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공황장애 환자들을 위한 티칭

내일신문 전팀장 2017. 3. 4. 02:37

대구공황장애 환자들을 위한 티칭



대구공황장애 뿐만아니라, 그 어떠한 질환인들 힘들지 않은 병이 있겠습니까만은 공!황!장!애를 앓아본 분 들은 이구동성(異口同聲)으로 공>황>발작을 경험하지 않으면 자신들이 얼마나 힘들지 모를거라고 이야기들 합니다.



물론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 韓醫院은 대구공황장애보다 약한 공!황!감 정도라면 이 정도만큼 힘들지는 않지만 공>황>장>애가 심해지면 정말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것이 무척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이처럼 고통스러운 대구공황장애라고 할지라도 희망을 가지세요. 이러한 질환은 수성구 마음심 韓醫院을 통해 좋아지거나 개선되고 치유될 수 있는 병입니다. 범어네거리 애플타워 11층에 내원하시면 언제든 힘드신 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대구공황장애는 교감신경이 과민해져서 밸런스가 깨진 상황입니다. 때문에 교감신경을 과민하게 하는 것들은 가능하면 피하면 좋겠고 반대로 이 신경을 안정시키고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 것들은 많이 할수록 당연히 좋습니다.



자~ 그러면 대구공황장애 환자분들이 피해야 할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것들을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대구공황장애 환자들이 주의해야 할 점들
1>스트레스는 공.황.감이나 공!황!발!작을 생기게 해요. 스트레스는 이 질환에 아주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스트레스가 축적되면 자율신경의 밸런스가 더욱 깨지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늘아래 이 고단한 세상에서 살아가면서 어떻게 스트레스 없이 살아갈 수야 있겠습니까만은 스트레스를 받아들이는 내 생각이나 태도나 행동은 바꿀 수가 있습니다. 



현재 자신이 받고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생각을 하기에 따라 스트레스가 많이 줄 수 있고 대구공황장애 등도 피하지 않을까요. ‘일체유심조’라는 말이 있죠. 모든 것은 내 마음(생각)이 만들어 낸다는 말입니다.



내 생각, 내 마음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현재 받고 있는 스트레스도 많이 줄어 들 수가 있습니다. 물론 현재 받고 있는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마음을 다스리면 또 대구공황장애 등의 질환을 치유하면 답답한 속이 편안해 집니다.



2> 대구공황장애, 커피를 멀리 하세요~^^
커피는 교감신경을 자극합니다. 카페인 성분이 적은 믹스커피는 그래도 좀 낫지만 아메리키노와 같은 원두커피는 가능하면 피해야 합니다. 특히 평소에 커피를 먹으면 가슴이 두근거린다든지 잠이 잘 안온다든지 하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커피는 절대 먹지 않는게 필수입니다.



3> 대구공황장애, 술도 멀리 하세요~^^
술도 당연히 교감신경을 자극합니다. 반주 삼아 드시는 술도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주가라면 술을 금하는 것이 힘드시겠지만 공황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가 없어요. 



4>과격한 운동, 과도한 활동은 좋지 않아요.
대구공황장애 환자분들 중에서 운동을 심하게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더욱 그러하죠. 하지만 과격한 운동은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과격한 운동은 교감신경을 흥분시키기에 그러하죠.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정도의 걷기 운동 정도라면 괜찮습니다. 과도한 활동 또한 대구공황장애에 좋지 않습니다. 늘 바쁜 사람들, 마음과 몸이 조급한 사람들에게 공황장애가 많이 오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2. 대구공황장애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
1>마음을 안정시키세요.



마음을 안정시키는 복식호흡이라든지, 명상을 하는 것은 교감신경을 안정시키고 반대로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데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 평소에 하던 것보다 말과 행동과 반응을 천천히 하도록 해보세요.



2>몸을 안정시키세요.
따뜻한 물로 온수욕을 하면서 몸의 긴장을 푸세요. 요가 등의 스트레칭도 도움이 됩니다.
편안한 음악을 자주 들으면서 몸과 마음을 릴렉스하세요. 대구공황장애, 치유되는 병입니다. 수성구 마음심이 함께 하겠습니다-



건강칼럼_류광수 원장(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