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대구시교육청 대구과학고등학교 제7회 대구수학페스티벌

내일신문 전팀장 2015. 10. 29. 15:53

- 20개의 수학 관련 강좌, 26개의 전시·체험 부스 마련 -

  대구시교육청은 오는 10월 31일(토) 대구과학고등학교에서 대구시교육청이 주최하고, 대구중등구학교육연구회가 주관하는 「제7회 대구수학페스티벌」을 연다.

 

 

 초․중․고 학생 및 시민들 누구나 참여 가능한 대구수학페스티벌은 2015년 ‘Come & Talk with MATH’(함께 모여 이야기하자. 수학으로!)라는 주제 아래 대구 교육현장의 다양한 수학 교육활동 자료들을 한 자리에 모아 학생∙교사∙학부모들에게 수학교육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대구수학페스티벌에서는 무지개 색깔을 매년 테마 색으로 지정하고 있는데, 7회째인 올해의 색은 창조성을 상징하는 보라색으로 페스티벌 준비단에서는 이번 축제를 예전의 성과와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여 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자 했다.  이번 페스티벌은 크게 학생과 교사를 위한 수학 강좌와 전시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학생들은 위한 강연에는 서울대 등 대학생이 들려주는 ‘나의 수학공부 방법 연대기’, 흥미로운 실험을 통해 확률과 통계를 탐구하는 ‘수학은 실험이다’, 사대부고, 시지고, 계성고 학생들이 마련한 ‘100분 수학담론’과 ‘수학 TALK’ 등이 있다. 

 

2015 수학과 개정교육과정, 저자가 들려주는 교과서 개발, 수학디지털 교과서 제작 등 교사들을 위한 강좌도 마련되었다. 수학 학습 클리닉 강좌를 개설하여 평소 자녀들의 수학교육 방법을 고민하던 학부모들에게도 유익한 정보 교류의 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3층 체육관에서는 오감으로 체험하는 곡선, 수학 관련 보드게임, 가상현실과 수학 등 다양한 주제의 부스 26개를 설치하여 학생∙교사∙학부모들이 전시∙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3층 중강당에서는 수학 대중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학교별 수학과 교육과정 소개, 또한 초·중학생 20명과 대구 중구 일원을 돌며 우리고장의 근대역사를 수학과 접목시켜 살펴보는 ‘Math Tour’는 올해 처음으로 시도되는 프로그램으로 수학과 역사를 접목한 새로운 시도이며,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 1층 대강당에서 약 300명의 학생들과 함께하는 수학골든벨도 좋은 볼거리가 될 것이다.

 

제7회 대구수학페스티벌 홈페이지(http://dgmf.tcp.co.kr)에서 프로그램 신청접수를 받았으며 일부는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대구중등수학교육연구회 장창근 교사(대구일과학고)는 “이번 대구수학페스티벌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교과 내용을 직접 체험하고, 새로운 관점으로 생각해보고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다.”며 프로그램의 취지를 말했다.

 

대구중등수학교육연구회 현준우 회장(경북고 교장)은 “학생들이 제7회 수학페스티벌을 통해 소중한 경험과 유익한 정보를 얻길 바라며, 앞으로도 이런 체험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가. 학생 대상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장소

프로그램 소개

강사

1

수학골든벨

1층 대강당

▪ 퀴즈올(실시간응답시스템)을 활용한 수학교육

크리에이티브러닝

대표 정원오

2

학생 연구 논문 발표

/ 토론 및 지도

711호

수학교과관련 학생 연구 논문 발표 / 토론 및 지도

- 15개 학교 12개 팀 참여

대구과학고 교사 윤정호

3

Math-Tour

대구

중구 일원

수학으로 만나는 우리고장의 근대 역사(Math-Tour)

- 초등학교 5학년 ~ 중학교 2학년 신청가능

경서중 교사 김문수

함지초 교사 최진석

4

(오후)

수학과 진로교육

710호

▪ 한양대 WORK CHAIN 활용 진로교육

▪ 수학관련 진로교육 실습(활동지 사용)

KLCD 대표 김창

5

(오전)

100분 수학 담론

701호

▪ 다양한 학교수학 주제에 대한 토론 및 수학교육정책 제안

진행 : 시지고 사가독서 팀

참여 : 달성고, 대구고, 대구일과고, 대륜고

5

(오후)

100분 수학 담론

701호

▪ 다양한 학교수학 주제에 대한 토론 및 수학교육정책 제안

진행 : 계성고 아수라 팀

참여 : 경북고, 경북여고,계성고, 대구과학고, 대구여고, 대구일과고

6

(오전)

