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 수성구 시지치과 엠, ‘치아균열증후군’ 주의보

내일신문 전팀장 2016. 7. 15. 16:51

무심코 식사를 하던 중 치아에 찌릿한 통증이 있어서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대구 수성구 시지치과 엠(M)은 원인이 다양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 사람에게서 잘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의 하나로 치아균열증후군(crack tooth syndrome)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말한다.

 

치아균열증후군은 치아에 미세한 균열이 생겨서 불편감이나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대구 수성구 엠 시지치과는 주로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을 힘껏 씹거나 잠을 잘 때 또는 무의식중에 이를 갈거나 꽉 깨무는 습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가 강하게 씹을 때는 생각보다 훨씬 강한 힘이 발생하고 그 힘이 치아에 전달되면 치아를 손상시키기에 충분하게 된다. 수성구 시지치과 엠은 특히 충치가 있거나 이전에 치료를 받았던 치아는 균열이 더 잘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식사 시에 습관적으로 특정 치아만을 사용하여 씹는 경우에도 균열이 더 잘 발생할 수 있다. 수성구 시지치과 엠은 또 수면 중에 이갈이를 하는 경우에는 음식을 씹을 때보다 훨씬 더 큰 힘이 가해지기 때문에 치아 균열이 생길 위험성이 매우 높아진다고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강하게 뜯어먹거나 깨뜨려서 먹는 경향이 있어서 치아균열증후군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시치지과 엠은 건강한 상태의 치아라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강한 힘을 받게 되면 미세한 균열이 서서히 발생하게 되는데 초기에는 약간 증상이 있다가 괜찮기도 해서 큰 불편감이 없이 생활하는 경우도 많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이것을 무시하고 치아에 무리한 힘을 계속 주게 되면 균열이 서서히 진행되어서 증상의 정도와 빈도가 증가하게 된다. 대구 수성구 시지치과(신매동) 엠은 치아에 균열이 발생하게 되면 회복될 수가 없고 한 번 발생한 균열은 점점 진행되어 심해지기 때문에 결국은 치아가 파절될 때까지 진행된다는 것이다.

 

 

모든 질환이 그러하듯 치아균열증후군도 예방이 최선이다. 수성구 신매동 시지치과는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과하게 즐기는 것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고 음식을 씹을 때에도 너무 과도한 힘으로 씹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식사를 할 때에는 여러 치아를 골고루 사용해서 씹도록 하는 것이 좋고, 무의식중에 이를 깨무는 습관이 있으면 고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면 중에 이를 가는 습관이 있다면 원인을 찾아 해결을 해야 하고 필요하다면 구강 내 장치물을 사용해서 치아를 보호해야 한다. 대구 수성구 신매동 시지치과 엠은 치아를 뺀 경우, 특히 큰 어금니를 빼고 그 상태로 오랜 기간 생활을 했을 때 주변 치아가 더 많은 힘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요즘은 거의 없지만 치아로 병뚜껑을 따거나 하는 것은 당장은 괜찮을지 몰라도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시지치과는 생활습관을 주의한다고 해도 우리는 매일 식사를 하고 턱을 움직이며 치아에 힘을 가할 수밖에 없는데 만일 치아에 균열이 생겨서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거나 불편감이 있는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를 조기에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균열 치아는 균열이 얕고 증상의 원인으로 판단될 경우에는 부분적으로 균열을 제거 후 치료하기도 한다. 하지만 수성구 시지치과 엠은 일반적으로는 균열이 더 진행되는 것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서 치아를 완전히 덮어 씌우는 금관치료(크라운 치료)를 하며 필요 시 신경치료를 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발치를 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한다.

 

 

치아 균열은 미세하게 발생하거나 부위에 따라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대구 신매동 수성구 시지치과 엠은 방사선 사진(x-ray)에서도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치아가 정상적으로 보이는 경우도 많고 한다.

 

 

 

하지만 겉으로 보기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어 보이는 치아가 발치의 위험성까지 있을 수 있으니 스스로 느끼는 증상이 아주 중요한 진단요소임을 알고 씹을 때 치아가 찌릿한 증상이나 시큰거리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가능한 빨리 검진을 해보는 것이 좋다고 한다.

 

 

 

 

도움말 수성구 시지치과 ‘엠’ 김성준 원장

취재 전득렬 팀장 papercup@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