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구미시 도시디자인위원회 위원 위촉식 개최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2. 9. 14:35

 시민중심의 디자인 명품도시 경쟁력 강화 -
- 구미시 도시경관의 새로운 컨트롤타워 시동 - 


구미시(시장 남유진)는 12월 8일(목) 14:30에 시청 상황실에서 구미시 도시디자인의 새로운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하게 될「구미시 도시디자인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위촉식은 위촉장 수여,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출, 도시디자인위원회 운영방안 토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특히 위촉식에 참석한 위원들은 앞으로 구미시의 도시디자인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하였다.


구미시 도시디자인위원회는 도시경관 분야의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로 지난 11월 1일부터 18일까지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하였으며 건축, 도시경관, 조경, 토목, 디자인, 미술, 광고, 환경, 전기 등 총 30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었으며 임기는 2년(2016. 12월 ~ 2018. 12월)이다.


구미시는 도시경관 향상을 통한 명품도시 구현을 위해 2008년 처음으로 도시디자인위원회를 발족하여 그동안 도시디자인조례 개정, 기본경관계획, 색채ㆍ공공디자인ㆍ야간경관 가이드라인 등 도시경관 형성에 기본틀이 되는 디자인 정책의 심의/자문 등을 추진해 왔다.



또한 위원회는 공공건축물, 공공시설물, 도시구조물 등 도시경관에 영향을 주는 주요 공공사업과 일정규모 이상의 민간건축에 대해 매주 1회 디자인자문을 통해 디자인 품질확보와 함께 도시경관 개선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디자인이 필수임을 인식하고, 도시디자인을 통해 도시경쟁력 확보 뿐만 아이라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힘써주길 바란다.”며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