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대구과학교육원 나만의 과학수업 만들기’에 도전장 내민 과학교사들

내일신문 전팀장 2015. 7. 30. 15:52

대구과학교육원 나만의 과학수업 만들기’에 도전장 내민 과학교사들
- 초․중등 과학(담당)교사 수업방법개선연수 -

 

대구과학교육원은 지난 7월 27일(월)부터 초․중․고 과학교사 336명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전문성 함양을 위한 ‘과학(담당)교사 수업방법개선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나만의 과학수업 만들기’ 의 초등과정은 ‘외줄 타는 인형’, ‘빨대로 악기 만들기’ 등을 공작해 그 속에 숨어있는 과학의 원리를 찾아봄으로써 수업이 지루하지 않고 신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중학교 과정은 생각을 여는 교육과정 구성이라는 주제로 수업디자인, 자유학기제 선택교과 프로젝트 수업 교수방법 등의 노하우를 서로 공유하는 기회를 가진다. 

 

 

대구과학교육원은 고등학교 과정은 교육과정 개정으로 새로 도입되는 탐구실험부분을 발췌하여 ‘앙부일구 구조와 원리를 파악하고 만들기’, ‘골전도 스피커 만들기’ 등으로 다양한 공작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 21세기에 맞는 교실수업 변혁을 시도하기 위해 초․중․고 학교급별 특색적인 ‘나만의 과학수업 만들기’ 에 열중하고 있다.

 

다양한 주제로 열강을 하시는 강사 덕분으로 연수생들은 삼복더위도 잊은 채 연수를 열심히 받고 있다. 지식 위주의 설명식 수업이 아닌 재미있고 신나는 나만의 과학수업을 디자인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의 초석을 다지는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