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구미영어학원-이형규어학원]우리 아이의 영어 실력은 어떻게 측정할까

내일신문 전팀장 2011. 3. 22. 08:57

[구미영어학원-이형규어학원]우리 아이의 영어 실력은 어떻게 측정할까

“정말인가요? 우리 아이가 그 정도 수준 밖에 안 된다고요?”

학부모상담을 하다보면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영어 실력을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어디에서 몇 년, 어떤 과정을 몇 년.. 등 자녀에게 상당한 비용과 노력을 들였다고 얘기하지만 정작 실력은 거기에 못 미친다.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대부분은 부모님들이 영어에 대한 오해에서 실력이 과대평가되고 포장 된 것이다.

 

[구미영어학원-이형규어학원] 미국식 영어와 한국식 영어

실제로 영어는 다양한 측정 수단이 존재한다. 넓게 보면 회화, 문법, 독해, 듣기로 나눌 수 있지만 각각의 부분에도 세부적인 실력이 나누어지므로, 모두를 잘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따라서 우리 아이의 영어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목적에 맞는 분야의 전문적 측정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학습하게 해야 한다.

 

한 예를 들어보자. 1년 6개월을 외국에서 살았고, 그 후로도 정통 외국식 영어를 가르치는 곳에서 추가적으로 1년을 더 공부하고 난 후 학원을 찾은 중3 학생이 있었다. 그 아이의 영어 실력은 어떠했을까?

 

내신에서 조차 90점을 겨우 넘기는 정도였고 수능형 시험에서는 70점도 나오지 않았다. 테스트 후, 아이와 부모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한 참을 넋을 놓고 있었지만, 이는 필자가 보기에는 당연한 결과다.

 

왜냐하면 미국식영어의 교육과 실력측정방식은 우리나라의 영어교육과 실력 측정방식과 전혀 다르다. 다시 말하면 미국식 영어는 함정 같은 것이 많지 않으며 전체적인 문맥을 이해하면 풀 수 있는 것들이 많다.

 

하지만 한국의 영어측정시험가운데 학생들이 피할 수 없는 대표적인 것이 수능인데, 수능은 단지 문제를 출제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문제들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그 출제의도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전혀 해답을 맞출 수 없는 것이다. 즉, 대비방법이 따로 존재한다.

 

위에서 언급한 외국에서 살다온 학생도 한국의 방식에 적응하는데 약 7개월간의 시간이 걸렸고, 그 힘든 노력 끝에 이번 고교 전국모의고사에서 수능 1등급을 만들어 필자를 흐뭇하게 만들었다.

 

[구미영어학원-이형규어학원] 영어의 연결고리를 학습하라

 

토익이나 토플, 텝스 등 각종 인증 시험도 마찬가지다. 다 같은 영어라고 광범위하게 영어에 대한 접근을 한다면, 효율성은 극히 떨어져 고득점은 커녕 영어 전체의 감각마저도 잃어버리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아이들에게 영어공부를 시킬 때는 막연하게 이것저것 시키기보다 무슨 공부를 어떻게 시킬 것인지 순서를 먼저 정한 후 시간과 비용 그리고 아이의 준비 자세를 고려해서 목적에 맞는 분야의 측정을 통해 얻은 방법으로 차근차근 진행해야한다.

 

우선 순위라면 당연히 영어의 기본체계를 학습하는 것이다. 이것은 미국식 영국식이 따로 없이 가장 그 근본이 되는 것들임에도 우리는 그것을 참 소홀히 하는 경향이 많다. 필자가 힘주어 얘기하지만, 기본체계를 학습한다는 의미는 단순히 시중에 나와 있는 기초, 기본 책을 가지고 공부해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의 연결고리를 학습해야하는 것이다.

 

 

흔히들 다른 과목에서 원리 학습이라고 하는 것으로 영어도 성격은 다르지만 근본원리라는 것은 존재한다. 구체적으로 얘기해서 동사하나만 보더라도, 생성 원리, 성격, 진화 방향 등을 매개로 다른 품사와의 연결고리를 설명하고 풀어 주어야하며, 이것이 독해로 어떻게 발전되는가를 잡아 주어야한다. 근본 원리위에 상위개념을 심어주어야만 비로소 흔들리지 않는 실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054-441-0509

구미영어학원 이형규어학원 이형규토익토플텝스

이형규의 스마일전화영어 이형규 원장

사진 전득렬 팀장 papecup@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