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구미 인동 청산학원 고등부

내일신문 전팀장 2014. 10. 18. 21:37

구미 인동에서 오랫동안 명성을 쌓아 온 청산학원의 도움말로 예비고(현.중3)의 영어 수학 학습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강동새마을금고 3층에 위치한 이곳은 뒤쳐진 과목에 대한 약점 파악과 고등선행 학습전략세우기 등에 대해 강조했다. 고교입학 전 기초학습의 마지막 기회인 지금, 취약한 부분 보완, 철저한 학습습관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한다.

 

 

2015학년도 구미 고교입시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2학기 중간고사 중인 중3들의 경우 본격적으로 진로를 고민해야 하는 시기에 고등학교 입학 전 남은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앞으로 고교진학과 더 나아가 대학입시까지 영향 미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구미 인동입시학원으로써 남은 2학기를 마무리하고, 고입 전 마지막 중학교 겨울방학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보내는지에 따라 고교생활이 달라질 수 있기에 현 중3인 예비고등학생의 학습법에 대해 과목별 전문 강사의 도움말로 알아보았다.

 

 

취약한 부분 파악, 고등선행 학습전략 세우기

중3 학습과정은 고등학교와 연결되는 중요한 시기다. 먼저 중1부터 중2까지 주요과목에 대한 자신의 학습상태를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특히 수학과 영어는 중학교 교과과정에서의 충분한 기반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고등학교 가서 따라가기가 힘들어진다. 따라서 최소 이들 과목에 대한 체계적인 복습이 필요하며 아울러 복습을 기반으로 한 적절한 방향으로의 선행학습 역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개정교과와 정보력 분석 필요

수학의 경우 학교 내신 시험(중간/기말고사)에서 80점대 이하인 학생은 중등 과정의 개념을 다시한번 정리해야 한다. 90점대 이상인 경우에는 고등과정에 대한 개념 정리와 더불어 개념서의 기본문제까지 풀어보는 것이 좋다.

 

 

중3들 배우게 될 개정수학의 경우 단원폐지와 연계강화, 출제형태와 범위의 변경 등 많은 변화가 있다. 그 결과 수학을 공부하면서 특이하고 까다로운 잡다한 내용에 집착하기 보다는 중요한 미적분과 같은 기분 개념을 얼마나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느냐가 중요해졌으며 이는 수학적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로 발전되고 있다. 이렇게 다변화하고 있는 수학을 잡아나가기 위해서는 정확한 개정교과 정보와 분석력을 가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학습방향을 제대로 잡을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문법 정리 어휘 암기 우선

영어의 경우에는 중등 교과서에 나온 문법 정리와 어휘 암기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 여기서 잘 이해되지 않는 문법에 대해서는 별도의 문법교재를 참고해 완벽히 정리해야 한다. 이는 영어성적과 관계없이 진행해야 한다. 물론 중학교 과정에서 영어 학습이 잘 되었던 학생이라면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난 후 중3에 대한 선행학습을 교과서 중심으로 단어, 숙어, 문법 위주로 한 번씩 훑어보는 정도로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능이 아무리 쉬어지고 절대평가로 전환된다하더라고 등급은 여전히 존재하며 그 등급이 빈칸추론과 같은 어려운 문항에서 결정되는 만큼 꾸준한 영어 학습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예비고 과정에서는 과목별 약점과 앞서나가기 위한 선행학습뿐만 아니라 시간관리, 집중력, 노트 필기법, 문제풀이방법 등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점검 또한 필요하다. 이렇게 예비고 기간 동안 제대로 된 학습습관을 만들겠다는 각오로 알차게 보내야 한다.

 

 

기초학습의 마지막 기회

예비고 과정은 대학입시를 위한 수능학습의 기초과정으로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중3이 중1, 2학년 과목별 학습이 완성되는 단계로 이는 곧 고1 학습과정의 기초가 되며 고2, 3 선택과목에서의 기반학습이 된다. 중학교 성적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고등학교에 가서 역전할 수 있는 기초학습의 마지막 기회다.

 

 

충실한 중등과정의 마무리와 더불어 적절한 수준의 고등선행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때 더욱 큰 시너지를 이룰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체계적인 공부계획과 꾸준한 실천, 바른 학습습관을 정착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다. 미래의 대학까지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예비고 시기! 이번 겨울방학은 자신의 약점을 잡아주고 올바른 방향으로의 선행학습과 철저한 학습습관 관리로 한 단계 더욱 성장하는 시기를 만들어야 한다.