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추가 교통개선대책 추진
동대구복합환승센터 주요시설 및 공사비 등 개요
○ 위 치 : 동구 동부로 149 일원 (동대구역 남측)
○ 규 모 : 부지 36천m2, 연면적 275천m2 (지하7층/지상9층)
○ 기 간 : 2010년 ∼ 2016년 (‘16.4월 현재 공정 57%)
○ 주요시설 : 문화 테마파크 쇼핑센터, 여객터미널 등
○ 사 업 비 : 7,040억 원
추진배경
○ 연말 준공예정인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 건립에 따른 교통문제에 대한 시민들과 각계의 우려가 지속
○ 교통문제로 인한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기존 교통개선대책에 대한 재검토와 함께 추가적인 교통개선대책 마련을 추진
추진경과
○ 복합환승센터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 심의*14.11월 변경 :’13.7월
- 삼한C1네거리 방면 진출로 신설(서측), 효목지하차도 평면화(동측)
- 효신로 지하진출램프 신설(남측), 동부로 1개 차로 확폭
- 성동고가교 신설, 동대구역 고가교 개체 및 확장, 주변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 등
○ 복합환승센터 착공 :’14.2월
○ 교통개선대책 재검토 용역 착수 :‘15.8월
- 용역기관 : (사)대한교통학회 (연구책임자 : 계명대학교 김기혁 교수)
- 용 역 비 : 1.5억원
- 용역기간 : ’15.8.6 ~ ’16.2.5
○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한 아이디어 발굴(市) :‘15.8월
- 동대구로 지하 진출입로 설치 등 30여건 발굴 ⇨ 주요 검토대상 선정
○ 교통계선대책 재검토 용역 최종 보고 :‘15.12.28
- 연구진 제시 기본 개선대책 : 환승센터 준공 전 완료토록 협의
- 동대구로→환승센터 지하진입로 : 준공 후 교통혼잡 발생시 시행토록 확약 요청
○ 동대구로 지하진입로 관련 협상 진행(市↔신세계) :‘16.1월∼
○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 재심의 :’16.3.25
- 연구진 제시 기본 개선대책 반영
- 주차장 유료화, 주변도로 교통정보시스템 구축, 불법주정차 CCTV 설치 추가 반영
○ 동대구로 지하진입로 관련 확약서 제출(신세계→市) :’16.4.12
- 주차 유도․관제시스템 도입, 충분한 교통관리 인력투입 등 각종 운영상 대책 시행
- 복합환승센터 주변 교통상황에 대한 모니터링 실시
- 심각한 교통문제 발생시 동대구로 지하진입로 등 이에 상응하는 대안 시행
(고속터미널 등 환승센터의 공적 기능에 해당하는 부분은 대구시가 일부 비용 분담)
○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 준공 :‘16년말
연구진 제시 기본 개선대책 ⇒ 환승센터 준공 전 완료
연번 |
개선대책명 |
추가 사업비 |
비고 |
1 |
(기존) 삼한C1네거리 방면 진출로 (160억원) (변경) 환승센터→동대구로 지하 진출로 (195억원) |
35억원 |
신세계 시행 |
2 |
효신로 진출램프 → 진입램프 변경 |
15억원 | |
3 |
동부로 방향 진출램프 신설 |
45억원 | |
4 |
효목삼거리 기하구조 개선 (교통섬 설치 및 선형개선, 환승센터 진입전용 우회전 차로 설치) |
6억원 | |
5 |
동부로 택시베이 조정 |
- |
신세계 시행1) |
6 |
환승센터 서측출입구 진입차량 동선 개선 (발렛파킹 조정, 지하2층 차량동선 개선, 신호기 설치 및 현시조정) |
- | |
7 |
주차장 안내 및 정보시스템 설치 |
- | |
8 |
동대구역네거리 기하구조 개선 |
- |
대구시 시행2) |
9 |
동대구역 북편 고가도로 차로 재배분 |
- | |
10 |
큰고개오거리 교차로 운영 개선 |
- | |
11 |
효신로 1개 차로 추가 확보 (경북수협네거리 동측 완화차로 설치 포함) |
- | |
합 계 |
101억원 |
향후 조치사항
❍ 주차 및 교통관리 계획(운영체계, 인력투입 등) 사전점검
❍ 교통상황 모니터링 계획 사전점검
❍ 신속한 현장대응을 위한 市 전문가자문단 구성운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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