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대구 동구 동호동 반야월치과/신서혁신도시치과]임플란트 호광치과

내일신문 전팀장 2014. 10. 3. 21:48

[대구 동구동호동 반야월치과/신서혁신도시치과]임플란트 호광치과

 

대구 동구 동호동 반야월 신서혁신도시에 위치한 임플란트 중점 진료 치과인 호광치과(원장 사공호광)는 안심우체국 대각선 맞은편 각산네거리에 위치해 있다. 이곳의 사공호광 원장은 경북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하였고, 동 대학원 임플란트 및 심미수복 재료학을 전공했다.

 

 

동호동 호광치과는 임플란트 수술과 심미 보철 수복 및 노인 보철 틀니 등 치료를 잘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역에서 오랫동안 운영해온 터라 원장 및 모든 직원들이 친절하기로 유명하다. 오늘은 사공 원장에게 치주질환 임플란트 심미수복에 대해 알아보았다.

 

 

시린이, 잇몸에 피, 혹시 치주 질환?

치아가 튼튼하기로 자신하고 있던 남 모씨는 시린이와 잇몸에서 자주 발생하는 피 때문에 치과를 찾았다가 깜짝 놀라는 진단 결과를 받았다. 자신치아 관리를 세밀하고 엄격하게 관리 해 온 남씨는 사과 등 과일을 먹거나, 차가운 음료 등을 마시면 이가 시린거나 피가 났을 뿐인데 치주염이라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대구 동호동 신서혁신도시에 위치한 호광치과 사공호광 원장은 “치주 질환과 같은 치과 질환은 입안에 있는 치아표면의 세균막이 염증을 일으켜서 발생되는데, 이러한 세균이 모여 있는 것을 치면세균막 혹은 치태라고 한다. 또 치태가 딱딱하게 굳은 것을 치석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양치질로는 제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스케일링 등을 정기적으로 하면면서 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치석과 치태는 칫솔질이나 가글 등의 방법으로는 관리가 되지 않는다. 때문에 6개월에 한번씩 치과에서 정기검진을 받고 그에 따른 스케일링 등의 치료를 받는 것이 소중한 나의 치아를 보존하는 방법이다. 스케일링은 2013년 7월부터는 만 20세 이상 성인은 1년에 한번씩 건강보험적용이 되는 상태로 경제적인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이럴때 구강점진도 함께 받아보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안정성 수명 임상경험 중요

여러가지 이유로 치아를 뽑아야 하는 발치의 경우에는 치아를 대신할 수 있는 임플란트를 고려하게 됩니다. 이는 인공치아인 임플란트를 잇몸뼈에 심는 것으로 발치 전 본인의 치아상태에 가장 가깝게 회복시켜주는 것이라 씹는 힘이나 미용 상으로도 만족도가 높아 치과의 보철 치료 중 가장 만족도가 높은 시술이다.

 

 

임플란트는 만75세 이상인 어르신들의 경우 2014년 7월부터 평생 최대 2개까지 본인 부담율이 50%로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또 2015년 7월부터는 만 70세 이상까지 확대되어 적용될 예정이기 때문에 틀니 등을 고민하시는 어르신이라면 임플란트를 추천해 드린다.

 

 

앞으로 어르신들의 임플란트 시술이 많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보이는데, 여기에 대한 주의점을 알아보자. 어른신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고령이라 협심증, 고혈압, 당뇨 같은 만성 질환을 가지고 계신 경우가 많고, 이러한 심혈관계 질환들은 임플란트와 잇몸뼈의 성공적인 골유착을 이루는데 방해가 된다. 임플란트 시술경험이 풍부한 사공호광 원장은 특히 어르신들의 경우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오랫동안 빠진 치아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셔서, 임플란트 시술에 필수적인 잇몸뼈가 거의 녹아버린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상실된 잇몸뼈 이식술을 해야 하는데, 잇몸뼈 이식술의 경우는 건강 보험 적용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어르신들의 경우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실 수 있고, 고혈압, 당뇨, 심장병 등을 앓고 계신 경우에는, 임플란트 및 잇몸뼈 이식수술에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시술전 치과전용 CT등을 통한 종합적인 진단을 통해, 시술할 방향을 결정하고, 이후 치아의 배열 및 교합상태와 기타 환자의 질환유무를 파악해 세심하게 진료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경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실험동물자원센터에서 임플란트 신제품의 골유착 임상시험의원을 지내기도 한 사공호광 원장은 임플란트의 성공적인 뼈와의 골유착에 특히 임플란트 표면처리의 종류가 중요하다고 한다.

