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허리디스크 ‘바른몸’ 추나요법 대구오십견 관절염

내일신문 전팀장 2015. 9. 5. 14:13

대구허리디스크 치료 바른몸 추나요법 추천 목 통증 및 척추 한방치료
손올리고 들고 한는 것이 힘들면 많이 진행된 상태, 서둘러 진료 받아야
대구오십견 관절염 한약 침 운동요법 등 복합적으로 치료하면 좋아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리거나 뒤로 돌리면 어깨에 칼로 찌르는 듯 한 통증이 온다. 통증이 밤에 더 심해진다, 습한 곳에 가면 더 아프다. 관절염 은 아닐까. 대구 바른몸한의원은 오십견의 대표적 증상이라고 설명한다. 

 

 

대구 바른몸한의원은 허리디스크와는 달리 오십견은 대체로 50대를 전후해서 나타난다고 해서 붙은 이름으로, 극심한 통증과 함께 머리를 빗거나 옷을 갈아입는 등의 기본적인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주기 때문에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대표적 관절질환 중 하나다. 

 

 

대구 수성구 바른몸한의원은 오십견은 어깨관절의 구조적 문제점과 유형 등을 파악해 다양한 방법으로 다스린다. 한방치료는 오십견의 원인을 세분화해 이에 맞춰 추나요법 한약 침 등 복합적인 치료를 시행, 통증완화는 물론 운동성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어깨 팔 아플때는 전신 불균형 체크부터
대구 바른몸 권병재 원장은 오십견의 의학적 병명은 동결견(Frozen Shoulder), 즉 ‘어깨가 굳었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한다.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반복적인 운동이나 노동, 노화, 운동부족으로 인한 것으로 보이며,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구 바른몸한의원 권병재 원장은 “허리디스크와는 달리 오십견의 원인과 치료는 문짝과 문틀을 예로 들면 이해가 쉽다”고 이야기한다. 한 집에서 오랫동안 살다보면 방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는 경우를 종종 경험한다. 문짝 자체에 문제가 없다면 원인은 문틀이 틀어졌거나 경첩에 문제가 생긴 것. 틀어진 문틀을 바로잡거나 경첩을 고쳐야 문이 제대로 닫히는데, 이 문제는 그대로 두고 걸리는 부분의 문짝을 깎아낸다면 언제가 또다시 같은 일을 반복해야 한다. 

 

 

우리 몸도 마찬가지. 환자의 전체 체형을 문틀로 보고, 문짝을 팔, 경첩을 어깨관절을 감싸고 있는 인대와 건이라고 생각했을 때 팔 자체에는 문제가 없으니 오십견을 유발한 체형상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치료가 된다는 것. 또 인대와 건의 상태를 확인해 느슨하다면 조여주고, 지나치게 긴장되어 있다면 이를 풀어주며, 염증이 있다면 이를 치료해야 오십견을 좀 더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천편일률적 치료방법 문제…원인따라 맞춤치료 해야
대구 바른몸한의원은 오십견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어깨관절을 감싸고 있는 인대와 건이 관절에 달라붙으면서 관절 사이가 좁아져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 △인대와 건이 헐렁해져 관절 틈새가 벌어지면서 여기에 노폐물이 달라붙고 염증이 반복되면서 석회화가 진행되는 경우이다.

 

 

대구 바른몸 권 원장은 “오십견 치료는 허리디스크와는 달리 어깨와 목을 중심으로 한 전신의 불균형상태를 파악하고 통증의 유형을 파악한 뒤 맞춤치료를 해야 하는데, 대개의 경우 어깨관절이 좁아지는 쪽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 환자들의 치료 만족도가 낮은 것” 이라며 “오십견 유형에 따라 구분해서 추나요법 한약 침 운동치료 등을 병행해야 통증을 잡고 운동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대구 바른몸한의원의 경우 오십견 환자가 내원하면 반드시 전신의 균형상태를 체크하는 체형검사를 실시한다. 권 원장은 “환자의 체형을 검사해보면 대개 어깨의 좌우전후 불균형이 매우 심한 경우가 많다”며 “양 어깨의 균형상태, 어깨각도, 어깨와 연결된 목이 틀어진 방향 등 체형상 불균형을 보면 오십견의 유형을 비교적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며 “진단 결과에 따라 추나요법, 침치료, 한약처방과 함께 오십견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효과를 지속할 수 있는 적절한 운동요법이 함께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대구 수성구 바른몸한의원은 허리디스크에도 시술되는 추나요법을 통해 어깨 관절과 전신 불균형 등 구조적 문제를 교정하면서, 환자에게 오십견 원인과 증상에 따른 적절한 운동법을 교육해 교정효과를 지속하도록 유도한다. 침치료는 소염효과와 함께 굳어진 근육과 근막을 이완해 움직임이 편하도록 해주거나 반대로 이를 강화시켜 관절을 튼튼하게 지탱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대구 수성경찰서 옆에 위치한 바른몸한의원은 오십견은 소화기나 순환기 등 내부 장기가 좋지 않아 전신의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서 체내 노폐물이 어깨관절이나 주변 조직에 염증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노폐물 배출과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한약을 처방하면 치료효과가 더 높아진다.  

 

 

대구추나요법 시술도 하는 권 원장은 “진통제나 소염제 등 약물에 의존해 통증만 관리하면 결국 인대와 건이 약해져 점점 강한 약물을 처방해야 하는 악순환을 낳을 수 있다”며 “대구에서 오십견 치료를 위해 한의원을 찾을 때 원인에 따른 맞춤치료가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움말 : 대구 수성구 바른몸한의원 권병재 원장
취재 김성자 리포터 / 사진 전득렬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