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공황장애 수성구 마음심 “죽을 것만 같아요”

내일신문 전팀장 2015. 12. 25. 17:44

1.숨을 못 쉴 것 같은 질식감을 주로 하는 대구공황장애 수성구 마음심(心) 한의원

 

 

1>공황장애의 주요 증상이 궁금하시죠? 당신은 어떤 증상으로 힘들어 하시나요?
공황장애는 공황발작과 예기불안을 주로 하는 마음의 병입니다. 공황으로 인한 공황발작은 크게 3가지 증상이 가장 많은데, 빈도는 1번이 가장 많습니다.

 

① 숨쉬기가 너무 힘들고 가슴이 너무 답답하여 질식하여 죽을 것만 같다.② 가슴 두근거림이 너무 심해서 심장이 터질 것 같아 심장마비가 되어 죽을 것만 같다. ③ 어질 어질하여 쓰러져서 죽을 것만 같다. 대개는 이 세가지 증상이 골고루 있으면서 그 중 하나의 증상이 특히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세가지 증상 공통점이 보이죠? 공황장애 환자가 느끼는 공통적인 고통은 자신의 증상으로 마치 죽을 것만 같은 고통입니다. 그래서 심하면 119를 타고 응급실로 가서 온갖 검사를 해보지만 막상 아무런 이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바로 공황장애입니다.

 

 

이런 공황발작이 있은 후부터는 조금이라도 숨이 답답하거가 가슴이 두근거려도 다시 공황발작이 오면 어쩌나 하는 불안감에 휩싸이기 쉬운데 이것을 ‘예기불안’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즉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시 죽을 것만 같은 두려운 고통과 다시 공황발작이 오면 어쩌나 하는 예기불안>으로 힘들어 하는 마음질환입니다.

 

 

2>공황장애는 교감신경이 예민한 사람이 스트레스에 봉착할 때 주로 발생합니다.
20대 여성의 A씨. 그녀는 평소에 예민한 성격의 소유자로 자라면서 부모님의 이혼 등의 상처가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회사 내 사람과의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로 힘겨워 하다가 어느 순간 지하철 안에서 숨쉬기가 너무 힘겨워 고통스러워 하며 공황장애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처럼 대구공황장애는 평소에 교감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 잘 찾아옵니다. 즉, 교감신경이 예민한 사람이 스트레스가 누적되거나, 혹은 큰 스트레스에 봉착할 때 공황장애라는 병이 발생되는거죠.

 

 

3>대구공황장애 주요 증상
20대 여성 A씨의 주요 대구공황장애 증상은 이랬습니다. 평소에 이런 저런 상황에 스트레스를 잘 받고 잘 풀지 못하던 예민한 그녀는 회사내에 새로운 직원이 입사하면서 직장 내 스트레스가 극심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밤에 누워서 잠을 청하려 하면 가슴이 빨리 뛰고, 불안해지면서 가슴이 답답해지는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지하철을 타고 가던중 심한 질식감에 이러다가 숨을 못쉬어 죽을 것만 같은 두려움에 휩싸여 너무 고통스러웠고 지하철에서 내려 맑은 공기를 마시니 30분정도 지나서 겨우 회복되었지만 그날 밤 잠을 청하려 하다가 다시 공황발작이 심하게 와서 급기야는 숨쉬기가 너무 불편해져 죽을 것만 같은 공포감으로 119를 타고 응급실에 가게 되었습니다.

 

 

응급실에 가니 어느 정도 호흡이 안정이 되었지만 겁이 나기도 해서 병원에서 권하는 온갖 검사를 다 해보았지만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이후 스트레스를 받을 때 혹은 피곤할 때 혹은 아무런 이유도 없이 공황감이 오거나 심할 때는 공황이 발작하여 응급실에 가는 것이 몇 번 더 있었다고 합니다.

 

 

4>마음심 치료와 경과-대구공황장애는 교감신경이 과잉 흥분되어 발생합니다.
공황장애는 교감신경이 과잉 흥분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분처럼 숨을 못쉴 것 같은 질식감 또한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그러한거죠. 때문에 이 분의 숨을 편안하게 해드리기 위해선 교감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한약재가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이외에 이 분은 진맥과 복진을 통해 스트레스로 인한 간의 기운의 막힘이 보여 간의 기운을 풀어주는 한약재를 첨가하였습니다.

 

 

한편 교감신경의 흥분으로 인해 호흡근의 긴장도 함께 보여 호흡근을 풀어주는 침치료와 부항치료를 함께 하였습니다. 대구공황장애는 수성구 마음심한의원의 한약 치료만으로도 좋아지는 경우도 많지만 재발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심리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이 분도 부정적인 기억을 지워주는 EFT치료와 공황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돕는 인지행동치료를 함께 하였습니다.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