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강박증 수성구 마음심(心) ‘완벽 그리고 확인’

내일신문 전팀장 2016. 5. 11. 02:11

완벽해야만 한다고 그래서 확인해야만 하는 대구강박증 치료 이야기

 

 

1>강박적인 성격

대구강박증에는 다양한 강박사고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강박사고에서 일시적으로 벗어나기 위해서 하는 다양한 강박행동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강박사고 중 대표적으로 완벽에 대한 강박사고가 있습니다.

 

 

대구강박증으로 힘들어 하는 분들의 성향을 살펴보면 강박적인 성격을 지닌 사람들이 많습니다. 강박적인 성격의 사람들은 대개 성실하고 정확하고 꼼꼼하고 체계적이며 완벽을 추구하며 도덕적이고 양심적이며 책임감이 강하며 규칙을 잘 지키는 사람들입니다.

 

 

강박적인 성격의 소유자이면서 기저핵이 예민한 사람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강박증이 올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이처럼 대구강박적인 성격의 소유자에게 강박증의 발병률이 좀 더 높기에 강박증으로 힘들어 하는 분들의 증상에 완벽에 대한 강박증을 많이 호소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2>G씨의 강박증 증상

G씨는 7년 전부터 완벽에 대한 강박사고로 힘들어 합니다. 완벽에 대한 강박사고는 대구강박증 환자 분들 중 가장 흔한 강박사고 유형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완벽에 대한 강박은 대개 실수를 하면 안된다 라는 생각과 실수를 하지 않고 완벽을 추구해야 하기에 끊임없이 확인을 하고 또 하는 확인강박이 겸해지기 마련입니다.

 

 

대구 수성구에서 사업을 하는 G씨는 강박증으로 자신이 하는 사소한 일부터 모든 일들에 대해 모두 완벽을 추구하고자 하며 이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는 상상 이상이었습니다. 특히 자신의 사업부분에서는 눈을 뜨는 그 순간부터 눈을 감고 잠을 자는 그 순간까지 “실수한 것이 뭐가 없을까?”“아냐, 아마도 실수 했을지도 몰라”“더 완벽해야 하는데” “잘못된 일은 없을까”“그때 이런 말은 하지 말았어야 하나”“내가 잘못하면 내 인생은 끝인데” 등등의 걱정스런 생각이 한시도 쉬지 않고 끊임없이 이어져 온다고 합니다.

 

 

G씨는 자신의 이런 고통스런 상황을 “아침에 일어나면 생각이 뒷머리 딱 달라붙어서 나를 괴롭힌다고” 표현했습니다. 대구강박증으로 고생해 온 그 이야기를 들었을 때 G씨의 마음 속 고통이 얼마나 진절머리날까 가슴으로 느껴졌습니다.

 

 

3>강박증에 심리치료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

대구강박증에도 대개는 심리치료를 병행을 할 때 더욱 효과가 증진됨을 보게 됩니다. 강박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대개가 지나친 도덕심, 지나친 완벽주의 등의 강박성격이 있기에 이런 성격으로 인해 살아오면서 받았던 심적 충격과 스트레스가 많음을 임상에서 보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강박성격은 강박증 증상을 더욱 심하게 하는 요인 중 하나이기에 심리치료를 통해 완화시키고 변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 한의원의 심리치료를 통해 대구강박증에 관련된 과거의 감정을 위무하고 치료하며 또한 강박증이 어떤 병인지 명확하게 인지하며, 이에 관련된 잘못된 생각을 올바르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4>마음심 치료와 경과

대구강박증 치료는 강박증을 치료하는 한약이 가장 중심에 있습니다. 증은 끊임없는 생각으로 뇌가 완전히 지치고 쇠약해질 대로 쇠약해진 상태입니다. 때문에 이것을을 치료하는 한약은 쇠약해진 뇌를 활성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약 복용으로 지친 뇌가, 기저핵이 안와전두엽의 이상이 서서히 제 기능을 찾기 시작합니다.

 

 

이외에 세로토닌 호르몬의 이상이 강박증을 유발하는 경우는 세로토닌 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 처방을 하기도 합니다. 한편 대구강박증은 심장과 담이 허약하여 겁이 많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이로 인해 강박사고가 있는 경우는 심장과 담을 강화시키는 처방을 합니다.

건강칼럼_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한의원 류광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