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대구학습클리닉]자기주도학습 학습코칭 진로목표 입시상담

내일신문 전팀장 2014. 7. 26. 02:25

[대구학습클리닉]자기주도학습 학습코칭 진로목표 상담 설정

 

대구 수성구 마음심한의원에서는 학습클리닉 자기주도학습 맞춤형 학습코칭 프로그램으로 진로목표를 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지인의 소개로 내원한 이 여학생은 여고 1년생으로 성격도 밝고 품성도 좋아서 나무랄 데 없는 학생이었는데 다만 성격이 느리고 여유 있고, 목표의식이 뚜렷하지 않아 공부에 성실하지 않다는 것이 한 가지 흠이었다.

 

 

성격은 여유 있는 것 같은데 시험을 볼 때는 이상하게도 불안감이 높아져 평소의 자기실력을 전혀 발휘하지 못하는 것도 문제가 되고 있었다. 시험이 다가오면 배가 아프고 스트레스로 인해 얼굴에 뾰루지가 많이 나고 신경이 예민해져서 시험시간에 집중할 수 없는 증상이 가장 불편하다고 하여,대구 수성구 마음심한의원의 한약을 복용하면서 마음을 이완시키고 소화기능이 약한 부분에 집중하여 약을 쓰기로 하였다.

 

 

그리고  대구 수성구 마음심한의원에서는 심리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면서 학습코칭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1회기에 들어가기 전에 학습전략검사를 미리하고 부모 상담을 실시하였는데 이 학생은 외현적인 동기보다는 내재적 동기도 높고 학습에 임하는 기본적인 자세는 좋은 편으로 나타났다.

 

 

다만 불안감이 높게 나왔고, 우울이나 짜증은 보통으로 나타났다. 학습 기술면에서는 아주 떨어져서 시간 관리나 환경관리, 기억전략이나 기술면에서는 하위권에 속했다. 고등학생이라 시간내기가 쉽진 않았지만 학생이 공부를 잘하고 싶다는 의지가 있어서 주1회 학습코칭을 실시하였다.

 

 

먼저 동기를 향상시키는 작업을 하였는데 자신에 대한 인식을 위하여 자신의 특성과 장점, 단점, 직업 흥미유형을 알아보는 대표적인 홀랜드 검사를 통하여 자신의 흥미를 기반으로 한 직업군을 살펴보았다.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찰한 지 3주 만에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였다.

 

 

이 학생은 어학과 예술성이 뛰어난 문과적 성향으로서 대구 수성구 마음심한의원에서의 홀랜드 검사에서는 인간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는 SA형으로 나타났다. 진로목표도 인간관계 내에서 역동이 많이 일어날 수 있는 직종에 강점이 있었다. 인문과 정치 두 분야에 관심과 흥미를 나타내었고 그 분야의 직종을 3순위까지 매기고 진로학과를 탐색하여 진학목표를 세웠다.

 

 

진로 목표가 확실해지자 심리적인 변화가 일어나며 공부해야겠다는 마음이 갑자기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 때 당장 필요한 것이 시간관리 능력 향상인데 단기목표를 세우면서 학교 성적의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기로 다짐하게 되었다. 시간 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 우선순위에 따른 시간배분을 알려주고 중요도에 따라서 시간을 관리하도록 훈련하였다.

 

 

그 다음 주 가장 중요한 플래너를 통해 주 단위, 일 단위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알려주었고 이것은 마음만으로는 되는 게 아니므로 매주 플래너를 가져오게 해서 체크하고 보완하는 작업을 3개월 이상 계속 하였고, 이 부분은 우여곡절이 많았다. 이 학생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이 어떻게 계획을 세워야하는지도 모르겠고 실천이 지속되지 않는다는 부분이었는데 성격적인 부분 때문에 처음에는 잘 지켜지지 않았다.

 

 

코치의 입장에서도 안타까운 마음이 있었지만 책망이나 훈계를 통한 수정이 아니고 스스로 자신의 상태를 통찰하고 깨달음이 오게 하는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기에 시간은 좀 더 걸리더라도 더 근원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고 꾸준히 밀고 나갔다.

 

 

나중에는 하루하루 자신이 자습할 수 있는 시간을 계산하고 목표로 하는 학습시간을 정하고 몇 퍼센트나 지켜지고 있는지 기록까지 할 정도가 되었고 이런 실제적인 시간관리 향상프로그램을 통하여서 학습량이 30%이상 늘어나는 효과를 나타냈다.

 

 

그리고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의 집중정도를 살펴보고 집중을 잘 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드는 환경전략을 세웠다. 이 학생은 대구 수성구 마음심한의원에서 한약을 복용하면서 소화상태와 컨디션은 비교적 회복이 되었으며, 수면의 질과 주변 환경에서 방해를 받는 경향이 있었는데, 본인이 집중 안 되는 가장 큰 이유를 스마트폰으로 꼽으면서 개선할 의향을 보였기에 본인의 의지에 맡기면서 매주 체크하는 것으로 하였다.

 

 

수업듣기전략과 노트필기 부분도 다루면서 효과적으로 정보 처리하는 방법을 알려주었고, 책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제로 적용해보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다룰 것이 바로 시험전략이었는데 시험 불안이 심한 이 여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파트이기도 했지만 이제껏 학습태도와 학습량이 많이 증가되었기에 본인도 이 부분을 다룬 후에는 마음이 많이 편안해지고 자신감이 생겼다고 하였으며 실제로 시험성적과도 직결되어 만족감을 보였다.

 

 

시험에 대한 의미와 시험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도 나눠보고 구체적으로 시험계획표 짜는 방법과 시험 준비 방법 등도 함께 연구하면서 차차 자신감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신의 시험불안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보고 생각에 따라 감정이 변화하는 원리에 따라 긍정 확언을 만들어 시험기간 동안 매일 반복하면서 감정을 조절해 나가도록 지도하였다.

 

 

이러한 긴 과정을 함께 하면서 이 학생은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때로 가지기도 했지만 코치와 함께 하였기에 흔들리지 않고 지속할 수 있었다. 그리고 무조건 학습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닌 일주일간의 생활을 돌아보며 통찰하는 시간을 가지고 내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생각하며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고 싶은 동기를 스스로 가졌기에 큰 변화를 이루어낸 듯하다.

 

 

어쨌든 대구 수성구 마음심한의원의 한약치료를 통하여 몸과 마음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과 불안감을 다스리고 구체적인 방법과 코칭을 통하여 학습능력과 학습량을 확보함에 따라 이 학생은 학업 면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이루었다. 소년기에 자존감과 직결되는 학업의 성장이 단기간에 자신감으로 나타났고 본인도 매우 만족하며 치료를 종료하게 되었다.

상담 및 예약 문의

053-754-2275

▶학습클리닉 관련 내용 더 보기(클릭)

 

마음심한의원 홈페이지 www.maeums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