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 산후보약 임신 조리 수성구 산후풍 신세계 여한의사

내일신문 전팀장 2018. 1. 6. 02:53

엄마가 된 훈장? 여성질환 임신 전후 증상과 한방 치료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삼칠일이라고 해서 출산 후 3주 동안은 산모가 반드시 몸을 안정시키고 심신의 회복을 돕도록 해 왔습니다. 이는 과학적으로도 근거가 있는 것으로, 이때 관리를 잘못하면 수성구 산후풍 등에 걸릴 위험이 커집니다.

 

 

또 이때 몸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간혹 수년 혹은 평생을 관절통 손발시림, 무기력 등의 임신후 여성질환 등 여러가지 후유증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것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대구 산후보약 등은 어떤 것이 있으며, 질환의 예방과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대구 수성구 여한의사 진단과 원인
산모는 임신과 출산, 수유 등을 거치면서 오장육부의 기혈이 부족해지고 근골이 허해지기 쉽습니다. 특히 출산 직후에는 골반을 구성하는 관절뿐만 아니라 신체의 모든 부분이 나사가 풀린 듯 느슨해집니다. 

 

 

이러한 낯선 신체 변화와 출산으로 인한 기력 손상, 출혈, 정신적 긴장과 이어지는 수유 등으로 지친 산모가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되기까지는 6주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 이 기간을 산욕기라고 합니다. 이 산욕기에 몸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평생 통증 등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성구 산후풍 증상의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봅니다. 첫째는 출산으로 인해 기가 허해진 상태에서 찬바람이 몸으로 들어가면 아랫배 쪽으로 냉기가 이동하고, 이것이 병적인 증세를 일으키는 것이고, 또 다른 원인으로는 출산후 관절의 과도한 사용입니다. 

 

 

출산 후에는 관절내 활액낭의 활액 분비가 원활하지 못해 약간만 무리해도 손목 저림 등이 유발되는데, 이는 출산후 혈(血)이 많이 손상되거나 영양 부족, 혈액순환이 좋지 않을 경우에 더 자주 나타납니다. 특히 고령 출산, 난산, 제왕절개, 임신중 입덧이 심했던 산모, 유산 경험이 많은 산모 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므로 대구 산후보약 등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2. 임신 출산 후 몸의 증상
대구 수성구 산후풍 증세는 크게 3가지 범주로 나뉘게 됩니다.
첫째, 산모들이 가장 많이 겪는 동통증상입니다. 온 몸 마디마디가 아플 수 있고, 특히 손목, 치골부위, 꼬리뼈. 허리, 무릎, 발목 등이 통증이 가장 호발하는 부위입니다. 

 

 

둘째, 전신증상입니다. 출산직후 다소의 무기력은 나타날 수 있으나, 으슬으슬 추운 오한과 전신 혹은 수족의 시림, 국소 혹은 전신의 부종, 면역력 저하로 인한 몸살과 감기 등은 전조 증상이므로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셋째, 신경 정신증상입니다. 출산 후 갑자기 가슴이 두근거리고, 건망증이 잦아지고 때때로 우울한 마음이 들고 피곤하지만 잠이 잘 오지 않는 증상 등입니다. 이는 출산으로 인한 기력 손실과 심장과 간의 혈분 손상 및 스트레스 등으로 유발되는 증상으로 대구 산후보약 등을 통해 몸 조리를 하는 것이 평의 건강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것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임신 후 여성질환의 예방과 치료
출산후 산모는 자신의 건강도 돌봐야하지만, 육아를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몸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잦아 수성구 산후풍 등에 잘 걸리게 되고 이것이 발생하면 육아가 더욱 힘들어지므로, 자신과 아이, 가정을 위해서라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 

 

 

첫째, 찬 기운을 조심해야 합니다. 산모는 산욕기 동안 찬바람을 직접 몸에 쐬거나 찬물을 마시는 것은 절대 삼가야 합니다. 대구 산후보약 임신 한약 등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음식 또한 너무 차거나 자극적인 것은 먹지 않아야 합니다. 

 

 

둘째, 무리한 관절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출산 전에는 아무렇지 않던 자극이 출산 후 약해진 관절에는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산후 2~3주간은 절대 관절에 무리가 가는 일은 삼가야 합니다. 수건이나 걸레를 비틀어 짠다거나 무거운 것을 드는 일 등은 특히 삼가야 합니다. 

 

 

셋째, 고른 영양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수성구 산후풍 예방을 위해서는 5대 영양소가 고르게 든 음식을 섭취하되, 차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단백질, 철분 등이 많이 든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넷째, 정신적 안정이 중요합니다. 산모는 임신 초기부터 시작하여 출산 및 출산 후까지 자신의 신체 변화뿐 아니라 태아를 위해 많은 긴장과 걱정을 합니다. 이로 인해 정신적 피로가 누적되면, 산후 우울증으로 발전하기도 하므로 가족들의 도움과 격려, 자신의 마인드 컨트롤 등이 수성구 산후풍 등을 예방하는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치료가 필요하며 대구 산후보약 등의 처방을 통해 기력을 보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떠한 병이라도 빨리 치료할수록 치료 기간이 단축되고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방에서는 수성구 산후조리 등 이러한 질환의 치료를 위해 관절의 한습을 흩어주고 동통을 개선시킬 수 있는 침과 뜸, 오장육부의 기혈을 보충합니다.

 

 

또 근골을 보강하며 정신적 안정을 돕는 한약 치료 등이 일반적이며, 환자의 증상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출산 후 산모의 건강뿐 아니라 아이와 가정의 건강을 위해 대구 산후풍 등의 예방과 치료는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글 대구 수성구 신세계한의원 전연이 원장(한의학 박사, 한방내과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