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이명] 명원한의원 한방치료 궁금증 3가지

내일신문 전팀장 2014. 7. 5. 00:03

대구 수성구 범어동 명원한의원은 이명(耳鳴)의 원인은 귀만의 문제로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소통기능에 대한 문제를 먼저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신체의 어느 한쪽이 나빠지면서 균형을 잃으면 평소에 들리지 않던 소리가 귓가를 맴돌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명원한의원에 자주 질문하는 내용 들을 정리 해보았습니다.

 

 

Q. 대구의 모 병원에서 귀에 달팽이관이 벗어나 있어 이명 현상이 심한데 확실한 치료방법이 없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은행엽 혈액순환제를 복용하였는데 효과는 별로 없고 해서 여러 사이트를 둘러보다가 명원에 한번 들러보기전에 이렇게 상담하게 되었읍니다. 환자 나이는 55세 남 고혈압으로 160~110정도 있니다. 한약으로 나을 수도 있나요?

 

 

A. 귀의 소리 등에 대한 치료여부는 한방적인 원인이 무엇인가에 따라 다르며, 그 원인이 명확하다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다만 상담내용만으로는 그 원인도 불분명하여 설명이 올바르지 않을 수가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내원 후 진료를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얼마전부터 전류가 흐르는 듯한 귀에서 소리가 나서 수성구 모 이비인후과에 갔는데 별 이상이 없다고 하네요. 그래서 전문치료기관을 찾다가 여기로 오게 됐는데요. 처음가면 진료비 및 치료비가 대충 얼마나 드나요. 어떤 곳은 대반에 몇십만원씩 든다던데, 다 그런가요?

 

 

A. 다른 병도 마찬가지지만 질환이나 질병은 그 원인과 상태에 따라 치료하는 방법과 치료하는 기간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무조건 귀에서 소리가 난다고 해서 같은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므로, 진찰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 이명증이 생긴 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몸의 상태가 나빠 일시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휴식을 편하게 취하시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계속된다면 한방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비용은 치료방법 치료기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먹는 한약이 필요한 경우에는 한약가격이 들며, 침 치료나 뜸으로 치료할 경우에는 일정비용만 들므로 부담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비용도 진찰을 받은 다음이라야 알 수 있습니다.

 

 

Q. 50대의 남성입니다. 어릴적부터 약간의 난청이 있어 여러가지 치료도 많이 해봤으나 차도가 없었고요. 현재는 귀에 소리가 심하게(이명이 심함) 나며 야간에 소변도 2~3회 보며  숙면을 못 취합니다. 난청도 점점 심해지네요. 이비인후과 가니 보청기를 권하는데 아직 치료를 해보고 싶은데 가능할지? 공기업에 다니는 직장인입니다. 난청으로 업무 수행에 애로가 많습니다. 꼭 치료하여 완쾌는 안 되어도 현재보다 나아지면 좋겠습니다. 치료가 가능하면 연락주십시요

 

 

A. 대개 이명이 오래되면 난청이 되므로, 이명증은 될 수있는 한 빨리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님의 경우는 어릴적부터 난청이 있었으므로 이로 인한 난청은 아닌 듯합니다. 야간에 소변을 2~3회 본다면 이것과 이명증이 연관이 있을 수도 있는데, 이것은 진찰로써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어릴 적부터 생긴 난청은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다만 최근에 이명이 심하며, 이로 인해서 난청이 더욱 심하다면 그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하면 되므로 치료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한번 내원해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박춘식 원장(경희대학교 한의학과 졸)

예약 및 문의 053)752-1194~5

 

☞명원한의원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