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북구치과/칠곡 태전동 매천동 임플란트 치과]강북에스치과

내일신문 전팀장 2014. 10. 8. 09:53

[대구북구치과/칠곡 태전동 매천동 임플란트 치과]강북에스치과

 

대구 북구 태전동 칠곡 인근에 위치한 임플란트 강북에스치과는 대구병원과 매천중고등학교 사이에 위치해있으며 언더로뎀요양병원을 우측에 두고 우회전해 매천로를 따라가면 대한중석아파트 휴먼시아 아파트 단지가 있는 매천지구 입구 4층 건물에 에스치과가 자리잡고 있다.

 

 

문이 열리고 치과로 들어가면 밝게 맞이해주는 직원의 미소와 표정이 참 좋은 인상을 준다. 상담하시는 장해만 원장님의 굵고 시원한 목소리도 인상적이다. 경북대 치대를 졸업하고, 구강악안면외과학 석사를 마친 대구 북구 태전동 매천동 칠곡 등을 대표하는 임플란트 치과 장해만 원장의 도움말을 얻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름다운 치아의 역할에 대해 깊은 대화와 공감을 나누어보았다.

 

 

오복 중 하나인 치아는 손상되거나 상실되면 주변 치아에도 피해를 주며 장기적으로 소화기관의 부담과 외관상의 비심미성으로 정신적 스트레스도 줄 수 있다. 치아는 한번 손상되거나 상실되면 자연치유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건강할 때 철저한 정기검진과 유지 관리가 필수적이다.

 

 

특히나 구강질환은 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경제적 시간적으로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통증의 고통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기에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검진이 절실하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충치에 반해, 어느 정도 진행되면 발치까지 해야하는 경우가 많은 치주질환과 치아가 상실된 이후 임플란트와 같은 보철치료, 밝은 미소를 책임지는 심미보철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시린이 잇몸에 피! 혹시 치주질환?

충치가 하나도 없으면 치아는 건강한 것일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바로 치주질환 때문이다. 평소에 가끔씩이라도 치통이 있거나 또는 찬물이나 뜨거운 음식 등을 먹었을 때 이라 시간 경험이 있다면 반드시 대구 북구 태전동 에스치과를 찾아 치주질환 여부에 대해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방치할 경우 발치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치주질환은 별 다른 전조 증상이 없이 진행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러려니 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다. 가끔 있는 치아통증도 금방 사라지는 등 심각한 자각 증상이 없어서 대부분 잇몸에 질환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치은염, 치주염과 같은 치주질환은 치아표면의 세균막 또는 음식물찌꺼기가 남은 치태, 그 치태가 굳은 치석의 세균에 의해 발생되는데 치면세균막, 치태는 양치질로 제거 가능하다. 초기 치주질환에 있어서는 꼼꼼한 칫솔질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치태가 굳은 치석은 양치질로는 제거가 되지 않는다. 때문에 정기적인 스케일링이 매우 중요하다. 예전에는 스케일링이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웠지만 지난 2013년 7월부터 보험치료가 가능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이는 만 20세 이상이면 1년에 한번씩 건강보험으로 치료 받을 수 있다. 이때 입 안의 전반적인 치아 검진을 함께 받으면서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 등을 진단 할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6~12개월마다 스케일링일 받으면 평생 튼튼하고 건강한 치아를 가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데 그렇지 않고 치주질환이 진행되어 치료를 받을 경우에는 치근활택술 치주소파술 치주판막술(잇몸수술) 등의 시술로 치료를 받아 야 한다.

 

이러한 치주 질환은 ‘잇몸이 주저앉는다’는 말처럼 초기 진화가 관건이다. 그렇지 않고 병을 키우거나 관리가 되지 않으면 말 그대로 치조골 즉, 잇몸뼈를 녹이게 되는 것이다. 충치가 없다고 무조건 건강한 치아는 아니라는 것이다. 충치하나 없는 깨끗한 치아도 치주질환이 나도 모르게 많이 진행되면 손 쓸 수 없이 발치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장해만 원장은 “보통 환자들이 자각증상을 느끼는 시기가 이때가 많다. 치아가 흔들리고 음식을 씹을 때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이다. 잇몸뼈는 한번 염증에 의해 흡수가 되어 없어지면 재생, 회복이 거의 힘들기 때문에 발치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치주질환이 무서운 이유다.

 

 

임플란트, 가장 만족도 높은 보철치료

치주 질환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이유로 발치를 한 경우에는 이를 회복하기 위해 보철치료를 하게 된다. 요즘은 전통적으로 사랑 받아 왔던 브릿지나 틀니보다는 대부분 임플란트를 선호한다.

