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 수성구치과/시지치과] 턱관절장애 치료 엠치과

내일신문 전팀장 2014. 10. 19. 18:15

[대구 수성구치과/시지치과] 턱관절장애 치료 엠치과

 

대구 수성구 신매동에 위치한 시지치과 엠(M)치과에 턱관절장애 치료를 위해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충치 시린이 잇몸질환과는 턱관절통증은 입을 벌리기가 힘들뿐만 아니라 벌릴 때마다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시험을 앞둔 학생들이 시지엠치과에서 치료를 받기 위해 내원했는데, 턱관절 장애로 불편감을 호소하는 고등학생 환자들이 특히 많아졌습니다. 이처럼 입을 벌리기 힘들고, 통증이 있다는 것은 턱관절 장애 증상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턱관절 장애로 인해서만 입 벌리기 힘들고 통증 나타나는 것은 아닐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구 수성구 신매동 시지치과 엠치과의 도움말로 입 벌리기 힘든 증상, 즉 개구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몇 가지 상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엠치과는 자연고에서 경산 방향의 아레나스포츠빌딩에 위치하고 있습니다.<편집자 주>

 

 

시지 엠치과의 턱관절 장애 원인과 치료

사회 활동을 많이 하는 요즘 시대에서 스트레스와 잦은 술자리로 인해 턱관절 장애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 이꽉물기, 이갈이, 턱 괴고 있기, 딱딱한 음식 섭취 등 스트레스와 술로 인해 나타는 여러가지 습관들로 인해 턱관절 및 턱관절 주의 조직 염증, 턱관절의 뼈구조적 변형, 관절원판(디스크) 변위 및 변형 등 여러 가지 원인들이 나타나서 턱관절의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턱관절 장애는 증상이 생겼을 경우, 초기에는 습관 교정, 약물치료, 관절경 세척술 같은 간단한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장기간 방치할 경우, 전신마취 하에 여러 가지 방법의 복잡한 수술 및 인공관절 대치술을 받아야할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할 경우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턱관절 골절로 인한 장애

벽이나 문에 턱을 부딪히거나 땅에 넘어져서 턱을 땅에 찍는 경우, 교통사고 및 외력에 의해 턱에 가격을 당했을 경우, 턱관절을 이루는 아래턱의 관절부위 뼈가 부러질 수 있다. 골절의 초반에는 통증 및 개구장애가 나타나는데, 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병원을 찾지 않고 자가진단으로 진통제로 그 순간을 넘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조심해야 한다.

 

 

턱에 외부적인 충격으로 읺 문제가 생겼을 때는 치과 또는 구강악안면외과를 찾는 것이 좋은 방법 중 하나다. 그렇지 않고 방치하거나 잘못된 진단을 받을 경우 부러진 뼈조각이 잘못 붙어서 턱이 삐뚤어지는 안면 비대칭 등의 증상이 나타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이가 잘 맞지 않아 음식물을 씹기가 불편해 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전신마취 하에 귀 앞쪽, 아래쪽 안면을 절개해 다시 골절편을 맞추는 수술을 해야 할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사고 및 힘을 받고 난 후 입벌리기 장애, 이가 잘 맞지 않는 느낌, 입을 벌릴 때 턱이 돌아가는 증상이 보이면 반드시 가까운 치과 및 구강악안면외과를 찾아 세밀한 검진과 진단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필요하다.

 

 

진단 후 골절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수술까지 필요없는 보존적이 치료로 정상적인 기능과 안모 회복이 가능하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턱관절 부위에는 안면신경과 많은 혈관이 있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라서 전문적인 수술을 하는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대구 수성구 시지 엠치과의 턱관절장애와 이글 증후군 치료

이글 증후군이란 턱관절 부위에서 목에 위치한 설골이라는 뼈를 연결하는 인대(경상설골인대)가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딱딱하게 굳어 뼈처럼될 때 나타나는 질환이다. 입을 벌릴 때, 통증이 있거나, 음식을 삼킬 때 통증 및 이물감, 고개를 좌우로 돌릴 때 입안쪽과 목 부위에 통증, 및 이명 등 이 있을 때는 이글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턱관절 장애라고 오인하여 장시간 턱관절 장애 치료를 받는데도 불구하고 경과가 좋아지지 않는 경우도 있고, 이러한 경우 우울증까지 오게 될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

이글 증후군 같은 경우, 임상경험이 풍부하지 않을 경우, 진단이 어려울 수도 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는 가까운 치과 또는 구강악안면외과를 찾아 X-ray를 반드시 찍어 진단하고, 결과에 따라 딱딱하게 굳어진 경상설골인대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

 

 

턱관절 장애와 파상풍

드물게 파상풍균에 감염되었을 경우, 초기 증상으로 개구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진행될 시에는 전신 근육 경련 및 신경마비 등의 치명적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게 때문에 초기에 병원을 찾아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도움말 대구 수성구 시지엠치과의원 김성준 우현욱 이성탁 원장

사진 대구내일신문 전득렬 팀장 papercup@naeil.com

문의: 수성구 엠치과 053-792-0035

▶엠치과 관련내용 더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