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대구보건환경연구원 청소년 보건연구체험교실,‘인기 몰이’

내일신문 전팀장 2016. 7. 29. 14:44

대구보건환경연구원 청소년 보건연구체험교실,‘인기 몰이’
- 관내 초 ․ 중 ․ 고등학생 수시 모집 중 -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이 운영하는「청소년 보건연구체험교실」이 학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대구보건환경연구원 청소년 보건연구체험교실은 매월 수시로 편성․운영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청소년들에게 평상시 학교에서 접해볼 수 없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장균검사, 식의약품 유해중금속 분석, 농산물에 잔류하는 농약검사, 일본뇌염 유전자검사 등 다양한 보건연구 분야 실험실습 체험교육과 연구원들이 일하고 있는 현장 실험실을 견학하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까지 초등학생 74명, 중학생 70명, 고등학생 62명 등 총206명이 2시간/1일 과정을 수료했다. 직접 실험실습을 경험해보는 체험교실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보건과학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가지게 하고, 보건연구에 대한 전문성을 습득하며, 나아가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는 기회를 제공했다. 청소년들이 장래 진로에 대해 체험을 할 수 있는 수준 높은 프로그램으로 학부모와 선생님들로부터 큰 호응과 지지를 얻고 있다.


이번 8월 체험교실은 방학특집으로 마련했다. 하절기에 발생해 질병을 전파하는 모기류 및 진드기에 대한 현미경 관찰실험과 타르색소 함유식품 분석실험을 통해 보건학적 안전성을 연구하는 체험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청소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평소 궁금점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보건환경연구원 청소년 보건연구체험교실은 대구지역 초(5~6학년)․중․고등학교 학생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 및 자유학기제 수성진로․직업체험 네트워크를 통해 참가 신청할 수 있다. 직접 실험을 체험하는 특성상 회당 10명씩 제한된 인원으로 운영되며, 자세한 내용은 보건환경연구원 약품화학과(760-1231)로 문의하면 된다.


대구시 김형일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청소년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연구기관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 시행되는 교육부의 자유학기제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