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대구교육청 조사 - 학원 다니는 이유 1위 부모님 때문, 2위 친구따라

내일신문 전팀장 2016. 6. 23. 10:46

사교육경감대책 준비, 학생들 왜 학원갈까?
- 학교와 학원 수업에 대한 대구 초, 중학생 설문조사 결과-

 

 

대구시교육청은 2016. 5. 9. ~ 13.까지 대구시내 초등학교 6학년 1,485명, 중학교 1학년 679명을 대상으로 ‘학교와 학원 수업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대구학생의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대책 마련 과정에서, 교육공동체 구성원이 공감하고 동참할 수 있는 실질적인 사교육 경감 실천 운동을 추진하기 위하여 ‘대구학생들이 원하는 공교육의 모습은 무엇일까?’ 라는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설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원에 다니게 된 동기
응답자의 91.6%(초등학생 94.0%, 중학생 89.2%)의 학생이 ‘부모님의 권유’로 학원에 다니게 된다고 답하였으며, 스스로의 선택으로 학원에 가는 학생은 초등학생 1.9%, 중학생 2.1%에 불과하다.
초등학생 4.1%, 중학생 8.7%의 학생은 친구의 영향으로 학원에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와 학원 수업 비교
학원에 비해 학교수업이 좋다고 응답한 내용은 ‘다양한 수업 방법, 교사의 쉬운 설명, 재미있는 수업, 친구와의 협력학습’이며, 학원에 비해 학교수업이 부족한 부분은 ‘학급 당 학생 수, 개별지도, 학습 분위기, 심화‧보충지도’라고 답하였다.
 
좋아하는 학습 방법
좋아하는 학습 방법은 초등학생은 ‘협력학습(82.7%)>교사의 강의식 수업(7.0%)>혼자 공부하기(6.4%)>인터넷 강의(3.9%)’ 순으로 나타났으며,중학생은 ‘협력학습(77.8%)>혼자 공부하기(8.2%)>교사의 강의식 수업   (7.8%)>인터넷 강의(6.2%)’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강의식 수업보다 협력학습을 월등히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협력학습은 대구광역시교육청이 대구행복역량교육을 위해 교실수업개선 차원에서 꾸준하게 추진해 온 정책이다.

 

협력학습 시 가장 좋은 점
협력학습을 함으로써 가장 좋은 점으로 ‘공부시간이 지루하지 않다’고 답한 학생이 초등학생 55.2%, 중학생 50.1%이며, ‘친구가 가르쳐 줘서 공부가 더 잘 된다’, ‘친구나 선생님께 궁금한 것을 쉽게 질문 할 수 있다’고 답한 학생이 각각 16.5%, 13.3%로 나타나는 등 협력학습을 통해 대구학생들이 공부에 대한 재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구교육청 이상근 교육과정과장은 설문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사교육 경감을 위해서는 역량중심교육, 행복교육 등에 대한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인식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해 학생 맞춤형 개별지도 및 심화‧보충지도,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하였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설문 결과를 반영하여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동참하는 사교육비 경감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다.(단위: %)

 

1. 학원에 다니게 된 동기

보기

① 친구 따라서

4.1

8.7

6.4

② 스스로 좋아서

1.9

2.1

2.0

③ 부모님의 권유 때문에

94.0

89.2

91.6

 

2. 학원에 다니면 좋아진다고 생각되는 점

보기

① 성적이 향상된다

27.1

28.7

27.9

② 부모님이 기뻐하신다

21.1

10.7

15.9

③ 미리 예습을 할 수 있다

16.1

20.5

18.3

④ 친구와 친하게 지낼 수 있다

16.9

13.7

15.3

⑤ 심화․보충 학습을 할 수 있다

7.4

15.0

11.2

⑥ 나의 특기‧적성을 살릴 수 있다

11.4

11.4

11.4

 

3. 학교와 학원 수업 비교

비교 내용

학교

학원

학교

학원

학급 당 적은 학생 수

18.2

81.8

15.9

84.1

다양한 수업 방법

78.3

21.7

80.1

19.9

선생님의 쉬운 설명

65.7

34.3

60.4

39.6

재미있는 수업

74.5

25.5

74.0

26.0

개별지도

7.8

92.3

7.0

93.0

친구와의 협력 학습

92.4

7.6

88.6

11.4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

34.2

65.8

27.5

72.5

한 시간에 배우는 학습 양(진도)

36.9

63.1

51.1

48.9

시험 결과에 따른 심화․보충 지도

20.1

79.9

18.3

81.7

꼭 알아야 할 내용에 대한 확실한 지도

59.6

40.4

46.4

53.6

어려운 문제에 대한 자유로운 질문과

그에 대한 선생님의 상세한 설명

43.6

56.4

32.3

67.7

 

4. 좋아하는 학습 방법

보기

초(%)

중(%)

계(%)

① 협력학습

82.7

77.8

80.3

② 인터넷 강의

3.9

6.2

5.0

③ 혼자 공부하기

6.4

8.2

7.3

④ 선생님의 강의식 수업

7.0

7.8

7.4

 

5. 협력학습을 할 때 가장 좋은 점

보기

① 공부시간이 지루하지 않다

55.2

50.1

52.7

② 공부시간에 집중이 더 잘 된다

1.7

5.3

3.5

③ 좀 더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다

7.8

11.3

9.5

④ 선생님이 쉽게 설명을 해 주신다

5.5

3.5

4.5

⑤ 친구가 가르쳐 줘서 공부가 더 잘 된다

18.6

14.4

16.5

⑥ 친구나 선생님께 궁금한 것을 쉽게 질문 할 수 있다

11.2

15.4

13.3

 

6. 협력학습을 할 때 가장 힘든 점

보기

① 요점 정리가 안 된다

6.5

8.7

7.6

② 심화․보충 학습이 안 된다

3.4

5.6

4.5

③ 조사 등 준비할 시간이 부족하다

23.0

24.5

23.8

④ 분위기가 시끄러워서 집중하기가 어렵다

8.7

5.4

7.0

⑤ 토의․토론․발표 등 친구들 앞에서 말하는 것이 힘들다

20.2

22.5

21.4

⑥ 자신의 역할을 안 하거나 싸우는 등 친구와의 협력이 어렵다

38.2

33.3

35.7

 

7. 학원을 다니지 않는다면, 여유시간 보내는 방법

순위

보기

%

순위

보기

%

1

독서, 취미활동, 운동 등을

할 것이다.

66.7

1

독서, 취미활동, 운동 등을 할 것이다.

59.3

2

학교 수업에 더 열중할 것이다.

14.1

2

잠을 좀 더 잘 것이다.

22.5

3

잠을 좀 더 잘 것이다.

10.9

3

학교 수업에 더 열중할 것이다.

13.0

4

기타 의견(쉰다,논다,가족과 함께 보낸다,게임 등)

5.5

4

기타 의견

3.0

5

좋은 점이 없다고 생각한다.

2.8

5

좋은 점이 없다고 생각한다.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