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구미비염]코막힘 축농증 등 코질환 한의원 한방치료

내일신문 전팀장 2013. 10. 26. 16:51

[구미비염]코막힘 축농증 등 코질환 한의원 한방치료

구미 형곡동 메리디안한의원에는 환절기만 되면시작되는 비염 코막힘 축농증 등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많이 내원합니다. 온도차가 심해지면서 면역력이 약해지고, 체질이 잘 적응하지못해서 나타나는 현상도 종종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치료해야할까. 김영표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보았습니다.

 

 

그나마 괜찮았던 콧물이 다시 나오고, 찬 공기만 접하면 콧물이 줄줄 쏟아지는 이 병은 항시 코를 훌쩍거리고 코를 풀어야 하는 증상 때문에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상당히 많은 고통을 안겨 주는 병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한의학에서 분체에 해당하는 질환으로, 분체는 몸에 있는 폐장의 기, 비장의 후천적인 기, 신장의 선천적인 양기가 허약하여 항병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나타나는 특이적인 현상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코는 폐와 통해 있는 구멍이다(鼻者는 肺之竅也)’라 하여 폐와의 관계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폐와 기운과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肺主氣)’라 하니 이는 또한 기운과 많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봅니다.

 

 

사람마다 각기 다른 체질의 특성에 따라 성격이나 음식의 기호, 체격, 자주 걸리는 병에 대한 것 까지도 차이가 나게 되며, 특히 어떠한 물질에 대한 특이한 반응소견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같이 어떠한 물질에 특징적인 증상을 갖고 있을 때 그 물질에 대하여 알레르기가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한국사람 중 10-20%가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 돼 있고, 초중고생의 30% 정도가 크고 작은 코 알레르기 증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특정한 계절에 존재하는 항원에 의해 생기는 계절성 비염 (일명 화분증) 비염과 계절에 관계없이 생기는 통년성 비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계절성 비염은 계절에 따라 증상이 나타났다가 없어지며 통년성 비염은 비염 증상이 일년 내내 계속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통년성 비염이 약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통년성 비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집먼지진드기로, 통년성 알레르기비염 환자의 약80%가 양성반응을 보일 정도로 통년성 비염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한의학적으로 보면 피부 모공에 있는 원양(元陽)이 있는 위기(衛氣), 즉 인체의 표피를 방어하는 기가 허약해졌거나 기후변화에 의해서 알레르기성 비염이 유발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감기조차 간과할 수 없는 요즘 같은 시절에는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체질개선을 통해 기타 합병증에도 잘 대처할 수 있게 기를 돕는 처방을 통해 치료를 합니다.

 

 

▶메리디안한의원 홈페이지(클릭)

▶비염치료 관련 내용 더 보기(클릭)

 

문의: 054)455-8275

형곡동 메리디안한의원의 비염 중점진료

 

(차병원 입구 해피맘산부인과 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