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제8회 대구수학페스티벌 수성구 경북고에서 개최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0. 19. 16:11

제8회 대구수학페스티벌 수성구 경북고에서 개최
- 수학교육의 변화, ‘세상을 들여다보는 수학(Math, A Window to the World)’-

- 다양한 강좌와 체험 통해 수학은 쉽고 즐거운 활동임을 경험하게 되는 시간 될 듯 -

 

 

대구시교육청이 주최하고 대구중등수학교육연구회가 주관하는 ‘제8회 대구수학페스티벌’이 오는 10월 22일(토) 경북고등학교에서 열린다.

 

 

이번 대구수학페스티벌은 ‘세상을 들여다보는 수학(Math, A Window to the World)’라는 주제 아래, 수학교사 및 학생들을 위한 강좌와 체험활동 뿐만 아니라 수학탐구대회, 매쓰투어 및 수학대중화강연 등 교사, 학생, 학부모 및 일반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있다.

 

각 프로그램들은 올 한해 대구 수학교육의 우수한 성과물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한 자리에 모은 것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들이 함께 수학을 즐기고, 수학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며 수학의 유용함을 느껴볼 기회를 줄 것으로 보인다.

 

 

제8회 대구수학페스티벌은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에는 작년에 큰 호응을 얻었던 ‘100분 수학담론’, ‘수학TALK’, ‘나의 수학공부 방법 연대기’외에도 ‘학생수업발표콘테스트’, 창의적 구조물 및 수학중심 활동형 탐구대회가 실시되며, ‘공학과 수학’, ‘의학과 수학’, ‘가상현실과 수학’을 주제로 한 다양한 강연 및 중․고등학생들의 수학학습 진단 및 코칭을 위한 수학학습클리닉도 준비되어 있다.

 

그 외에도 대구근대골목 제2코스를 따라 이루어지는 우리 고장의 역사와 수학을 접목시킨 활동을 체험하고, 경북고등학교 곳곳에서 수행되는 GPS를 기반으로 한 활동 등 행사장 바깥의 매쓰투어(Math tour)활동도 예정되어 있다.

 

 

교사 및 학부모들을 위한 프로그램에는 ‘2015 수학과 개정교육과정의 방향과 변화 및 교수-학습에 대한 강좌’와 수학대중화강연(‘수학으로 컨버전스 세상을 디자인하다’)도 준비되어 있어, 수학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수학교육에 대한 학부모 및 일반시민들의 이해를 돕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대구수학페스티벌 행사는 초중고 교사 및 학생, 학부모를 비롯한 시민들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제8회 대구수학페스티벌 홈페이지(http://dgmf.tcp.co.kr)에서 프로그램별 사전 신청을 해야 하며 일부는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대구중등수학교육연구회 현준우 회장(화원고 교장)은 “이번 수학페스티벌을 통해 수학교사들의 다양한 노력과 성과를 공유하고, 학생들은 관심과 흥미를 탐구로 연결시키는 저마다의 체험을 통해 수학적 탐구력을 배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수학을 통해 자연, 인간, 사회와 문명 전반에 걸친 세상을 이해하는 소중한 경험을 나누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053) 231 - 0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