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안면홍조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요

내일신문 전팀장 2016. 5. 17. 23:25

대구안면홍조 인가 지루성피부염 인가?

 

 

1.30대 직장 여성의 대구안면홍조
안면 홍조는 다른 병과는 달리 자신이 느끼는 불편함보다는 오히려 다른 사람이 붉어진 나의 얼굴을 보면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더욱 초점이 맞춰져 있는 병입니다. 30대 직장 여성 A씨도 그런 고민을 안고 있었습니다.

 

 

A씨의 대구안면홍조 증상이 시작된 것은 사춘기 때부터였다고 합니다. 당시에도 제법 심하다보니 자신이 왜 이러는지, 친구들이 날 어떻게 볼까 하는 생각으로 힘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저런 치료를 해보았지만 별다른 호전은 없었지만 대학생이 되어서는 증상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그러다가 대학을 졸업하고 수년전에 직장에 입사했습니다. 그런데 회사생활을 하면서 이런 저런 스트레스를 받고 또 회사 내 미팅들이 있으면서 대구안면홍조가 다시 나타나더니 최근에는 너무나 심해졌습니다.

 

 

직장여성으로 사람을 늘 대면하고 있는데 긴장을 할 때나 조금만 흥분을 할 때도 얼굴이 달아오르면서 대구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나고, 열심히 일을 할 때도, 뜨거운 것을 먹을 때도, 더운 곳에 들어가도 늘 얼굴 전체가 벌겋게 달아오르니 얼마나 불편할 지는 헤아리고도 남음이 있었습니다.

 

 

2.A씨는 왜 얼굴이 빨개질까요?
A씨는 전형적인 충(衝)으로 인한 대구안면홍조 증이었습니다. 손발은 차가운데 특히 발은 더욱 차가와서 좀 시릴 정도이며 배도 좀 냉하다보니 생리통도 있었습니다. 게다가 비위도 허약하고 냉하다보니 소화불량감도 잦으며 복부를 진찰해보니 복부에서 복명도 심했습니다. 그리고 얼굴이 붉어질 때면 두통도 함께 오는 경우가 많았죠. 

 

 

수성구 마음심(心)은 대구안면홍조를 비롯한 A씨의 모든 증상은 충(衝)으로 인한 증상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충(衝)은 치받는 기운을 표현합니다. 즉 위와 아래의 기운이 잘 순환하지 못하면서 위로 치받는 기운이 많은 상태입니다.

 

 

3.A씨의 붉은 얼굴 증상은 어떻게 치료를 할까요?
A씨의 대구안면홍조는 마음의 문제로 시작된 것이 아니고 몸의 문제로 시작한 것이라 한약 복용과 침 치료를 하는 것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한약은 치받는 기운이 잘 조화롭게 순환할 수 있는 약재를 중심으로 처방하였습니다. 

 

 

수성구 마음심 한의원은 대구안면홍조 치료를 위한 침(針)을 통한 치료는 기운을 내려주는 사암침을 주1-2회 정도 맞도록 티칭하였습니다. 한약과 침치료를 통해 3개월만에 A씨의 대부분의 증상들은 개선되었습니다. 참으로 다행스럽고 고맙다는 인사를 들어 한의사로서 큰 보람을 갖게되었습니다.
건강칼럼_수성구 마음심한의원 류광수 원장

 

 

대구 마음심한의원 www.maeums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