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불면증 수성구 마음심 화병(홧병)이 원인

내일신문 전팀장 2016. 5. 3. 02:13

대구불면증 수성구 마음심 한의원 치료 화병(홧병)이 원인 

 

 

1.결혼 후 생긴 대구화병(홧병)
A씨는 결혼 후 육아를 혼자 책임진다는 억울함이 늘 자신을 힘들게 했습니다. 밤 낮이 뒤 바뀐 아기로 인해 대구불면증이 찾아왔습니다. 그래서 남편에게 육아를 함께 하자고 수시로 권유했지만 남편은 말을 할 때 뿐이었습니다. 

 

 

결혼 후 다니던 직장도 그만 상태에서 육아에 전념하는 것이 육체적으로 심리적으로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아이가 한명일 때도 버틸 만 했는데 두 명의 남자 아이들을 키우면서 대구불면증 등으로 점점 힘들어졌습니다. 

 

 

특히 남편을 꼭 빼닮은 둘째 아이를 볼 때면 화가 나서 가슴에 불이 나고 참다가 급기야 분노를 아이에게 폭발하는 것이 점점 빈번해졌습니다. 대구화병(홧병)으로  분노가 폭발한 후에는 늘 자책감과 심지어 우울증마저 심해졌습니다.

 

 

2. 대구화병(홧병)으로 불면증까지 생겼어요.
A씨는 자신만이 육아를 책임진다는 사실로 인해 화가 났지만 버럭하는 남편의 성격을 알기에 참다보니 가슴이 답답해지고 대구불면증까지 생겼습니다. 

 

 

특히 밤만 되면 가슴이 더욱 답답해지고 심할 때는 가슴이 아프기도 했고 잠을 청하려고 해도 안절부절 못해서 도저히 잠들기가 너무 힘들다보니 2-3시간정도 있어야 겨우 잠을 드는 정도였습니다. 하루 이틀이 아니고 일년 가까운 시간 이런 상황이 되니 화병도 화병이지만 잠을 못자는 고통은 더욱 자신을 힘들게 했습니다.

 

 

3. 수성구 마음심 한의원 불면증 대구화병(홧병)치료
대구불면증은 결국 뇌파의 불안정으로 시작됩니다. 뇌파의 불안정은 몸의 문제와 마음의 문제로 크게 나뉘어지는데, A씨 같은 경우는 전형적인 화병으로 인한 불면증이었습니다.

 

 

치료는 가슴에 꽉 막힌 화를 풀어주는 한약 처방을 주로 했습니다. 복진을 해보니 단순히 가슴부위만 답답한 것이 아니라 갈비뼈아래 부위까지 압통이 심했습니다. 전형적인 시호증으로 보였습니다. 한약재 중에서 흉협부에 답답한 기운을 풀어주는데 아주 효과적인 시호를 중심으로 한 처방을 선방하여 복용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침치료는 사암칩법 중 간의 기운을 풀어주는 간정격 침을 일주일에 2회 치료하였습니다. 한약을 2주일 정도 복용했을 때 아이한테 이상하게 화가 나지 않는다며 신기해했습니다. 하지만 대구불면증으로 인한 잠은 아직은 불편하다고 호소했습니다.

 

 

보편적으로 화가 쌓인 후에 대구불면증이 오기에 병이 풀리는 순서도 대개 역순으로 풀리게 됩니다. 그래서 먼저 화가 풀린 후에 불면증에 호전감이 나타나게 마련이죠. 이 분 역시 가슴부위에 있는 화가 어느 정도 풀어진 후에 불면증이 좋아지기 시작했습니다.

 

 

4.불면증과 대구화병(홧병)에는 심리리료도 많이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이 있는 분들은 대개 수면에 대한 불안감을 많이 호소를 합니다. 이 분도 대구불면증이 오래되다 보니 또 잠을 못자면 피곤해서 그 다음날 아이들을 어떻게 돌보나 하는 불안감이 가득했습니다. 때문에 A씨는 불면에 대한 불안감을 개선시키는 심리치료와 화병을 풀어주는 심리치료를 병행을 하였습니다.

건강칼럼_수성구 마음심 한의원 류광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