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경산영어학원 사동 삼성현영어학원 ‘내신 수능 등 시험에 강한 공부법’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 9. 20:59

경산영어학원 사동 삼성현영어학원 ‘내신 수능 등 시험에 강한 공부법’

 

 

최근 중학생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이른바 ‘수능 영어’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수능 영어에 절대평가가 도입되면서 90점만 맞아도 1등급을 받을 수 있으니 중학교 때까지 영어에 집중하고, 고교 진학 후에는 수학이나 탐구 등 변별력이 높은 과목과 내신성적 관리에 집중하겠다는 의도다. 

 

 

이에 경산영어학원 사동 삼성현영어학원 박주황 원장에게 초등부터 고등까지 올바른 영어학습 공부법 등에 대한 로드맵을 알아보고, 내신과 수능 시험 등 원하는 모두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학습 방법에 대한 도움말을 들어봤다.

 

 

듣기, 시험 잘보는 영어의 시작
경산영어학원 사동 삼성현 영어학원의 박주황 원장은 “수능 영어 절대평가는 절대 수능 영어가 쉬워진다는 뜻이 아니라 1등급을 받을 수 있는 학생의 폭이 넓어졌다는 의미일 뿐”이라며 “고등학교 전에 수능 수준 정도의 실력을 갖추겠다고 한다면 초등생부터 계획을 세워 시기에 맞는 적절한 공부를 해야 하고, 성실한 학습태도와 교사 및 학부모의 관리, 꾸준한 동기부여 등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서는 초등 저학년까지 영어독서나 비디오 등의 각종 미디어를 이용해 듣기와 말하기에 익숙하도록 훈련하고, 초등 6학년 정도가 되면 수능 듣기평가 수준의 듣기 훈련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학습영어’에 들어간다. 또 경산 사동 삼성현은 초등 중등 고등 영어학원의 장점을 살려 단계별로 공부하는 학습법을 알려주기 때문에 단계별로 반드시 알아야하는 부분을 놓치지 않도록 하고있다.

 

 

듣기는 수능 듣기평가와 같이 높은 수준의 지문을 골라 반복적으로 학습한다. 처음에는 2배속으로 빠르게 듣고 점차 속도를 낮춰가면서 같은 지문을 반복해서 듣는다. 매일 1시간 이상 1~2년간 꾸준히 듣다보면 자연스레 원어민의 발음이나 음역 등에 익숙해지고, 여기에 어휘 등의 학습이 뒷받침되면 수능 듣기문제 정도의 수준은 무난하게 만점을 받을 수 있게 된다고.

 

 

독해 통한 어휘 문법 공부, 효율적 학습에 도움
듣기 훈련이 학습영어의 준비단계였다면, 본격적인 시작은 어휘학습이다. 어휘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의어(多意語)’. 다의어는 수능 뿐 아니라 실용영어, 각종 시험을 위한 영어에서 무척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가능한 많이 성실하게 공부가 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어휘 공부는 따로 단어만 떼어서 공부하기 보다는 독해학습과 함께 병행하는 것이 좋다.

 

 

경산 사동 영어학원 삼성혐 박주황 원장은 “어휘는 지문의 문맥을 통해 그 뜻을 유추해보고 사전을 찾아가며 단어의 다양한 뜻과 쓰임새를 공부하면서 외워야 폭넓고 깊이있는 학습이 된다”고 말한다. 특히 박 원장은 학생들에게 어휘를 가르칠 때 종이사전을 활용하길 강추한다. 사전에는 단어의 품사, 다양한 뜻, 예문을 통한 활용 예시까지 가장 정확한 표현을 사용해 적절한 예문을 실어뒀기 때문. 

 

 

어휘 학습은 암기만큼 확인학습이 중요하다. 경산 사동 삼성현 영어학원은 총 4단계에 걸쳐 어휘 암기  테스트를 진행한다. 중1을 기준으로 처음에는 80개 정도의 단어를 암기하게 되는데, 우선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단어의 발음과 예문, 우리말 뜻, 스펠링 테스트를 진행한다. 다음은 학습지 테스트. 우리말을 영어로, 영어를 우리말로 적고 난 뒤, 단어의 순서를 무작위로 섞어서 시험을 치르고 90% 이상 정답을 맞추면 테스트에 통과하게 된다. 

 

 

이를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 틀린 어휘를 다시 외우고 앞의 과정을 다시 반복해 테스트를 치는 식으로 반복학습이 진행된다. 문법은 독해를 하면서 지문에 나오는 문법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 뒤, 이와 관련된 수능 문법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문법 문제 유형이 익숙하도록 지도한다.

 

 

절대적 학습량과 시간 늘려 고등학교 학습에 대비해야
듣기 독해 어휘 문법 등의 기초체력이 완성됐다면 이제는 본격적인 수능 유형 분석에 나설 차례. 지문을 분해하고 분석해 출제자의 의도와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훈련을 하면 수능 문제는 물론 그보다 더 어려운 TEPS 정도의 문제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다는 것이 박 원장의 설명.

 

 

경산영어학원 사동 삼성현 영어학원의 박주황 원장은 “최상위 수준의 학생이라면 텝스에 꼭 도전하길 바란다”며 “텝스는 수능과 유형은 비슷하면서 수준은 높기 때문에 자사고 특목고 입시는 물론 상위권대를 노리고 있는 경우 수능 고득점 및 대학별 고사 준비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경산 사동영어학원 박 원장은 “삼성현 학원은 다른 학원에 비해 학습량이 월등히 많다. 이 시기에 삼성현 학원의 학습량과 학습시간을 견딜 수 있다면 기본적으로 공부 기초체력을 갖춰졌다고 볼 수 있다”며 “영어 학습은 절대적인 학습량과 시간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이어 경산영어학원 삼성현 박 원장은 “중학교 때 최대한 많은 시간을 영어에 몰두하는 것은 수능과 고교 내신이라는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대비일 뿐 아니라 고등학교의 전체적 학습량을 감당할 수 있는 공부체력을 만든다는 점에서 무척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취재 김성자 리포터 사진 전득렬 팀장 sakgane@hanmail.net
문의 : 053-801-4747(경산시 사동 6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