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안면홍조 여드름의 적폐 스트레스

내일신문 전팀장 2017. 4. 20. 13:26

스트레스는 대구안면홍조 여드름의 적, 수성구 마음심 치료



1.스트레스는 대구안면홍조 및 여드름의 적이다.
20대 여성인 c씨는 얼굴에 나 있는 여!드!름과 안!면!홍!조를 치료받기 위해서 수성구 마음심에 내원하였습니다. 붉은 얼굴에 특히 입과 턱주변에 뾰루지 같은 것이 유독 많이 보였습니다. 



그 형태는 붉게 올라와 있는 대구여드름 구진형태와 농이 보이는 농포형태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얼굴은 평소에 가만히 있어도 대구안면홍조 증상으로 계속 붉어져 있는 편이고 더운 공간에서 더욱 심해지는 상황입니다.



이 분과 상담을 통해 대구안면홍조 및 여드름을 가장 심하게 하는 상황을 살펴보니 스트레스였습니다. 이 분은 스트레스에 굉장히 민감한 분이다보니 스트레스를 받았다 하면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과 농포가 심해지는 증상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2. 교감신경의 밸런스가 깨지면서 대구안면홍조 및 여드름이 생기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당연히 교감신경이 흥분하게 됩니다. 교감신경이 흥분하면 심장이 빨리 뛰고, 가슴이 답답해지고, 손에 땀이 나기도 하고, 얼굴이 붉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은 누구나 경험하는 바입니다. 하지만 어느 시점이 지나면 다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교감신경은 안정되게 됩니다. 이처럼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자연스런 피드백이야말로 대구안면홍조 및 여드름을 없애고 마음과 몸의 평화를 가져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분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이 깨져서 계속적으로 교감신경이 과민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에 대한 역치가 굉장히 낮아져 있고 때문에 조그만 스트레스에도 짜증이 나고 마음은 조급해지고 초조해지고 불안해지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얼굴 등 몸에서는 대구안면홍조 증상과 여드름까지 생기는 현상이 보이는 것이죠.



3. 대구안면홍조 및 여드름은 원인이 아니라 현상입니다.
때문에 이 분의 얼굴이 붉은 것과 농포 등은 현상이지 원인이 아님니다. 그런데 우리는 근본 원인을 치료하기보다는 당장 눈에 보이는 현상인 붉은 얼굴과 농포를 치료하려고 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이렇게 거꾸로 치료하다보면 치료는 잘 되지 않습니다. 일시적인 치료는 될 수는 있을지 모르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잘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구안면홍조 및 여드름 농포를 치료할 때는 좀 좋아졌다가 치료를 그만두면 다시 금방 나빠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대구안면홍조와 여드름의 원인은 물론 다양합니다. 대개는 몸과 마음의 전체적인 부분을 살펴야만 그 원인을 찾을 수가 있으며 개개인마다 그 원인이 다 조금씩 다른 것이 사실입니다. 이분의 붉어진 얼굴과 농포의 근본원인은 스트레스이고, 그에 과민함 때문입니다.



4. 수성구 마음심, 대구안면홍조 그리고 여드름을 함께 치료하다.
진찰을 해보니 이분은 외부의 상황에 민감하게 작동하는 마음과 몸을 가진 태양병(太陽病)입니다. 태양병(太陽病)은 변병진단체계에서 외부에 대응 하는 것이 가장 민감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다보니 스트레스에 가장 취약한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대구안면홍조 및 여드름 얼굴이된 이분 처럼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작동되는 사람들 중에서 태양병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분 처럼 태양병인 사람의 대구안면홍조 와 여드름은 한의학 서적 중 가장 오래된 서적인 상한론에 나오는 처방 중에서 태양병 편에서 처방을 선방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아서 감정이 요동치기 쉬운 부분을 조절해주는 처방을 복용토록 하였습니다.



한약을 처방하니 감정의 요동에서 서서히 벗어남을 느끼게 됩니다.  대구안면홍조 및 여드름 치료 탕약을 복용하니 예전의 조급한 마음이 서서히 느긋한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로인해 소화가 안 되던 사람이 소화가 잘되는 사람으로 바뀌게 됩니다.



한약을 복용하니 짜증을 잘 내던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렇게 자신이 바뀌다보니 대구여드름 및 안면홍조도 자연스럽게 좋아졌습니다. 한방치료는 그런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