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대구시 임대형 지식산업센터 준공, 입주기업 모집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1. 28. 14:34

저렴한 임대료로 중소기업에게 제조공간 제공

  도심 내 중소기업에게 생산공간을 공급하고, 창업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제3산업단지 인근에 건설된 임대형 지식산업센터가 입주기업을 모집한다.

○ 임대형 지식산업센터는 총사업비 245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1만 3천 734㎡, 지하1층 지상8층 규모로 올해 10월 준공되었으며, 11월초 1차 모집에서 8개 기업, 17개 호실이 확정되어 입주계약을 완료했다.

○ 대구시는 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 과정에서 신공법과 현대적 건축기법을 도입했으며, 철저한 공정관리와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시행하는 등 완벽한 품질 및 안전관리에 중점을 두었다.

○ 또한, 영세 중소기업의 입주율 제고, 공간활용도 향상, 수익성 창출을 통한 자생력 강화를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운영하는 등 공사 중간 단계부터 준공까지 사용자 중심으로 지식센터를 건립했다.

○ 임대형 지식산업센터는 입주업체들의 편의성을 위해 저층부(1~3층)는 승용 및 화물자동차가 직접 진입 가능하도록 설계했으며, 4~7층은 화물 승강기를 설치해 하역에 따른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하는 등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제공한다.
 
○ 입주업종은 제조업, 지식산업, 정보통신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입주가능하며, 기업들의 생산활동 및 편의 제공을 위해 회의실, 근로자 기숙사, 체력단련실, 샤워실, 휴게실, 식당 등을 갖추었다.

○ 입주기업 모집은 11월 29일 공고 후 다음달 16일까지 신청 접수한다. 입주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고용창출, 품질경영 및 기술 우수기업, 여성 및 장애인 기업, 재무구조, 경영자의 사업운영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할 계획이다.

○ 임대범위는 1~7층까지 46개실이며, 기업 당 한건만 신청(1실 이상 복수신청 가능) 가능하다. 지원시설 중 근린생활시설 4개실에 대해서도 생산근로자의 편의제공을 위해 한국자산관리공사 입찰시스템(온비드)을 통해 임대할 예정이다.

○ 입주 신청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은 시 홈페이지나 제3산업단지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입주신청용 사업계획서를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제3산업단지관리공단(북구 노원로 25길 23)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 대구시 김연창 경제부시장은 “중앙정부 지원 시범사업인 임대형 지식산업건립을 통해 공장용지 가격 상승으로 입지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 중소기업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입주공간을 제공하고 지역주민의 고용 확대를 통한 생산적 일자리 창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