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강박증 타인을 해할 것 같은 불안장애 치료

내일신문 전팀장 2017. 3. 30. 03:31

대구강박증 타인을 해할 것 같은 수성구 마음심 대구불안장애 치료



1.다른 사람을 헤칠 것 같은 강!박!증!상
G씨는 대구강박증으로 불안장애 등으로 힘들어 하는 분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끊임없이 올라오는 강박적인 생각과 그 생각으로 인한 강박행동을 특징적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 한.의.원(韓醫院)에 내원해서 상담해보니 대구강박증 불안장애 등이 나타나는 생각은 본인 스스로 합리적이지 않음을 알고 있는 것이 또한 이러한 증상의 특징이다보니 더욱 환자 스스로 힘들어하게 되죠. 



즉, 내가 끊임없이 하고 있는 생각들이 굉장히 합리적이지 않은 이상한 생각들임을 알면서도 계속 하고 있는 나 자신이 나도 이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수성구 마음심은 대구강박증 불안장애는 그러한 병이라고 말씀드립니다.



G씨의 대구강박증 사고와 불안장애 등이 나타나는 그 행동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분은 길거리에 걷다가 혹여나 자신이 다른 사람을 밀쳐서 그 사람이 차에 치이면 어쩌나 하는 사고를 합니다. 



또 대구강박증 불안장애는 엘리베이터를 타는 사람을 뒤에서 밀어버릴 것 같은 강한 충동을 느끼게 됩니다. 뾰족한 물건 등을 보게면 타인 즉 다른 사람을 위해할 것 같은 커다란 충동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대구강박증 및 불안장애 등과 관련된 생각들을 하기에 가능하면 많을 사람들이 있는 길거리를 걷지 않으려는 스스로에게 강압적인 행동을 하고, 엘리베이터는 왠만하면 타지 않으려는 행동을 합니다. 



뾰족한 물건을 보면 소스라치게 놀래며 피해버리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분의 대구강박증은 다른 사람을 충동적으로 헤칠 것 같은 ‘위해 강박’으로 마음까지 불안장애에 시달리게 되는 것입니다.



2. 이혼 후 시작된 불안한 마음
이분의 대구강박증은 불안한 마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결혼을 한 후 3년이 되어 남편과의 성격차이로 이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혼을 한 후 아이를 자신이 양육하게 되었는데, 이 시점부터 대구불안장애가 시작되었습니다.



이혼을 한 후 “아이를 과연 나 혼자 잘 키울 수가 있을까? 아빠가 없는 결점으로 아이가 나중에 상처를 많이 받는 것은 아닐까? 경제적인 부분은 어떻게 해결하지? 괜히 이혼 했나. 내가 참을걸”하는 여러 가지 생각들로 인해 마음은 대구불안장애 강박증 등으로 가득찼습니다.



누우면 잠도 오지 않고 이런 대구불안장애 강박증 등으로 마음은 더욱 예민해지고 조그마한 일에도 짜증이 나서 그 짜증을 아이에게 퍼붓곤 했습니다. 그리고는 후회를 했죠. 그러는 자신이 참으로 미워졌습니다. 



가슴은 별 이유 없이 두근거리기도 하고, 답답해지지도 하고, 아침에 눈을 뜨면 마음은 이유 없이 불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대구불안장애 등으로 인한 힘겨운 시간들이 몇 달간 있은 후 대구강박증 등의 현상이 생겼습니다.



3. 강.박.증으로 인해 불안한 마음이 더 심해지다.
G씨는 대구불안장애로 인한 마음에, 강박증으로 인한 불안한 마음까지 겹치면서 불안감이 아주 극심해졌습니다. 불안한 마음으로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이 무척 힘들어졌습니다.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韓醫院은 자신이 이 생각들을 하지 않으려고 하고, 강 박 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하면 불안감이나 찜찜함 감정을 느끼는 것이 대구강박증의 특징 중 하나라고 설명을 드립니다.



4. 불!안!장!애 및 강.박.증을 치료하다
대구강박증 치료기간은 공황장애나 대인공포증이나 기타 불안장애보다는 많이 걸립니다. 이분의 심각한 불안한 마음과 위해를 가할 것 같은 강!박!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 한약 복용을 1년간 하였습니다. 



수성구 범어동 애플타워 11층에 위치하고 있는 마음심에서 1년간 한약 복용을 하면서 G씨의 불안한 마음과 대구강박증 현상은 따스한 햇볕에 눈이 녹듯이 서서히 조금씩 조금씩 완화가 되었습니다.



6개월 즘 치료를 했을 때 이분의 마음은 어느 정도 안정단계에 접어들었지만 이후에도 불쑥 불쑥 올라오는 대구강박증 및 불안장애 증상의 마음으로 고생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안정이 되어 1년이 지났을 때 증상이 관해 되는 기쁨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한의사 류광수의 한방(韓方)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