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김문수 수성갑 예비후보 대구 레인보우파크 위치 및 구성 내용

내일신문 전팀장 2016. 3. 7. 14:54

1. 대구 레인보우파크 위치 및 구성 내용
□ 위치: 대덕산, 유건산, 대구스타디움 일원(노변동, 대흥동, 삼덕동)
   면적: 약 2,475,000m2(749,000평)



□ 7색(개) 무지개 다리‧전망대‧등산로, 4계절 워터피아(국제규격 수영장 포함), 2.5km 루미나리에 산책로, 가족형 자연풀장‧썰매장(동계), 음악분수‧천사의 거리(L=1,004m), Youth Extreme Park, 치유의 숲, 힐링 야영 캠핑장, 공연‧전시장, 문화예술인 빌리지, 웨딩촬영 명소 등

2. 현황과 진단
□ 대구는 상징적 문화‧관광‧레저 인프라 부족으로 도시 생동감이 떨어지고, 젊은층의 ‘탈대구’ 현상을 가속화시키며,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한계
□ 대구는 가야문화권(고령, 성주), 신라문화권(경주), 유교문화권(안동,양동, 영주, 상주, 예천) 등 찬란한 역사‧문화적 인프라의 중심도시로 이를 연계하는‘영남권 관광 허브’로서 잠재력을 확보했지만 1차적으로 상징적 관광 명소 미비로 거점 도시 기능 상실
□ 젊은층의 문화‧관광‧레저 공간은 동성로 일대와 유원지 기능의 수성못에 그칠 정도, 또한 전문 문화예술인이 부족하고 이들에 대한 지원과 관심도 저조
□ 이런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 정주기반 약화로 이어져 도시발전을 저하시키고, 국내외 기업유치에도 어려움을 겪는 상황
□ 한편, 중국은 매년 1,000만쌍의 신혼부부가 탄생하고 예비 신혼부부는 웨딩프로그램으로 해외에서 고액을 지출하고 있지만, 대구는 패션, 뷰티, 의료 등의 강점을 보유함에도 이들을 유치할 핵심적 유인요소가 매우 낮은 현실 



3. 달성목표 및 경제적 효과
□ 대덕산 및 유건산 안쪽의 계곡, 내관지 인근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기존 기반시설 활용으로 투자비를 최소화하면서 전국적 관광명소가 될 상징물, 4계절 워터피아 등 복합레저시설, 공연‧전시장, 웨딩촬영 명소 등을 조성하여 대구 시민과 경북 도민의 문화‧관광‧레저 수요를 충족하고, 대구와 경북의 정체성과 역사에 대한 ‘정서 공동체’ 의식 제고
□ 전국적 상징물 설치
   - 7색(개) 무지개 다리
     *이중 빨강 무지개 다리 연장은 330m로 국내 최장[현존 국내 1     위는 강진 석문공원 구름다리 111m(건설중), 세계 1위는 말레이     시아 Sunway Lagoon Theme Park 구름다리 420m]
   - 2.5km 루미나리에 산책로
     *대구스타디움 ~ 내관지 제방길 및 천사의 거리에 설치
   - 4계절 워터피아 조성
     *지열, 태양열 등을 활용한 친환경발전소와 연계 운영
     *민자유치 및 발전사업자로서 부가수익 창출
□ 대구 레인보우파크가 조성되면 대구가 스쳐 지나가는 도시라는 한계에서 탈피, 명실상부한 ‘영남권의 관광 허브’로서 위상 확보
□ 대구스타디움과 보조경기장을 정비해 전문 문화예술인에게 활동공간을 염가‧무료로 제공하고, 작업장‧전시장‧공연장으로 활용토록 함으로써 도시발전의 핵심 요소인 문화인프라를 육성해 특히, 젊은층의 도시정주 욕구를 충족
   - 매년 500명씩 10년간 5,000명 육성하여 10년 후 대구 인구 500명    당 1인의 전문 문화예술인 확보
   - 한편 대구미술관 옆 부지에 문화예술인 빌리지 조성 
□ 우선적으로 국내 등산인구를 대거 유치하고, 대구 레인보우파크를 청춘남녀의 데이트 및 청혼장소로 상징화시켜 ‘찾고 싶은 대구, 찾아오는 대구’로 탈바꿈
   - 느린 우체통과 청혼장소를 설치, 결혼성공시 유명인사 주례주선     및 대구 레인보우파크를 결혼식장으로 무료 제공
□ 대구의 이미지를 고담시티 혹은 고담인에서 ‘대구는 멋있는 곳, 가봐야 할 곳’으로 도시 이미지를 대전환시켜 이를 통해 정주기반을 강화하고 국내 기업유치를 가속화하면 대구경제는 자연스럽게 한 단계 도약 가능
□ 조성 중인 수성알파시티의 다양한 기능과 대구 레인보우파크를 접목하여 해외 관광객 유치 및 의료한류를 확산하여 대구경제를 재도약시키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해외기업의 투자유치도 가속화
□ 중국 예비 신혼부부를 유치하여 웨딩촬영, 뷰티, 성형, 쇼핑, 패션쇼, 공연관람, 숙박 등 토탈 웨딩 프로그램을 제공, 대구경제를 활성화
□ 1차적으로 국내 등산인구, 중국 예비 신혼부부, 청춘남녀, 초‧중‧고생(수학여행) 등은 대구 레인보우파크에 큰 관심을 가질 것이며 장기적으로 팔공산(동화사, 갓바위), 서문시장(야시장), 동성로 일대, 김광석 거리 등과 연계 개발한다면 내‧외국인 관광객의 대구 체류 일수는 늘어나고 관련 소비액도 크게 확대될 전망
□ 내‧외국인 관광객 지출액 전망
   - 개장 4년차에는 내‧외국인 관광객(국내 등산인구, 중국 예비 신혼    부부, 청춘남녀 시장에만 한정)이 대구에서 총 1조 3,268억원을 소    비할 것으로 전망되며 호텔 등 숙박, 쇼핑, 식당, 뷰티, 패션, 의료    등 관련 분야에서 장기적으로 5천명의 신규 고용 창출
     *국내 등산인구 1,800만명 중 연간 1,200만명 유치(1박)
     *중국 예비 신혼부부 7만쌍 유치(4박 5일 체류)

