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간 내일신문

[김황식] 김황식 평가에 대한 청와대의 고민

내일신문 전팀장 2010. 9. 18. 01:35

''공정총리''냐 ''통과총리''냐 … 김황식 평가에 청와대 고민 깊어 
2010-09-17 오후 12:44:13 게재


“이명박 대통령은 김황식 후보자가 법관과 감사원장으로 재직하면서 보여준 흠잡을 데 없는 도덕성과 청렴성이란 측면에서 정부의 정책기조인 ‘공정한 사회’를 뿌리내리는데 최적임자로 판단했다.”
16일 임태희 대통령실장이 총리 지명사실을 밝히며 설명한 말이다. 김 후보자가 ‘공정사회’ 아젠다에 걸맞는 인사라는 얘기다.

 

 

청와대의 공식설명과 달리 김 후보자 지명과정을 바라보는 청와대의 속내는 복잡하다. 인사청문회 ‘통과’에는 적임자일 수 있겠지만, 이명박정부 후반기 내각을 이끌 총리 적합성에는 의문이란 게 요지다.
대선캠프에서부터 이 대통령과 함께 해온 한 청와대 참모가 사석에서 털어놓은 고민을 들어보자.
“김 (감사)원장이 상대적으로 이력이 깨끗한 사람일 수는 있겠지만, MB 국정철학을 구현할 적임자는 아니지 않나. 이렇게 (청문회에) 밀려서 사람을 쓴다는 게 바람직한지 모르겠다. 집권 3년차면 적극적으로 MB식 국정운영을 펴야할 중차대한 시점인데, (국민들에게) 욕만 먹지 않겠다는 식으론 곤란하다.” 그는 “김태호 낙마라는 불가피한 정치적 역관계는 있지만, 요즘 들어 왜 우리가 집권하려 했는지를 고민해보게 된다”고까지 했다.


청와대 참모들의 이런 고민은 집권 3년차라는 시기와도 무관치 않다. 청와대는 선거가 없는 내년까지를 국정운영에 전념할 수 있는 기간이라고 봤다. 이 기간에 이 대통령의 특기를 살려야 성공한 대통령도 가능하고 정권재창출의 기반도 만들 수 있다는 것. 그러나 최근 흐름은 정국을 주도하기는커녕 민의에 쫓겨 수비에 급급하고 있다는 것이 청와대 고민이다.
성홍식 기자 hssung@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