수학 TALK (중학생)

1층 회의실

▪ 수학과 인문학의 만남

▪ 수학, 인문으로 수를 읽다(이광연 저)를 읽은 후

궁금한 점과 감상 중심의 토론 진행

진행 : 사대부고 호모쿵푸스 팀

참여 : 관천중, 논공중,덕화중, 사대부중,신기중, 영남중

6

(오후)

수학 TALK (고등학생)

1층 회의실

▪ 수학과 인문학의 만남

▪ 수학력 : 수학 본능을 깨우는 7가지 발상법

(나가노 히로유키 저/ 윤지희 역)을 읽은 후 궁금한

점과 감상 중심의 토론 진행

진행 : 사대부고 호모쿵푸스 팀

참여 : 경북고, 경북여고,계성고, 다사고,대구고, 대구여고,사대부고, 시지고

7

나의 수학공부 방법

연대기

7층 라운지

▪ 수학공부 방법에 대한 대학생의 TED식 발표

고려대(2), 서강대(1), 서울대(2) 재학생

8

(오전)

만들기와 수학

6층 라운지

▪ 정사면체를 이용한 입체 연 만들기

경북대학교 수학교육과

대학생 봉사단

8

(오후)

만들기와 수학

6층 라운지

▪ 지오데식 돔 전등 만들기

시지고 교사 현은정

9

점, 선, 면

그리고 테셀레이션

602호

▪ 테셀레이션의 정의, 분류

▪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활용방법

(각도, 넓이, 대칭성 찾아내기)

뿌리와 열매 연구원 박충규

10

(오전)

수학은 실험이다

- 확률과 통계

609호

▪ 실험을 통해 확률과 통계를 직관적이고

흥미롭게 다루기

수학문화원 신영희

10

(오후)

황금비로 바라 본

세상

609호

▪ 생활 속에 있는 황금비를 찾아보고 직접

만들기를체험하는 시간

수학문화원 팀장 박현태

11

(오전)

요시모토큐브 탐구 1단계 & 수학과 직업

610호

▪ 정육면체 분할의 이해

▪ 요시모토큐브 1단계 만들기

▪ 수학과 직업에 대한 탐구

군포수학체험관 소장 강탁준

11

(오후)

요시모토큐브 탐구 3단계 & 수학과 직업

610호

▪ 정육면체 분할의 이해

▪ 요시모토큐브 3단계 만들기

▪ 수학과 직업에 대한 탐구

군포수학체험관 소장 강탁준

 

 

나. 교사 대상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장소

 프로그램 소개

강사

1

(오전)

수학교육 선도학교

운영성과 발표

601호

▪ 2015학년도 지정 수학교육 선도학교 성과 발표

- 두산초, 대명중, 덕원고

두산초 교사 차은경

대명중 교사 김동우

덕원고 교사 김한슬

1

(오후)

정책지원형

교사연구회

성과발표

601호

▪ 2015학년도 지정 정책지원형 교사연구회 성과발표

- 통계교육 : 영남중

- 초・중・고 연계 수학교육 : 대진중, 경서중

- 중학생 수학교과서 개선 : 사대부중

- 고등학생 수학교과서 개선 : 대곡고

영남중 교사 정승호

대진중 교사 김성진

경서중 교사 서미나

사대부중 교사 이효숙

대곡고 교사 조영재

2

(오전)

2015 수학과

개정교육과정

710호

▪ 2015년 9월 고시 개정교육과정 소개

▪ 2009 개정교육과정과의 차이점, 교수-학습 방안 등

한서대 교수 이광연

3

(오전)

저자가 들려주는

교과서 개발

611호

▪ 수학교과서 개발 과정 및 활용방안

▪ 교육과정과의 연계, 수업전문성 신장 방안

▪ 교육과정 이수와 교과서 수업의 차이점

▪ 수학교과서에서의 과학과 예술, 기술 공학 융합 내용

▪ 수학교과서에서의 창의・인성 교육

계성고 교사 김갑철

3

(오후)

평가지원단이

들려주는 문항개발

611호

▪ 수학과 평가문항개발 절차 및 유의점 안내

▪ 교육과정을 반영한 문제 제작

▪ 기출문항의 변형과 EBS 연계문항 제작

▪ 학교 단위에서의 평가전문성 신장 방안

사대부고 교사 김동규

4

다면체의 변형

603호

▪ 다면체 내부 들여다 보기(Orderly Tangle)

