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구미시 청렴도 향상 명예회복을 위한 특단 대책 강구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2. 9. 14:29

시민 행정만족도 제고, 소통과 협력네트워크 구축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지난 12월 8일 발표한 「2016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결과 구미시가 종합점수에서 지난해 3등급에서 2등급이나 하락한 5등급으로 나타났다. 내부청렴도는 지난해와 같은 4등급이었으나 점수에서 소폭 하락하였으며, 인사 분야에서만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부청렴도는 5등급으로 지난해 2등급에서 무려 3등급이나 대폭 하락하여 최하위를 나타냈다.



이는 설문조사 기간 중 연이은 부패 의혹사건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공직에 대한 시민들의 실망감과 함께 최근 국정농단사태 여파로 구미지역에 대한 여론 악화에 따른 시민들의 반응도 일부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구미시는 그동안 청렴도 향상을 위하여  2014년부터 2016년 11월까지 9회에 걸쳐 직원 460여명을 대상으로 장성청렴문화센터, 안동선비문화수련원, 강진다산수련원, 경주최부자아카데미에서 수준 높은 청렴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했다.


또한 지난 9월 28일부터 시행한 부정청탁금지법에 대비하여 대응전담팀(T/F)운영,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신고센터운영, 청탁금지법교육책자, 리플릿, Q&A사례집을 제작 배포했다.


아울러 구미시 공무원, 지방의회의원, 보조금을 지원받는 단체․임직원 등 3,000여명을 대상으로 청탁금지법 홍보연극 공연과 지속적인 교육, 홍보 등으로 단 한건의 위반사례도 발생하지 않았으나, 청렴도 향상을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한 것으로 자체 판단했다.


이에 남유진 시장은 “지난해 어렵게 종합 3등급(외부2등급)까지 향상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참담한 결과에 대해 구미 시민들께 부끄럽기 그지없다.”는 말과 함께, “청렴도 향상을 위한 실질적이고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위해 지금부터 조목조목 문제점을 도출해서 선명하게 밝히도록 하라. 특히 계약, 공사, 감찰 등 취약부서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근절되지 않는 몇 몇 직원들의 부패의혹 사건에 대하여는 그동안 조직원 보호와 죄형법정주의 원칙에 충실하였으나, 앞으로는 수사착수 단계에서부터 응분의 인사평정 시에 최저점수와 함께 징계조치 등의 신상필벌이 병행되도록 하라.”고 엄중 경고했다.
 
구미시는 2017년도 청렴도 상위권으로의 수직상승을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먼저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객관적인 청렴도 저해요인을 진단하고, 「청렴도향상대책 연구용역」을 당장 착수해서 내년 8월까지 지속한다. 설문조사와 조직진단 등을 통해 청렴도 하락 원인을 분석하여 전문적인 대책을 강구한다.


또한 자발적인 청렴도 분위기 확산을 위해 「청렴연극단」을 창단한다. 구미시 직원으로 구성하여 청렴에 대해 소통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내용으로 매 분기별로 전체 직원과 시민들이 함께하는 장소에서 연극공연도 개최한다.


청렴을 주제로 한 시, 수필, 단편소설 등을 연중 추천받아 우수한 글을 엮어 많은 시민들과 직원들이 볼 수 있도록 「청백문예지」를 발간한다.


그리고「BSC기법」(균형성과표; Balanced Score Card)을 도입하여 부서별로 청렴도 평가도 실시한다. 우수 부서에는 인센티브와 청렴시범부서 지정패를 부착하여 직원들의 관심도 제고와 직원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소통의 부재로 야기되는 문제점들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이성칠 감사담당관은 “지역복지 정책평가 11년 연속 우수 지자체 선정,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전국 종합 1위 등 시민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으로 시민들로부터 큰 격려와 성원을 받고 있는 글로벌 도시에서, 몇몇 직원들의 부패의혹이나 용역, 보조단체, 공사계약, 인허가업무 등에서 시민으로부터 신뢰를 받지 못한 결과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하고, 좌절하지 않고 1,600명 구미시 직원이 심기일전하여 철저한 원인 분석과 그에 따른 지속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43만 시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며, 2017년도 평가에서는 반드시 청렴1등급으로 수직 상승하는 구미시가 되도록 하겠다.”고 결의를 피력했다.


아울러 청렴도 평가는 내부공직자 스스로도 조직문화만을 탓하기에 앞서 각자의 위치에서 사명감을 가지고 직무에 전념해야 하며, 업무별 외부청렴도 설문조사에서 나타났듯이 용역관리감독, 보조금지원, 공사관리감독, 인허가 등과 관련하여(재정과 세정분야는 다소 우수), 담당 부서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점에 대해 앞으로 고객과 부서 간 원활한 소통창구로써 「민관협력네트워크」를 각 부서장 책임 하에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시민들께는 일방적인 질타와 질시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공직자가 대다수임을 믿고 아낌없는 신뢰와 성원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