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불안장애 수성구 마음심 ‘마음속 걱정, 병이 되다’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 18. 22:59

대구불안장애 수성구 마음심 ‘마음속 걱정, 병이 되다’

얼마전 유명 개그맨이자 MC인  A씨가 불안장애 치료를 위해 방송 중단을 선언했다. A씨는 토크쇼 ‘힐링캠프’에 출연해 “미래에 대해 지나칠 정도로 불안하다. 운 좋게 잘 되다 보니 내 능력 밖의 복을 가지려고 하다가 잘못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고백했다. 

 

 

대구불안장애는 비단 연예인에게만 생기는 질병이 아니다. 여러 가지 사회 여건이 힘든 상황 속에서 일반인 역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큰 것은 마찬가지. 이런 이유로 최근 불안장애 환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대구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한의원(원장 류광수)을 찾아 불안장애, 공황장애 등 현대인의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불안장애, 한약과 심리치료로 몸과 마음 함께 돌봐야
대구 마음심한의원은 “불안장애는 우울증 대인공포증 공황장애 등 다른 질환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질환을 동반하지 않고 큰 이유 없이 불안감을 느끼면서 사소한 걱정 때문에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라면 범불안장애라고 한다”고 설명했다.

 

 

류광수 원장은 “대구불안장애는 예민한 교감신경을 타고난 사람이 스트레스에 노출되면서 교감신경이 과민해진 상태를 말한다”며 “교감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에서 오는 일상적 스트레스가 오래 누적되거나 이혼, 사별, 자식의 죽음 등 심리적으로 큰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교감신경이 지나치게 흥분하면서 사소한 불안감에 집착하게 되고 이것이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장애가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성구 마음심한의원의 대구불안장애 한방치료는 크게 한약과 심리치료로 나뉜다. 한약은 불안장애의 가장 근본적 원인인 교감신경을 안정시키기 위해 처방하는 것으로, 환자가 불안장애 외에 다른 질환을 가진 경우 이를 함께 고려해 약재를 처방함으로써 환자의 몸과 마음을 함께 보살피는 맞춤처방을 받을 수 있다.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한의원의 대구불안장애 심리치료로는 과거의 부정적 기억을 지워주는 EFT치료와 현재의 부정적 사고시스템을 긍정적으로 전환시켜주는 생각바꾸기 치료가 대표적이다. 불안장애는 아무 이유 없이 불안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대개의 경우 과거의 부정적 기억이 연결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현재의 증상과 연결된 과거의 부정적 기억을 위무하고 지워주면 과거에 가졌던 마음의 짐이 가벼워지면서 현재 겪는 과장되고 왜곡된 불안감이 해소될 수 있다. 류 원장은 “EFT치료와 생각바꾸기 치료는 과거의 기억으로 인한 현재의 부정적 사고시스템을 교정하는 치료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구공황장애, 기존 질환 반드시 함께 치료해야
“요즘 현대인이 많이 겪는 공황장애는 넓게 보면 대구불안장애의 일종입니다. 교감신경의 과민 정도가 무척 심해 특별한 이유가 없이 예상치 못하게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면서 발작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구공황장애 역시 한약을 처방해 지나치게 과민해진 교감신경을 안정시키는 것이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공황장애는 죽음에 대한 공포가 저변에 깔려 있는 질환이므로 환자 대부분이 자신의 몸 상태에 예민하다. 

 

 

이 때문에 조금만 몸이 아파도 발작에 대한 걱정이 커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공황장애를 치료할 때는 교감신경 안정과 함께 불면증 소화장애 어깨결림 등 환자의 기존 질환이 교감신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반드시 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 필요하다.

 

 

심리치료는 병에 대한 인지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구 마음심은 공황장애는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병이지 ‘죽는 병’은 아니다”라며 “대구공황장애나 발작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심어주면 죽음에 대한 공포는 차츰 사라지기 마련이다. 인지치료와 함께 공황장애를 유발하는 환경이나 상황에 단계적으로 직면토록 훈련하는 행동요법을 함께 실시하면 공황장애는 분명 좋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구불안장애 치료를 하는 마음심한의원은 틱장애 ADHD 우울증 불면증 강박증 대인기피증 사회공포증 대인공포증 발표때 떨리는 것 등 한방신정정신과적인 진료를 하고 있으며 수성구 범어네거리 그랜드호텔 옆 애플타워 11층에 위치하고 있다.
도움말 대구 마음심한의원 류광수 원장
취재 김성자 리포터 사진 전득렬 팀장 papercup@naver .com

 

 

마음심한의원 www.maeums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