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대구교육청 인성교육 추진계획’세부사업 목록
중점과제 |
실천과제 |
세부사업 |
대상 |
담당부서 | ||||
유 |
초(1~3) |
초(4~6) |
중 |
고 | ||||
전략 학생의 인성역량을 기르겠습니다 | ||||||||
1-1. 지적 역량 함양 |
1-1-1. 인문소양교육 |
․100-100-1 프로젝트 운영 |
△ |
◎ |
◎ |
◎ |
◎ |
교육과정과 |
․인문학 독서나눔 한마당 개최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1-1-2. 인문중심 예술교육 |
․연극․드라마 교육 활성화 |
◎ |
◎ |
◎ |
◎ |
◎ |
학교생활문화과 | |
․감성적 예술체험 기회 확대 |
○ |
○ |
○ |
○ |
○ |
학교생활문화과 | ||
․대구인성연극제 운영 |
○ |
○ |
○ |
○ |
○ |
학교생활문화과 | ||
1-2. 정서적 역량 함양 |
1-2-1. 행복인식전환교육 |
․나눔과 소통의 행복수업 실시 |
- |
- |
◎ |
◎ |
- |
교육과정과 |
1-2-2. 긍정적 자아형성 및 위기대응교육 |
․감정조절 프로그램 운영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인성 매니페스토 운영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1-3. 사회적 역량 함양 |
1-3-1. 공동체의식 함양교육 |
․학생 주도의 민주시민의식 교육 |
○ |
◎ |
◎ |
◎ |
○ |
학교생활문화과 |
․나눔과 배려 중심 봉사활동 내실화 |
○ |
◎ |
◎ |
◎ |
◎ |
학교생활문화과 | ||
․기부문화 활성화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1-3-2. 통통(通通) 관계회복교육 |
․사랑의 도시락데이 운영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사제동행 행복시간 운영 |
- |
○ |
○ |
○ |
○ |
학교생활문화과 | ||
․조손관계 회복교육 추진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또래 중심의 어깨동무학교 운영 확대 |
- |
○ |
○ |
○ |
○ |
학교생활문화과 | ||
1-3-3. 언어문화개선교육 |
․바른 언어습관 문화 조성 |
○ |
○ |
○ |
○ |
○ |
학교생활문화과 | |
․학생언어문화 개선 자료 활용 |
- |
○ |
○ |
○ |
- |
초등교육과 | ||
1-4. 도덕적 역량 함양 |
1-4-1. 기본생활 예절교육 |
․기본생활 행동 변화를 위한 지속적 운동 |
● |
● |
● |
● |
● |
교육과정과 |
․체험중심 예절프로젝트 운영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1-4-2. 가정생활 예절교육 |
․매일매일 효 실천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공감의 행복 밥상머리교육 운영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1-4-3. 건전한 미디어 활용교육 |
․건전한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문화 운동 |
○ |
○ |
◎ |
◎ |
○ |
과학직업정보과 | |
․비판적 미디어 활용교육 강화 |
○ |
○ |
○ |
○ |
○ |
과학직업정보과 | ||
1-5. 신체적 역량 함양 |
1-5-1. 인성중심 체육교육 |
․함께 즐기는 스포츠 문화 조성 |
- |
○ |
◎ |
◎ |
◎ |
평생체육보건과 |
․도전과 협력의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
- |
△ |
○ |
○ |
△ |
평생체육보건과 | ||
․배려와 사랑을 가꾸는 학반 대항 단체줄넘기 생활화 |
- |
○ |
◎ |
◎ |
○ |
평생체육보건과 | ||
1-5-2. 인성중심 체험활동 |
․생명존중 자연환경체험 활동 강화 |
△ |
△ |
△ |
△ |
△ |
과학직업정보과 | |
․인성깨움 학생 수련활동 활성화 |
- |
○ |
◎ |
◎ |
◎ |
수련원 | ||
전략 인성역량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 ||||||||
2-1. 학생중심 인성교육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
2-1-1. 인성교육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
․인성교육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
● |
● |
● |
● |
● |
교육과정과 |
․1교 1브랜드 인성교육계획 수립ㆍ실천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2-2. 인성교육중심 수업 및 평가 실천 |
2-2-1. 인성교육중심 협력학습 |
․수업들머리 1분 인성교육 실천 |
○ |
○ |
◎ |
◎ |
○ |
교육과정과 |
․인성교육중심 협력학습 확대 |
○ |
◎ |
◎ |
◎ |
◎ |
초․중등교육과 | ||
2-2-2. 인성요소 반영 평가 |
․학생평가에서 과정중심평가 확대 |
- |
○ |
○ |
○ |
○ |
초․중등교육과 | |
2-3. 교원의 인성교육역량 강화 |
2-3-1. 교원의 인성교육 지도역량 제고 |
․인성교육 지도역량 제고 연수 참여 |
○ |
○ |
○ |
○ |
○ |
대구교육연수원 |
․단위학교별 인성교육관련 연수 실시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교원 임용단계에서 인성교육 반영 |
- |
- |
- |
- |
- |
초․중등교육과 | ||
2-3-2.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인성교육 |
․인성교육 교사동아리 확대 |
△ |
△ |
△ |
△ |
△ |
초․중등, 교육과정과 | |
전략 따뜻한 인성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
3-1. 인성교육 학교문화 조성 |
3-1-1. 인성교육의 협력적 풍토 조성 |
․소통과 공감의 공동체 문화 형성 |
○ |
○ |
○ |
○ |
○ |
초․중등교육과 |
․학부모 인성교육 역량강화 |
◎ |
◎ |
◎ |
◎ |
○ |
평생체육보건과 | ||
3-2. 학교의 인성교육환경 지원 |
3-2-1. 인성교육 지도 자료 및 프로그램 지원 |
․인성교육 지도자료 보급 |
- |
△ |
△ |
△ |
△ |
교육과정과 |
․인성교육 인증프로그램 보급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3-2-2. 인성교육 질 관리 |
․인성교육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운영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인성교육정책 실적 및 성과 평가 실시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3-3. 인성교육에 대한 공동체적 공감 확산 |
3-3-1. 대구인성교육 체제 확립 |
․대구광역시인성교육진흥협의회 설치․운영 |
- |
- |
- |
- |
- |
교육과정과 |
․학교중심 인성교육공동체 구축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3-3-2. 대구인성교육 홍보 및 확산 |
․대구인성교육 홍보 및 우수사례 일반화 |
- |
- |
- |
- |
- |
대외협력관, 교육과정과 | |
․자치단체, 지역대학 및 기업, 민간단체 등 지역사회의 관심과 역할 제고 |
- |
- |
- |
- |
- |
교육과정과 | ||
11개 중점과제 |
22개 실천과제 |
47개 세부사업 |
▣ 대구인성교육 역점 추진 과제 : 2개 추출
'내일신문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구 효성병원, 가족애(愛) 물씬 세대공감 사진전 열어 (0) | 2016.01.20 |
---|---|
대구교육청 인성교육 역점 추진 과제 (0) | 2016.01.20 |
금오공대 NH농협 동구미지점 5천만원 발전기금 (0) | 2016.01.18 |
금오공대 산학기술창조관 기공식 개최 (0) | 2016.01.15 |
구미대 LA 어학연수 현장실습 동계글로벌학기 미국연수 (0) | 2016.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