 검색할 경우 사이트로 접근할 수 있다.
○ 원스톱기업지원시스템(기업애로119)은 대구시, 대구상공회의소, 대구테크노파크 등 54개의 기업지원기관이 함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기업 애로사항을 온라인으로 접수하고, 그 처리결과를 온라인으로 실시간 통보하며,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원정책과 사업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등 기업의 고민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예정이다.

○ 특히, 원스톱기업지원시스템(기업애로119)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라 앞으로 공식적인 기업애로 해결의 창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대구시 김연창 경제부시장은 “기업의 고민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원스톱으로 해결해 주는 ‘기업애로119’를 통해 기업의 경영상 어려움을 온라인으로 더 쉽게 해결함으로써 기업하기 좋은 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기업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기업애로119’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