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지역소형항공사 설립(출자) 추진현황
□ 필 요 성
◦ KTX 개통 후 지방공항의 항공여객 감소로 적자운항 노선에
지자체 재정지원부담* 경감 및 공항 유지 필요성 증대
※재정지원금 지원(포항공항 : ‘17년 10억원(도 3, 포항시 7))
◦ 울릉공항 흑산도 공항 추진을 계기로 지역 항공사를 설립*하여 항공교통 서비스 제고 및 지방공항 활성화 추진 필요
※지역항공사설립(LCC): 제주항공(제주도, 50억원, ‘05),
에어부산(부산시, 25억원, ’07)
□ 경북 지역소형항공사설립 개요
◦ 사업범위 : 소형항공운송사업(50인승 이하)
◦ 법인형태 : 민간자본 유치 통한 제3섹터형 주식회사(민관합작)
◦ 자 본 금 : 400억원(민자 300, 지자체 40(도20, 포항20), 기타 60)
◦ 항 공 기 : 50인승 규모의 항공기 2대
◦ 운항노선 : 포항↔김포, 포항↔제주, 포항↔울릉, 여수․인천(검토)
□ 경과 및 향후계획
◦ 2016.11~12 : 포항시 사업파트너 선정(동화콘소시엄)
◦ 2017. 6.14. : 지역소형항공사 설립 MOU체결
◇ 출자법인 설립 : 출자타당성연구용역추진(‘17.7~10),
행자부 협의(‘17.10), 조례제정 및 출자(’18.1)
◇ 민간항공사운항 : 항공운항증명(AOC)신청(6.23) → 취득 및
운항(11월)→신규출자법인과 합병(‘18.1)
□ 울릉도 흑산도 제주 부산에어 공항 추진 등 기대 효과
◦ 항공 교통 서비스 향상, 공항 활성화 및 지역경제 발전
※ 생산유발효과(5년간) 1,665억원, 부가가치유발 507억원, 취업유발 447명
◦ 항공관련 산업 발전 기대(소형항공 MRO 및 항공물류 등)
◦ 울릉공항 개항 시(2023년) 소형항공운송사업 선점 가능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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