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경북 구미시건강가정지원센터, 우수 프로그램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내일신문 전팀장 2015. 11. 30. 11:03

경북 구미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 장흔성)는 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서 진행한 2015 건강가정지원센터 우수 사업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을 수상했다. (시상식 : 2015년 11월 25일 수요일 (재)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서 시행) 우수사업 공모전에는 87개 기관 120개의 사업이 참여하여 통합적인 가족정책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하고, 가족정책서비스의 지속적인 성과관리와 사업 방향에 대한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 매년 시행되고 있으며 공동육아나눔터 부분은 올해 처음으로 시행했다.

 

 

경북 구미시건강가정지원센터 최우수 프로그램으로 당선된 공동육아나눔터 상시 프로그램은 ‘재미있는 동화나라 여행’으로 구미시 공동육아나눔터의 9,454권의 도서를 활용하여, 핵가족화로 인해 맞벌이 가정의 자녀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정서적 영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지역 활동 리더, 혹은 형·누나가 직접 들려주는 옛날이야기를 통해 돌봄 공백의 문제를 해소하고, 건강한 독서문화 형성과 사회적 관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재미있는 동화나라 여행’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에 구미시 건강가정지원센터 내 공동육아나눔터에서에서 상시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공동육아나눔터에서는 공동의 장소에서 육아, 돌봄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이다.

 

 

경북 구미시건강가정지원센터 ‘재미있는 동화나라 여행’은 동화책을 읽어주고, 동화를 통해 다양한 놀이와 접목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하게 돕는다. 또한, 지역 활동 리더와 청소년 자원봉사자의 자발적 참여로 프로그램을 운영, 재능 나눔을 실천하고, 이를 통한 자긍심 고취 및 자아실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나아가 공동육아나눔터에서 상시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민들이 자유롭게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사랑방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였다.

 

그 외 구미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이웃이 품을 나누며 공동육아를 실천하는 가족품앗이, 온 가족들이 참여하는 가족 사랑의 날, 찾아가는 부모교육, 아빠와 함께하는 아빠는 놀이터, 상시적으로 진행되는 독서후기전시, 유아 놀이 프로그램 등이 있다.

 

구미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전화나(054-443-0541, 0542, 0548) 홈페이지를 통해 프로그램 참여 신청이 가능하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구미시건강가정지원센터를 검색하거나 홈페이지나 페이스북, 카카오 스토리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확인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