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불면증 안면홍조 수성구 마음심 한방 맞춤치료

내일신문 전팀장 2016. 2. 14. 20:53

대구불면증 안면홍조 수성구 마음심 한방 맞춤치료



삶을 힘들고 피곤하게 하는 질환을 꼽으라고 하면 대구불면증과 안면홍조를 빼놓을 수 없다. 두 질환 모두 증상을 완화하는데 집중하는 치료로는 완치를 기대하기 어렵고 현대인에게 중요한 부분인 사회생활에 적잖은 영향을 준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공통점은 병의 원인이 몸의 문제만이 아닌 마음의 병일수도 있다는 점.



이에 따라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한방치료다. 몸과 마음을 두루 살펴 원인과 환자의 체질을 고려한 종합적 맞춤치료가 가능하기 때문. 대구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한의원 류광수 원장에게 불면증과 안면홍조의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본다.



긴 밤 지새우는 고통 아시나요 ‘불면증’
대구불면증 환자들은 수면유도제와 수면제를 복용해도 잠을 제대로 잘 수 없거나 약을 먹는데 부담을 느껴 한방치료를 결심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류 원장은“한방치료는 불면증의 원인을 찾아 이를 치료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편안하게 잘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설명한다.



마음심한의원에 내원한 대구불면증 환자의 대부분은 우울증 불안장애 화병 공황장애 강박증 등의 마음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런 마음질환들이 불면증을 유발한다. 이런 경우는 마음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급선무. 마음심한의원은 마음질환으로 인한 불면증 치료에 한약과 침 등 한방치료에 전문 심리치료와 뉴로피드백 등을 접목해 불면증을 치료한다. 



류 원장은 “심리치료로는 현재의 부정적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꿔주는 생각바꾸기 치료, 과거의 부정적 기억을 긍정적으로 바꿔주는 EFT 치료, 자존감을 높여주는 자존감향상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부모 자식 부부 등 가족관계 개선이 필요한 경우 관계치료를 하면 증상이 많이 호전된다”며 “이와 함께 흥분된 뇌와 교감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한약을 처방한다. 특히 사암침은 불면증에 무척 큰 효과가 있는데 증상과 원인에 따라 적절한 경혈에 침을 시술하면 편안하게 잠을 자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몸의 문제로는 위장장애, 소화장애, 밤에 체온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 뒷목과 흉부호흡근의 경직 등을 들 수 있다. 이 경우 몸의 문제를 치료하면 불면증은 나아지기 때문에 환자에게 맞춤처방된 한약과 사암침 등의 침치료를 병행해 몸의 문제를 치료한다. 류 원장은 “불면증 치료는 환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1~3달 정도 꾸준히 치료하면 수면제를 먹지 않고도 잠을 잘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미스 홍당무의 서러움 ‘안면홍조’
시도 때도 없이 붉어지는 얼굴이 고민인 대구안면홍조는 생각보다 치료가 쉽지 않은 질환 중 하나. 많은 환자들이 피부과 약이나 레이저 등의 치료를 받아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고 호소한다.



류 원장은 “마음심한의원에 내원하는 대구안면홍조 환자 대부분이 마음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안면홍조와 엮인 부정적 기억과 부정적 감정이 원인이므로 이에 대한 심리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한다.



한방에서는 대구 안면홍조증을 원인에 따라 크게 충(衝) 계(悸) 번(煩) 등의 유형으로 나눈다. ‘충’은 추위를 타고 손발은 차가운데 평소에는 괜찮다가 갑자기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 ‘계’는 심리적 원인이 대부분이며 불안 긴장 불면 가슴답답함 가슴두근거림이 나타난다. ‘번’은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이 많으며 얼굴이 늘 붉은 기를 띈다.



류 원장은 “안면홍조는 주로 유형에 따라 황련 계지 복령 등의 약재를 사용한 맞춤 한약과 사암침을 중심으로 치료하지만, 감정홍조인 계 유형의 환자인 경우 EFT치료와 같은 심리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며 “5~10년까지 장기간 안면홍조를 앓아 모세혈관의 확장이 심한 경우에는 완치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라도 일정 기간 이상 안면홍조가 계속되는 경우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조기치료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도움말 대구 마음심한의원 류광수 원장
취재 김성자 리포터  사진 전득렬 팀장



마음심한의원 www.maeums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