4. 사업 시행절차 및 이행기간
□ 시행절차
   - 주민‧전문가 의견수렴 후 공청회 개최, 대구시‧중앙부처와 협의하    여 4계절 워터피아, 가족형 자연풀장, 문화예술인 빌리지 등의       부지에 대해 토지용도 변경 및 개발제한구역 해제 추진
   - 최종계획 확정되면 투자비 축소 위해 4계절 워터피아 민자 유치,    문화지구 지정‧분양, 문화예술인 빌리지 토지분양 추진
□ 이행기간
   - 2016년 하반기 착공하여 2018년 하반기까지 제반시설 완공

5. 재원확보 방안
□ 예상 공사비(토지매입비, 설계비, 인허가비 등 제외한 순수 공사비)
   - 19개 사업항목 대상 총 공사비는 838억원이나, 4계절 워터피아(친    환경발전소 포함) 425억원, 문화지구 조성비 66억원, 문화예술인     빌리지 토지조성비 30억원 제외하면 실공사비는 317억원으로 축소
□ 재원확보 방안
   - 실공사비 317억원 중 7색 무지개 다리(134억원), 가족형 자연풀장    (27억원), 기타 5개 사업(합계 72억원) 등 총액 233억원은 지역발전    특별회계사업으로, 힐링 야영캠핑장(35억원)은 산림청 공모사업으    로 확보
     *중앙정부,지방의 지역발전특별회계사업비 분담비율은 각기 상이
   - 주차장 조성(19억원) 등 5개 사업(합계 49억원)은 대구시 부담
□ 단독사업으로 추진, 중앙정부 예산 대거 확보  
   - 대구시 부담을 줄이고, 예산확보 상의 복잡한 절차 및 소요기간     단축위해 단독사업으로 하여 중앙정부 예산을 대거 확보하는 방향    으로 사업 추진할 방침
참고 1: 대구 레인보우파크 사업내용
□ 7색(개) 무지개 다리, 대덕산‧유건산 전망대‧간이 휴게소, 등산로 조성

□ 2.5km 루미나리에 산책로(데이트‧청혼코스), 천사의 거리(L=1,004m) 및 음악분수, 야간 공연장 및 야간 산책로
   - 대구스타디움에서 내관지까지 2.5km 루미나리에 산책로 조성
   - 내관지 입구 좌측변 도로신설 및 내관지 둘레에 천사의 거리 조성
   - 음악분수는 기능 상실한 내관지(깊은 수심, 풍부한 수량)를 활용

□ 친환경발전(지열, 태양열 등 활용)으로 ‘4계절 워터피아’ 조성
   - 인근 부지에 만남의 광장, 문화지구 및 대형 주차장 조성
   - 문화지구에는 먹거리 등 소규모 쇼핑시설 입주

□ 가족형 자연풀장(동계에는 썰매장으로 활용)
   - 내관지 제방 아래 심천(深泉)골 부지에 조성 + 관정 굴착하여 천     연 암반수 확보

□ 힐링 야영 캠핑장(총 800베드), 치유의 숲 및 Youth Extreme Park
   - 최첨단 ICT 활용하여 저비용 유지관리 시스템을 구축
   - 힐링 야영 캠핑장 일부 및 Youth Extreme Park는 시유지 활용

□ 대구스타디움‧보조경기장 정비 및 공연‧전시장 조성

□ 대구미술관 옆 부지에 문화예술인 빌리지 조성

□ 주요 장소에 웨딩촬영 장소 마련
참고 2: 대구 레인보우파크 기본계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