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구미 동의보감 여드름치료 안면지루피부염

내일신문 전팀장 2012. 2. 21. 02:48

 

구미 동의보감 여드름치료 안면지루피부염

 

 

안녕하세요! 경북 구미시 형곡동 대구은행2층 동의보감 해독 한의원 원장, 한의학박사, 전문의 김영욱입니다. O님께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주셨습니다.

 

 

단순히 아토피로만 알고 있었는데, 1년 전 쯤 피부과를 갔더니 지루성 피부염이라고 하더라구요. 원래 두피가 자주 가려웠고, 각질이 심하게 일어났지만 탈모가 없었기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 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생각해보니 그것 또한 지루성 피부염인것 같애요.. ㅠㅠ

증상이 심할때는 아토피 연고를 조금씩 바르면서 호전, 반복을 겪고 있습니다. 일단 얼굴에 이마, 양 볼 (코 주변) 턱 주변에 각질이 심하게 일어나고 가려워요.

긁지를 못하니깐 꾹꾹 눌러주는 편인데,, 그렇게 하고 나면 얼굴에 각질이 더 두터워지고,, 볼 양쪽 끝에 있는 피부와 다른 느낌이 듭니다. 딱 봐도 그 부분에는 홍조도 있고, 조금 다른 느낌이예요~

혹,, 약을 먹는다면 이러한 증상까지 완화가 되는지 궁금하구요,, 이질감 드는 위들이 매끈해 질 수 있는지, 비용이 어느정도 드는지 궁금합니다.

 

 

먼저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피부의 문제는 단순한 피부 자체의 문제가 아닙니다.

내부 장기의 문제를 바깥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누구에게나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유전적인 요소를 가진 사람이 감내하기 힘든 수준의 자극을 받아서 발생합니다. 그런데 그 자극이 꾸준하게 이어지기에 지루성피부염이 낫지 않는 것입니다. 이런 자극을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첫째 음식입니다.

먹는 음식물은 내몸을 이루는 구성물질입니다. 이런 음식물에 대한 관리를 하지 않으면 피부질환은 나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음식, 술 등은 철저히 가려야 합니다.

둘째 해독기능의 저하입니다.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모든 음식물엔 고유의 독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독성을 중화시켜 주는 것이 인체의 해독기관인 간과 신장입니다. 그런데 스트레스 과다, 피로의 누적, 음주과다, 지방간, 비만 등의 이유로 간이나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해독이 잘 되지 않으므로 독성물질이 혈액을 타고 돌아다니며 피부질환을 유발합니다.

 

 

셋째 배설기능의 저하입니다.

대,소변으로 대표되는 배설물은 외부로 부터 섭취한 음식물 중에 인체에 해를 줄 수 있는 물질을 모아서 버리는것입니다.

그런데 체질상의 이유나 직업, 생활습관의 이유로 배설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독성물질이 역시 혈액을 타고 전신을 순환하며 트러블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본원에서는 피부질환을 치료할 때는 먼저 해독기관과 배설기관에 대한 청소부터 시작합니다.

 

 

체질개선 한약을 복용

청소를 통해서 독소를 원래의 루트인 대, 소변을 통해서 배설시킨 후 선천적으로 타고난 체질적인 문제점의 개선을 위한 체질개선 한약을 복용시킵니다. 체질개선에 걸리는 시간은 최소 3개월, 보통 6개월, 길면 1년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예를 들어 지루성 피부염이 있으면서 소화불량, 변비, 두통 등이 있다고 칩시다.

 

 

소화불량이나 변비, 두통

모 병원에 가서 지루성 피부염에 대한 치료를 받았는데 피부는 좋아지는데 소화불량이나 변비, 두통 등의 증상이 여전하다면 반드시 그 피부질환은 재발하게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어떤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더니 당장 피부가 좋아지는 것은 잘 모르겠는데 소화불량, 변비, 두통 등이 사라진다면 반드시 피부질환은 좋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피부는 몸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피부에 집착하는 치료에서 벗어나 몸 전체를 보고 접근하는 전인적인 치료에 포커스를 둡니다. 따라서 피부 증상의 완화는 물론 몸이 좋아지는 것도 느끼셔야 그것이 진정한 치료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직도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상담예약 후 방문해 주시면 더욱 친절하고 자세한 상담을 약속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영욱 원장(한의학 박사, 구미시한의사회 부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