▪ 다면체의 꼭짓점을 면으로 만들기

▪ 다면체의 면을 입체도형으로 바꾸기

▪ 모든 면의 넓이가 같은 주사위다면체 만들기

울산 동평중

수석교사 김문수

5

피보나치 수열

속의 수학

604호

▪ 다양한 님(NIM) 게임의 필승전략 살펴보기

▪ 피보나치수열과 님(NIM) 게임 연결 짓기

▪ 피보나치수열과 샘 로이드 퍼즐, 커리 퍼즐 연결 짓기

▪ 샘 로이드 퍼즐과 커리 퍼즐 일반화하기

부산 온천중

수석교사 김영화

6

델타다면체 만들기

605호

▪ 종이접기를 활용한 정사면체 전개도 만들기

▪ A4, 복사기에 숨어 있는 생활 속의 수학

▪ 정사면체와 정팔면체의 부피 관계

▪ 델타다면체는 왜 짝수다면체만 존재하는가?

▪ 나만의 오일러 공식 만들기

경남 진주외고

수석교사 손대원

7

(오전)

New Cabri를

활용한 수학디지털

교과서 제작

702호

▪ 활동 중심 수학 교육

▪ 수학저작도구 New Cabri 소개

▪ 수학디지털 교과서 제작하기

크리에이티브 러닝

대표 정원오

 

 

다. 전시 체험 프로그램

 

연번

프로그램명

장소

 프로그램 소개

 운영

1

대구중등수학교육연구회(C&T)역사자료 전시

6층 라운지

2009 ~ 2015 중등수학교육연구회 역사자료 전시

- 연수, 워크숍, 수학페스티벌 등 발간 자료와 사진

대구중등수학교육연구회

(C&T)

2

자유학기제 수학과

창의적 산출물

우수자료 전시

703호

2015학년도 중학교 자유학기제 수학과 창의적 산출물우수학교(우수학생) 자료전시

2014학년도 중학교 자유학기제 수학과 창의적 산출물결과 자료 전시 희망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 학교(학생)

3

수학 동아리

우수 자료 전시

704호

2015학년도 수학 관련 동아리 운영 우수 학교 사례및 자료 전시

2015학년도 수학 관련 동아리 운영 학교 자료 전시

수학동아리 운영

우수 학교

4

교사-학생

학습공동체

학습자료 전시

705호

2014학년도 수학 관련 교사-학생 학습공동체 운영우수 학교 사례 및 자료 전시

2015학년도 수학 관련 교사-학생 학습공동체 운영학교 자료 전시

교사-학생 학습공동체

운영 우수 학교

5

통계교육

우수자료 전시

7층 라운지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통계포스터 수상작품 전시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관련 자료 전시

한국통계진흥원

부장 김영진

6

수학사진전

3층 로비

수학적 의미발견, 수학을 대중화 할 수 있는 창의적인장면의 사진 우수 작품 전시 및 등급별 시상

대구중등수학교육연구회

(C&T)

7

2016 수학달력

3층 로비

수학적 지식/ 수학의 문화적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창의적인 2016년 달력 우수 작품 전시 및 등급별 시상

대구중등수학교육연구회

(C&T)

8

수학 관련 UCC

1층 로비

수학적 지식 표현, 실생활 소재에서 수학의 필요성을설명하는 UCC 우수 작품 상영 및 등급별 시상

대구중등수학교육연구회

(C&T)

9

Math-Tour

3층 체육관

Math-Tour 자료 전시 및 QR 코드 체험

Math-Tour 배경 수학적 지식 소개

경운초 교사 박병주

대명중 교사 김동우

10

영재교육 클리닉

703호

영재학급 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 및 참고자료 전시

영재교육 교수-학습자료 및 활동지 예시 자료 전시

영재교육 프로젝트 보고서, 활동사진, 발표 관련 자료 전시

대구중등수학교육연구회

(C&T) 영재교육팀

11

측정과 어림짐작

3층 체육관

초・중・고 학교급별 길이, 넓이, 부피, 도형 측정

- 시간, 무게, 부피 어림짐작하기

- 길이 어림짐작하기, 넓이 측정하기

경북대 수학교육과

대학생 봉사단

12

오감으로 체험하는

곡선

3층 체육관

하이포클로이드, 에피클로이드, 사이클로이드 작도 실습

모래로 만들어지는 원뿔곡선 관찰 실습

시지고 수학중점반

13

오감으로 체험하는

도형

3층 체육관

정다면체, 정다면체 순환, 다면체 거울, 정폭도형 교구 체험

기둥과 뿔, 황금비 자 교구체험

입체 비누막 관찰 체험

시지고 수학중점반

14

오감으로 체험하는

퍼즐

3층 체육관

다양한 퍼즐과 조각의자를 이용한 피타고라스 정리 증명 및 이해

퍼즐을 이용한 다각형의 내・외각의 합과 다각형의 변신 실험

▪ 하노이의 탑 체험, 분할 막대와 펜토미노 조각

채워넣기 체험

시지고 수학중점반

15

다양한 테셀레이션

3층 체육관

다양한 종이 문양을 이용한 평면 테셀레이션 체험

시지고 수학중점반

16

드림캐쳐

3층 체육관

드림캐쳐 만들기

경상여고 수학동아리

경상수학문제연구소

17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3층 체육관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탐구 및 체험

