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불면증 수성구 마음심(心) 대구우울증까지 찾아와

내일신문 전팀장 2015. 12. 25. 18:42

1.잠이 오지 않으니까 불안하고 우울해요.
1>대구불면증, 과연 나을 수 있을까요? 잠이 잘 오지 않는 증상을 오래 앓다보면 과연 자신의 불면증이 치료가 될까 의구심이 들고 점점 심해지면 건강염려증이 겸해지는 경우도 제법 많습니다.

 

 

B씨. 7년 전 직장 내 사람들과의 스트레스를 받은 후 잠이 오지 않기 시작해서 수면유도제를 한-두달 복용하고선 괜찮았는데, 3년 전 정기 검진시 담낭에 혹이 있다는 진단을 받은 후 걱정이 되면서 대구불면증이 재발되었습니다. 30대 남성인 B씨는 자신의 어머니가 암으로 돌아가신 적이 있었기에 암에 대한 두려움은 늘 자신의 마음 저변에 깔려 있었는데, 담낭에 혹이 있다는 진단을 받으면서 드디어 두려움이 폭발한 것이죠.

 

 

이번에는 수면유도제를 복용했지만 전혀 듣지 않아서 수면제와 안정제를 복용했고 한 동안은 거의 잠을 자지 못하다가 몇 개월이 지나서 겨우 하루 5-6시간을 자게 된 것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고 대구불면증 치료 마음심한의원에서 상담을 하게 되었습니다.

 

 

수면제와 안정제를 복용하여 현재는 5-6시간을 자니 심할 때보다는 낫긴 하지만 중간에 깨는 등 선잠을 자서 수면의 양과 질이 모두 좋지 않고, 잠을 잘 자지 못할 때면 마음은 점점 불안해지고, 수면제를 3년간 계속 먹다보니 수면제 없이는 잠을 자지 못하는 자신의 처지에 매사 의욕이 없고 사람 만나는 것도 싫은 우울감까지 겹치게 되었습니다.

 

 

수면제 없이는 잠들지를 못하고 잠이 들어도 깊은 잠을 자지 못하며, 2차적으로 두통, 어지럼증, 소화불량감, 피로감이 심리적으로는 불안감과 건강염려증, 대구우울증까지 찾아온거죠.  이처럼 불면증이 심하거나 장기화되면 여러 가지 몸의 증상이 나타날 뿐만아니라 심리적으로도 불안감과 우울감을 겸하는 경우가 임상에서 아주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2>대구불면증 치료를 위해선 불면증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대구불면증을 유발하는 원인 인자들은 엄청나게 많죠. 스트레스를 받아서, 가슴이 답답하면서,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머리와 어깨가 아파서, 혹은 별다른 이유도 없이... 

 

 

하지만 대구불면증의 원인을 크게 나누어보자면 마음의 문제와 몸의 문제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물론 마음의 문제는 몸에, 몸의 문제는 마음에 서로 영향을 주지만 본질적 원인이 무엇인지, 병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살펴보고 그에 합당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B씨의 경우, 불면증의 원인은 7년 전 직장 내 스트레스로 한 번 흔들렸던 뇌파가 3년전 건강에 대한 지나친 걱정과 두려움으로 대구불면증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런 경우는 한방적으로 계증(悸證)이라고 진단합니다. 계증(悸證)은 교감신경의 지나친 과민함과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자그마한 자극에도 내 몸과 마음은 출렁 출렁 출렁이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태이니 잠을 잘 잘 수가 있겠습니까?  대구우울증이 나타나는 것도 부교감신경이 작동되어야만 우리의 마음과 몸은 편안하게 안정되고 이래야만 편안하게 깊게 잠을 잘 수가 있는데 말이죠.

 

 

3>대구 수성구 마음심 한의원 불면증 치료방법은 이러합니다.
B씨처럼 마음의 충격으로 생긴 계증(悸證)으로 인한 불면증은 먼저 한약으로 출렁이는 마음과 몸을 안정시키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과민했던, 흥분했던 교감신경은 서서히 안정되고 약화되었던 부교감신경은 서서히 올라가면서 마음과 몸은 비로소 편안해지기 시작하죠.

 

 

여기에 심리치료가 반드시 병행되었을 때 재발을 최소화 할 수가 있습니다. 수성구 마음심에서 처방한 한약으로 치료했음에도 마음 한 구석에 병에 대한,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남아 있다면 다시 대구불면증은 재발할 수가 있죠. 

 

 

B씨 같은 경우는 불면과 죽음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에 관련된 기억을 지워주는 EFT심리치료와 불면과 죽음에 대한 생각을 전화시켜주는 생각바꾸기 치료를 하게 됩니다. B씨는 한달간 한약 복용후 수년 간 복용해온 수면제와 안정제를 서서히 줄이기 시작했고 두달이 지나면서 드디어 양약을 완전히 끊게 되어 본인도 무척 기뻐했습니다. 

 

 

결국 수성구 마음심 한약 복용 3개월과 심리치료 6회로 B씨의 고질적인 불면증은 치료되었습니다. B씨는 대구불면증 치료가 됨으로써 더불어 몸에 나타나던 모든 증상들과 심지어 대구우울증과 불안장애까지 해결되었습니다.

 

마음심한의원 www.maeums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