 

 

“임플란트의 표면이 매끈한 것보다, 울퉁불퉁 할수록, 인체의 뼈와의 결합이 잘 이루어지는데, 대구 동호동 호광치과에서 사용하는 임플란트는 그 표면이 SLA처리가 되어 있어, 임플란트의 표면을 더욱 거칠게 만들어, 다소 잇몸뼈가 상실된 경우라도 성공적으로 골유착을 이룰 수 있다”고 설명했다.

 

 

라미네이트, 지르코니아 등 치아성형술이란 무엇인가?

고르지 않은 치열 또는 심하게 변색된 치아를 가지고 있으면 대인 관계에 콤플렉스가 생겨 자신감을 잃기 쉽다. 가지런하고 하얀 치아는 자신 있는 미소를 만들고 원활한 대인관계에 큰 도움을 준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개인에 맞는 치아의 맞춤제작을 통해 자신감을 높여주는 치료가 치아성형이다.

 

 

급속교정- 라미네이트

가장 널리 알려진 치료 방법은 라미네이트 인데, 치아 표면을 살짝 갈아낸 후 밝고 투명한 도자기 재질의 얇은 막을 흡사 손톱에 네일 아트 하듯이 치아에 붙이는 방법이다. 주로 앞니 성형에 많이 쓰이는 라미네이트는 치아 삭제량이 많지 않고 질감과 투명도가 자연치와 거의 흡사하여 가지런한 치아와 심미적인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라미네이트 시술은 치아의 교정과 미백이 급히 필요한 사람을 위한 급속 교정술로도 불리는데 앞니가 약간 부서진 경우, 앞니 모양이 이상한 경우, 치아가 누런 경우, 앞니 사이에 틈새가 있는 경우 등으로 모양이 예쁘지 않을 경우 고려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심미 치료다.

 

 

사공원장은 “개개인의 치아 상태에 따로 치아 교정이 필요할 수도 있고, 치아 성형이 필요할 수도 있다. 시간을 단축시키려한 무리한 치아 성형은 오히려 치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고”고 말한다.

 

 

올세라믹- 치아전체를 하얗게

올세라믹은 치아의 상당 부분을 삭제한 후 도자기 재질의 인공치아로 완전히 씌우는 방법이다. 치아의 삭제가 많지만 치아의 마모 정도나 파절 정도가 크고 넓어 심미성과 강한 강도를 필요로 하는 부위에 적합하다. 보철 내에 금속을 사용하지 않아 재료의 투명성이 치아와 비슷해서 자연치와 거의 같은 색깔을 만들 수 있고 인공치가 잇몸과 만나는 부위에 검은선이 보이는 단점도 해결할 수가 있다.

 

 

치아성형 및 심미 보철에 관한 연구로 논문을 쓰기도 한 사공호광 원장은 심미보철에 대해서도 잘 알려져 있는데, 앞니의 라미네이트의 경우,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색이 오지 않도록, 그 부착에 사용하는 접착재의 성질까지도 신경을 써야해서, 심미 보철물 뿐만 아니라 접착재의 종류와 색상도 환자분의 치아색에 유사하게 맞추고 있다.

 

올세라믹 처럼 치아전체를 씌우는 치료 같은 경우에는, 투명하고 치아와 유사한 도재의 특성상 파절이 잘 일어날 수가 있는데, 지르코니아와 같은 경우에는 사용중 미세한 잔금이 발생하여도, 재료 자체의 물성 변화로 더 단단하게 바뀌어서, 파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동구 동호동 반야월 신서혁신도시 호광치과 에서는 앞니의 심미 보철을 할 때뿐만 아니라 임플란트의 상부 보철물도 지르코니아 재료를 사용하여서 한국인 특유의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씹는 식습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보철물 파절을 방지할 수 있도록 최대한 신경을 쓰고 있다.

 

 

예약 및 문의 053-961-2080

대구 동구 동호동 118-2번지 동호빌딩 5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