 

 

대구 북구 태전동 에스치과 장해만 원장은 “임플란트는 치아의 결손이 있는 부위나 치아를 발치한 자리의 잇몸뼈에 치근을 본 뜬 나사모양의 뿌리를 심고 그 위에 지대주를 올린 뒤 인공치아를 만드는 시술”이라고 설명하면서 “모양에서 기능까지 본인의 치아와 가장 흡사한 보철형태라 이물감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장 원장은 “틀니나 여러 보철치료 중 임플란트는 씹는 힘이 가장 뛰어나며 음식물을 씹는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앞뒤 치아를 삭제해서 만들어지는 전통적 브릿지, 틀니와는 달리 건강한 주변 치아에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가장 발전된 치아회복술” 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임플란트도 올해(2014년) 7월부터 보험 적용이 된다. 만 75세 이상 어르신들의 경우가 이러한 의료 혜택을 볼 수 있으며 평생 최대 2개까지 본인 부담률 50%의 부담으로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또 내년인 2015년 7월부터는 만 70세의 어르신까지 확대 적용될 예정이라 그동안 틀니를 할까 고민 중이었다면 임플란트를 적극 추천해 드린다.

 

임플란트,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임플란트를 시술할 때 가장 큰 걱정거리는 바로 비용적인 면이다. 저가 임플란트가 우후죽순처럼 생기는 현 상황에 장해만 원장은 “ 비용이 싸다고 해서 의사의 전문성은 뒤로한 채 시술 받는 사람들 중에는 보철물의 들뜸 현상은 물론 염증과 이물감 등 시술 후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에 따른 추가비용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임플란트 전 충분한 상담과 함께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며 전문성이 검증된 치과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또한, 영원한 것이 없듯이 임플란트와 같은 보철치료도 시술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술 후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고 한다. 비용이 싸다고 너무 먼 지역까지 가서 시술 받거나 수술 후 관리가 되지 않는 곳에서 시술받으면 이상이 생겼을 경우 바로 잡기 위한 관리에 더 큰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앞서 말한 치주질환으로 인한 치조골흡수, 발치한 후 오래 방치되어 치조골이 많이 흡수된 경우처럼 치조골이 많이 부족한 경우라면 골이식이 필요할 수 있다. 장 원장은 “발치된 부위의 치조골은 시간이 경과하면 치조골흡수가 저절로 발생하게 된다. 발치 후 수 년 이상 너무 오래 방치하지 말고 임플란트를 시술하는 것이 골이식 등의 경제적인 비용을 추가로 발생시키지 않게 된다”고 조언했다.

 

 

심미보철치료, 아름다운 미소를 만드는 치아

치아의 아름다움이 외모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아름다운치아를 교정치료보다 매우 단시간에 만들 수 있는 심미보철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그 중 라미네이트는 치아 표면을 약 0.3~0.5mm정도 삭제한 뒤 주변 치아의 모양과 색을 고려해 만든 인조 손톱같은 모양의 세라믹을 만들어 붙이는 치과 술식이다.

 

라미네이트는 앞니의 틈새가 있거나 배열이 울퉁불퉁할 때, 치아의 색이 누렇거나 회색으로 탈회되었을때, 그리고 잇몸부위의 치아가 손상되었거나 인접 치아와 닿는 부위의 충치가 발생 했을 때, 또는 앞니가 부서지거나 깨졌을 경우에도 치아를 단시간에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장 원장은 “다른 심미보철에 비해 시술시간이 짧은 편이고, 치아삭제가 적어 치질 보존적이며, 마취가 필요없을 정도로 통증도 적은 것이 라미네이트 최고의 장점이다. 특히 연예인들이 교정보다 단시간에 외모개선을 위해 많이 선택하는 치료로 알려지며 현재는 매우 대중화된 미용 성형치료법으로도 인식되고 있으며 치아 심미치료로 만족도가 매우높다”고 설명한다.

 

라미네이트로 회복하기엔 치아배열이 많이 울퉁불퉁하거나 높은 강도가 요구될 땐 올세라믹 크라운치료도 선택될 수 있다. 전체를 덮어씌우는 크라운 종류중 하나로 전체가 하나의 도자기로 되어있어 매우 심미적이다.

 

 

그중 특히 지르코니아는 다이아몬드와 같이 밀도와 강도, 투명도가 높은 특수 소재로 치아와 거의 동일한 투명도를 지녀 심미적이고 우수하고 우리 신체와 잘 맞는 소재라 적응에 무리가 없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 라미네이트든 올세라믹이든 자신의 치아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숙련된 치과의사와 임상경험이 중요한 이유다. 또 치료 후 철저한 사후관리가 무엇 보다 중요하다.

 

도움말 대구 북구 강북에스치과의원 장해만 원장

취재 전득렬 팀장 papercup@naeil.com

 

예약 및 문의 053-314-2879

 

대구광역시 북구 태전동 1107번지 4층 에스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