보로노이 다각형 분할 및 3색 칠하기 활동

영신고 수학동아리

M. I. T.

18

가상현실과 수학

3층 체육관

▪ 스마트폰을 응용한 수학체험

립모션(Leap Motion)을 이용한 정다면체 탐구

가상현실(카드보드)를 이용한 다면체 탐구

증강현실을 이용한 수학교육

수학교육 선도학교

대명중학교

 

. 프로그램명

장소

프로그램 소개

운영

19

STEAM · 체험수학 슈필마테

3층 체육관

나만의 수학 박물관을 만들 수 있는 슈필마테

만들기를 통해 수학을 좀 더 재미있고 정확하게 익히는체험수학

움직이는 수학의 세계를 보여주는 GSP 프로그램과Poly 프로그램

수학사랑

20

수학 SW/콘텐츠

체험 및 전시

3층 체육관

▪ 수학 소프트웨어 / 콘텐츠 체험 및 전시

▪ New Cabri 저작툴 체험 및 전시

퀴즈올(실시간응답시스템)을 활용한 수학교육 적용사례 체험 및 전시

크리에이티브러닝

21

수학도서

3층 체육관

수학 영재교육(Math Genius) 관련 도서 전시

초・중・고 학생을 위한 교양도서 전시

교사를 위한 수학교육학 관련 도서 전시

전공 수학 및 수입 도서 전시

경문사

22

군포수학체험관과

함께하는 교구 탐구

3층 체육관

입체극소곡면 관찰기, 사면체 분할, 등 다양한 전시교구 체험

종이로 만든 정다면체, 준정다면체 등 다양한 모형 전시

군포수학체험관이 만든 다양한 체험활동 교구체험

군포수학체험관

23

수학 관련 보드게임

3층 체육관

수연산: 파라오코드 게임을 이용한 연산식의 활용과 확장

도형: 라보카 게임을 이용하여 2명씩 2개의 단면도를하나의 입체로 구성하는 블록체험

논리, 문제해결력: 에니그마, 젬블로 큐를 활용한논리사고 활동

코리아보드게임즈

부장 조용성

24

링과 막대로 만드는

다양한 도형 만들기

(폴리스틱)

3층 체육관

폴리스틱 블록으로 평면 도형 만들기

폴리스틱 블록으로 입체도형 만들고 관찰해보기

폴리스틱 블록으로 우리 주변의 다양한 사물을 표현해보기

에듀카코리아

팀장 안일근, 이미선

25

대형 하노이탑

3층 체육관

소형 하노이탑을 배치하여 처음 접하는 학생에게하는 방법 설명 및 연습기회 부여

원판을 이동하는 최소 회수가 있음을 인식케 하고연령에 맞는 공식(2ⁿ-1)을 이해시킨다.

소형 하노이탑으로 연습을 한 학생들이 2 ~ 3명모둠으로 대형 하노이탑 체험

모든수학 대표 최일석

26

더불어 사는 세상 만들기

(솔리테어와 오델로)

3층 체육관

수학에서 창의・인성 교육의 필요성

수학에서 창의성과 인성 개발하기

수학 안에서 더불어 사는 세상 만들기

수학 안에서 친구와 이웃의 소중함 이해하기

한국창의인성개발원 본부장 황인곤

 

 

라. 수학 대중화 프로그램

 

연번

. 프로그램명

장소

 프로그램 소개

강사

1

(오전)

학교별 수학과

교육과정 소개

3층 중강당

학교별 수학과 교육과정 소개(학생 발표)

포함 내용

- 학년별, 학기별 이수과목 및 단위 수

- 수학 탐구 프로그램(자율연구, 동아리, 학습공동체)

- 방과후 수학 프로그램

- 학교별 특색있는 수학 관련 탐구(학습) 프로그램

대구과학고, 대구일과고,경상여고, 시지고, 경신고,계성고, 경북여고, 다사고,포산고 재학생

2

(오후)

수학 학습 클리닉

3층 중강당

수학 학습 및 진로 관련 특별 강연

한국교원대 교수 임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