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공황장애 함깨 온 화병 평화자주의자

내일신문 전팀장 2017. 3. 30. 05:20

대구공황장애 함깨 온 화병 9번 유형의 평화자주의자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 한의원(韓醫院)에서 대구공황장애 및 화병이 함께 찾아와서 평화로움을 유지하기 힘들게하고 스트레스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고 미어지는 일상생활로 고통받고 있는 분의 치료 이야기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1.평화주의자에게 찾아온 대구화병
이분은 다른 사람에게 싫은 소리를 잘 하지를 못하는 성향입니다. 불만이 있어도 그저 참기만 합니다. 직장에 다니면서 이런 성향 때문에 가슴이 답답해지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인간의 성향을 검사하는 것 중에 에니어그램이라는 것이 있는데, 대구공황장애 증상을 치료하는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에서 에니어그램 검사를 해보니 9번 유형인 ‘평화주의자’로 진단되었습니다.



이분과 같은 ‘평화주의자’는 사람과의 갈등을 피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대구공황장애 및 화병 등으로 생긴 갈등으로 인해 내면이 혼란스러워지는 것을 매우 싫어하는 사람들입니다. 다른 사람과 이러한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서 남들과의 좋은 관계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다보니 모든 일이 불화 없이 순조롭게 갈등 없이 잘 진행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입니다.사람은 대구공황장애 그리고 화병이 없이 평화롭게 사는 것이 물론 좋지만 늘 평화로울 수만은 없습니다. 



사람과 교류하다보면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타인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이성적으로 조리 있게 말하는 부분도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분은 대구화병 등으로 공황장애가 생기고 억울하고 답답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에 이야기를 못하다보니까 스트레스가 계속 쌓이게 된거죠.



2.가슴에 돌을 얹어 놓은 것처럼 힘들어요.
그래서 직장에 나가려고 아침에 눈을 뜨면 대구화병 공황장애 등으로 가슴이 답답해지고 식욕도 없고 얼굴은 부어있습니다 직장에 나가서는 참는 것이 일상화 되다보니 스트레스가 쌓여서 퇴근을 하고 퇴근 후 잠을 청하면 가슴이 더욱 심하게 답답해지고 가슴이 먹먹해지고 심장은 두근거리기도 했습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늘 가슴이 기본적으로 답답합니다. 바로 대구화병 공황장애입니다. 그래서 한숨도 자주 쉬게 됩니다. 가슴 중앙부위에 마치 돌을 얹어 놓은 것처럼 무겁지도 하고 먹먹하기도 하고 쪼여 오기도 합니다.  



3.숨을 쉴 수가 없어요. 공!황!발!작이 오다.
대구화병 공황장애 등으로 가슴이 답답해하는 증상들이 몇 달 동안 오다가 어느 날 지하철을 타고 가는데 가슴이 너무 답답하고 숨을 쉴 수 가 없는 고통으로 ‘이러다가 숨을 못 쉬어서 죽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이 아닌 다음 정거장에 내린 후 1시간 정도 시간이 지나니까 겨우 안정이 되었습니다. 대구공황장애 증상이 시작되면서 화병도 서서히 나타나게 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지하철에서 느꼈던 대구공황장애 발작이 이후에는 밤에 잠을 자려고 누운 상황에서도 나타나고, 혹은 미용실에서 머리를 하다가도 나타나기도 했고, 혹은 대형마트에서 증상이 발생하기 합니다.  



수성구 지산동에 위치한 모 백화점 아울렛의 시네마 극장에서 영화를 보다가도 참기가 너무 힘겨워서 밖으로 뛰쳐나오기도 했습니다. 대구화병 및 공황장애 증상은 이렇게 버티고 견디다가 힘들어서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4. 대구공황장애 증상과 화병이 치유되다
공!황!장!애는 교감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 스트레스가 누적될 때 발생되게 됩니다. 그 스트레스란 심리적인 스트레스일 수도 있고 혹은 육체적 스트레스일 수도 있습니다. 



이 분도 사람과의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다가 어느 날 대구공황장애가 발생되고 화병이 찾아왔습니다. 이 분의 치료는 가슴에 뭉쳐 있는 화를 풀어내는 것이 급선무였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한약으로 가슴에 울체되어 있는 대구화병 증상의 원인인 ‘화기’를 풀어내는 처방을 복용토록 하였습니다. 이 한약을 복용하면 가슴이 시원해지고 뻥 뚫린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 분도 역시 한약 복용 후 돌을 얹어놓은 것 같은 증상이 서서히 완화가 되었습니다.



화기가 풀리면서 대구공황장애 화병 증상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심리치료도 병행하였습니다. 심리치료 프로그램 중 사람과의 교류에 문제가 많은 이 분을 위해서 “교류분석‘치료와 공.황.장.애에 대한 인지행동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에서 치료 한지 약 6개월이 지나 대구화병 및 공황장애는 모두 치유되었으며, 사람들과의 교류하는 부분에서도 많이 개선됨을 보였습니다. 이는 분명 치료될 수 있기에 참지말고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류광수 원장의 건강한 마음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