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제10회 한책 하나구미 운동-올해의 책 선포식 및 북 페스티벌 개최

내일신문 전팀장 2016. 4. 12. 14:17

전국 ‘책 읽는 도시’선포 및 인문도시로 도약
전 구미 시민 함께 책 속에 흠뻑 빠지는 축제 한마당 열어


구미시(시장 남유진)가 4월 15일(금) 10시 30분 박정희체육관에서 제10회『한책 하나구미 운동』을 맞아 올해의 책 선포식 및 북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표재순 문화융성위원장, 남유진 시장을 비롯한 관내 기관단체장, 독서회원, 시민, 학생 등 2,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금오공고 관악부의 축하 연주를 시작으로, 한책 하나구미 운동 10주년 영상물 상영, 올해의 책 선정배경 소개(김판진 한책 하나구미 운동 운영위원장), 시장님 인사말씀, 문화융성위원장 축사, 올해의 책 선포, 한책 하나구미 운동 10주년 세레모니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공식행사 후에는 무대행사와 새마을문고에서 운영하는 체험부스를 동시에 진행하여 전 시민이 책과 함께 즐기는 북페스티벌로 만든다. 무대행사로는 콘서트를 곁들인 김중미 작가와 함께하는 ‘북토크’를 통해 시민들이 많이 참여하여 ‘모두깜언’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작가와 함께 나누는 뜻 깊은 시간을 마련한다.

 


이외에도 책 무게 알아맞히기(북&펀 스테이지), 독서퀴즈 골든벨, 알뜰도서교환행사, 캘리그라피와 함께 북아트, 쿠킹아트, 책갈피 만들기, 에코백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유치원생뿐만 아니라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 일반시민 등 시민 1,000여명이 참여하여 북페스티벌 열기로 박정희체육관을 가득 메울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다른 해와 달리「한책 하나구미 운동」이 1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로서 학생, 군인, 근로자, 경찰관, 소방관, 운동선수, 할배, 할머니 등이 함께 무대에서 어우러져 ‘책으로 하나 되는 구미’를 다함께 나누고 기뻐하는 축하 세레모니가 실시된다.


또한, 10주년을 맞아 제작된 CI(Campaign Identity)도 발표한다. 선정된 CI는 구미의 책읽기 운동이 세상의 중심이 되어 꿈과 희망을 실천하고 구미시의 독서향기가 전국으로 확산되기를 바라는 시민들의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2007년부터 시작된『한책 하나구미 운동』은 다양한 가치를 가진 우리 구미시민들이 매년 ‘하나의 책’으로 단결과 화합하는 ‘범시민 독서 문화운동’으로서 이제는 산업도시를 넘어 인문도시로 나아가는 기반을 굳건히 다졌다”며 책 읽기 운동의 배경을 설명하고, “중앙도서관을 비롯해 6개 도서관을 통해 인구 40만 이상 지자체대비 열람석수 1위, 장서수 2위의 명실상부한 도서관 도시로서 오늘 행사는 구미시가 책 읽는 도시로 한 단계 도약하는 시발점이 되었다.”고 소감을 전할 예정이다.

 


또한, 표재순 문화융성위원장은 “문화융성위원회는 국민행복과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문화융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구미시의「한책 하나구미 운동」도 이러한 위원회의 활동 목표와 맥을 같이하는 독서문화 융성의 일환으로서, 전국적으로 확대 발전시켜 나간다면 우리나라의 문화융성이 보다 빠르고 풍요롭게 이루어져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올해의 책’은 많은 시민이 읽을 수 있도록 릴레이 독서운동 전개를 위해 각급 학교, 읍면동, 도서관 등에 배부할 예정이며, 향후 계층별 토론회, 독후감 쓰기대회, 10월 작가초청 북 콘서트 등 다양한 독서문화행사도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로 10년차를 맞이한「한책 하나구미 운동」의 역대 도서는  2007년「마당을 나온 암탉」(황선미 작), 2008년「연어(안도현 작)」, 2009년「너도 하늘말나리야」(이금이 작), 2010년「지도 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 작), 2011년「책만 보는 바보」(안소영 작), 2012년「생각한다는 것」(고병권 작), 2013년「초정리편지」(배유안 작), 2014년에는 「여덟단어」 (박웅현 작), 2015년에는「멋지기 때문에 놀러왔지」(설흔 작)가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