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강박증 심리와 행동 알아차림

내일신문 전팀장 2017. 2. 10. 02:49

대구강박증, 결코 간단치가 않은 병입니다. 수성구 마음심이 함께 합니다



대구 수성구 범어역에 위치한 마음심 한.의.원(韓醫院)은 한의학의 원류이자 최고(最古)의 처방 의서인 상한론에 의거하여 진단 문진 맥진 등을 하며 세심하게 정성을 다해 마음과 몸을 치유하고 있습니다.



어떤 병이라도 심해지면 무척 힘겹지만 대구강박증의 정도가 심해지면 일상을 살아가는 것이 그야말로 지옥과도 같은 시간들이라고 해야 할 정도입니다. 그것은 정말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것입니다.



가벼운 대구강박증이나 오래 되지 않은 증상은 대부분 치료된다고 할 수 있겠지만 중등도의 증상인 경우는 완치의 개념보다는 관해의 개념으로 가는 것이 옳다고 여겨지면 아주 극심한 경우는 증상 완화를 목표로 가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수성구 마음심은 오늘은 대구강박증 치료 중 하나인 심리치료에 대해서 설명 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본원에서 이러한 치료에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당연히 한약입니다. 치료 한약에 대한 블로그 포스팅은 지난번에 상세히 했기에 오늘은 심리치료 중 특히 행동치료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수성구 마음심의 대구강박증 심리치료는?
강!박!증은 다른 마음 질환보다는 치료가 어렵기에 치료기간을 기본적으로 6개월에서 1년을 가져갑니다. 본원에서의 강.박.증을 치료하는 도구는 한약을 중심으로 심리치료와 침치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리치료는 대구강박증에 대한 인지치료와 강.박.증에 대한 행동치료, 그리고 그 증상에 깔려 내면의 기억들을 치료하는 EFT 치료입니다, 강>박>증에 관련된 잘못된 생각들을 올바른 생각으로 전환시켜주는 생각바꾸기 심리 치료 등이 있습니다.



1.대구강박증에 대한 인지치료
어떤 병이든지 자신이 앓고 있는 병에 대해서 아는 것은 필요합니다. 강!박!증 또한 그러합니다. 자신의 병이 어떤 병인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통해 그 증상에 대해 올바른 인지를 하는 심리치료입니다. 



자신을 괴롭히는 강박사고는 왜 이렇게 하지 않으려고 해도 잘 안되는지, 강.박.사고에 대한 강!박!행!동은 왜 하고 있는지, 그 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하면 왜 이토록 불안하거나 심한 찝찝함을 가지는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의 병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입니다.



2. 대구강박증에 대한 행동치료
수성구 마음심에서는 강.박.증으로 힘들어 하는 분들을 위해 직접으로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행동치료를 지도해드립니다. 행동치료의 가장 기본은 알아차림-전환하기입니다.



알아차림은 나를 괴롭히는 강박사고는 내 생각이 아니라 고장난 기저핵에서 보내는 고장난 메시지임을 명확하게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즉, 대구강박증 사고가 건강한 내 생각이 아님을 분명히 인지하여 강.박.사.고를 기저핵의 책임으로 전가하는 과정입니다.



이 부분은 단지 알아가는 과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계속 훈련을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수성구 마음심에서는 이런 훈련과정을 돕게 됩니다. 알아차림으로 대구강박증에서 벗어나면 참 좋겠지만 현실은 녹록치가 않죠. 그래서 행동치료 2단계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전환하기입니다.



3. 생각바꾸기 심리치료
수성구 마음심의 생각바꾸기 심리치료는 대구강박증에 대한 그릇된 생각, 왜곡된 생각들을 올바른 생각으로 바꾼 후 명상을 통해 바꾸어가는 심리치료입니다.



4. 대구강박증에 깔려 내면의 기억들을 치료하는 EFT 치료
만일 과거의 부정적인 기억들이 현재의 강박증에 영향을 주는 것이 있다면 이 부분을 중화시켜주는 EFT 치료를 함으로서 과거의 기억의 짐을 벗어던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